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12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6
Ⅱ. 〈도솔천〉 작품 개관 18
1. 김대성의 작품세계 18
2. 〈도솔천〉의 작품 구성 25
1) 조현법 25
2) 선법 28
3) 악곡 구조 29
Ⅲ. 〈도솔천〉 악곡 분석 32
1. 거문고 선율 분석 32
1) 제①단락 33
2) 제②단락 39
3) 제③단락 41
4) 제④단락 49
5) 제⑤단락 51
6) 제⑥단락 56
7) 제⑦단락 62
8) 제⑧단락 68
2. 타악기 리듬 분석 75
1) 긴장 이완 효과 75
2) 선율 강조 76
3) 음향효과 76
Ⅳ. 〈도솔천〉 연주법 분석 78
1. 오른손 주법 78
1) 뜰살 78
2) 뜰(∨) 79
3) 스르렁 80
4) 싸랭($$)[이미지참조] 82
5) 2음을 동시에 발현하는 주법 83
6) 슬기둥($$)[이미지참조] 84
7) 피치카토(pizz.) 85
8) 술대로 현침을 치는 주법 86
2. 왼손 기법 87
1) 전성($$)[이미지참조] 87
2) 자출($$)[이미지참조] 88
3) 추성($$)[이미지참조] 89
4) 퇴성($$)[이미지참조] 90
5) 농현($$)[이미지참조] 91
6) 모르덴트($$)[이미지참조] 92
7) 줄을 손으로 눌러 내는 주법 92
Ⅴ. 결론 97
참고문헌 100
부록 103
Abstract 106
〈표Ⅰ-1〉 김대성의 창작곡을 주제로 한 선행연구 목록 14
〈표Ⅱ-1〉 김대성의 거문고 창작곡 목록 19
〈표Ⅱ-2〉 〈도솔천〉의 악곡 구조 31
〈표Ⅲ-1〉 주요 모티브 예시 32
〈표Ⅲ-2〉 제①단락의 선법 33
〈표Ⅲ-3〉 제②단락의 선법 40
〈표Ⅲ-4〉 제③단락의 선법 41
〈표Ⅲ-5〉 제④단락의 선법 50
〈표Ⅲ-6〉 제⑤단락의 선법 52
〈표Ⅲ-7〉 제③단락-제⑤단락 생략된 박자 53
〈표Ⅲ-8〉 제⑥단락의 선법 56
〈표Ⅲ-9〉 제⑦단락의 선법 63
〈표Ⅲ-10〉 제⑧단락의 선법 68
〈표Ⅲ-11〉 〈도솔천〉의 선율 유형에 따른 단락 71
〈표Ⅳ-1〉 스르렁의 예시 81
〈표Ⅳ-2〉 자출의 예시 88
〈표Ⅳ-3〉 추성의 예시 89
〈표Ⅳ-4〉 퇴성의 예시 90
〈표Ⅳ-5〉 농현의 예시 91
〈표Ⅳ-6〉 〈도솔천〉 연주법 93
〈악보Ⅱ-1〉 정악 조현법 25
〈악보Ⅱ-2〉 산조 조현법 26
〈악보Ⅱ-3〉 〈섶섬이 보이는 풍경〉의 조현법 26
〈악보Ⅱ-4〉 〈도솔천〉의 조현법 27
〈악보Ⅱ-5〉 〈도솔천〉의 출현음 1 - 황종, 태주, 중려, 임종, 남려 28
〈악보Ⅱ-6〉 〈도솔천〉의 출현음 2 - 황종, 협종, 중려, 임종, 무역 29
〈악보Ⅱ-7〉 〈도솔천〉의 출현음 3 - 황종, 태주, 중려, 임종, 무역 29
〈악보Ⅲ-1〉 제1-4마디 34
〈악보Ⅲ-2〉 제5-7마디 35
〈악보Ⅲ-3〉 제8-9마디 35
〈악보Ⅲ-4〉 제10-11마디 36
〈악보Ⅲ-5〉 제12-15마디 36
〈악보Ⅲ-6〉 제16마디 37
〈악보Ⅲ-7〉 제17마디-21마디 38
〈악보Ⅲ-8〉 제22마디-27마디 39
〈악보Ⅲ-9〉 제28마디-33마디 40
〈악보Ⅲ-10〉 제34마디-35마디 42
〈악보Ⅲ-11〉 제36마디-37마디 43
〈악보Ⅲ-12〉 제38마디-39마디 43
〈악보Ⅲ-13〉 제40마디-41마디 44
〈악보Ⅲ-14〉 제42마디-49마디 45
〈악보Ⅲ-15〉 제50마디-56마디 46
〈악보Ⅲ-16〉 제57마디-58마디 47
〈악보Ⅲ-17〉 제59마디-65마디 48
〈악보Ⅲ-18〉 제66마디 49
〈악보Ⅲ-19〉 제67마디-69마디 50
〈악보Ⅲ-20〉 제70마디-72마디 51
〈악보Ⅲ-21〉 제③단락과 제⑤단락의 선율 비교 예시 52
〈악보Ⅲ-22〉 제103마디-104마디 54
〈악보Ⅲ-23〉 제105마디-113마디 55
〈악보Ⅲ-24〉 제114마디-121마디 57
〈악보Ⅲ-25〉 제122마디-129마디 58
〈악보Ⅲ-26〉 제130마디-149마디 59
〈악보Ⅲ-27〉 제150마디-157마디 61
〈악보Ⅲ-28〉 제158마디-165마디 62
〈악보Ⅲ-29〉 제166마디-173마디 63
〈악보Ⅲ-30〉 제174마디-181마디 64
〈악보Ⅲ-31〉 제182마디-189마디 65
〈악보Ⅲ-32〉 제190마디-199마디 66
〈악보Ⅲ-33〉 제200마디-209마디 67
〈악보Ⅲ-34〉 제210마디-220마디 69
〈악보Ⅲ-35〉 제221마디 70
〈악보Ⅲ-36〉 긴장 이완 효과 예시 75
〈악보Ⅲ-37〉 선율 강조 예시 76
〈악보Ⅲ-38〉 음향효과 예시 77
〈악보Ⅳ-1〉 뜰살 예시 79
〈악보Ⅳ-2〉 뜰 예시 80
〈악보Ⅳ-3〉 싸랭의 예시 83
〈악보Ⅳ-4〉 2음을 동시에 발현하는 주법의 예시 84
〈악보Ⅳ-5〉 슬기둥의 예시 85
〈악보Ⅳ-6〉 피치카토의 예시 85
〈악보Ⅳ-7〉 술대로 현침을 치는 주법의 예시 1 86
〈악보Ⅳ-8〉 술대로 현침을 치는 주법의 예시 2 86
〈악보Ⅳ-9〉 전성의 예시 87
〈악보Ⅳ-10〉 모르덴트의 예시 92
〈악보Ⅳ-11〉 줄을 손으로 눌러 내는 주법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