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문제제기 12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8
1. 유아의 공간표상과 가상공간 18
1) 공간표상의 개념과 특징 18
2) 가상공간에 대한 유아의 공간표상 20
2. 유아의 공간표상에서 공간정보의 활용 22
1) 공간정보의 종류 22
2) 유아의 공간표상에서 공간정보의 활용 23
3. 유아의 공간표상과 공간 조망 능력 30
Ⅲ. 연구문제 및 용어의 정의 32
1. 연구문제 32
2. 용어의 정의 33
1) 공간표상 33
2) 가상공간 33
3) 기하학적 정보와 특징적 정보 33
4) 공간의 형태 34
5) 시점전환연습 34
Ⅳ. 연구방법 및 절차 35
1. 연구참여자 35
2. 연구도구 37
1) 모형 선택 과제 37
2) 위치 선택 과제 43
3) 가상공간 탐색 도구: 구글 카드보드(Google Cardboard) 46
4) 시점전환연습용 그림카드 47
3. 연구절차 48
1) 예비조사 48
2) 본 조사 48
4. 자료 분석 56
Ⅴ. 연구결과 및 해석 57
1. 가상공간의 형태와 오답 모형에 따른 5세 유아의 공간표상 57
2. 가상공간 내 위치 표상에서 5세 유아의 기하학적 정보와 특징적 정보 사용 59
3. 시점전환연습이 5세 유아의 가상공간 표상에 미치는 효과 63
Ⅵ. 결론 및 논의 67
참고문헌 76
부록 1. 시점전환연습용 그림카드 83
Abstract 86
〈표 Ⅳ-1〉 조건별 연구참여자의 월령 및 성별 분포 36
〈표 Ⅳ-2〉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36
〈표 Ⅳ-3〉 시점전환연습과 모형선택과제 및 위치선택과제 실시 절차 50
〈표 Ⅴ-1〉 가상공간 형태와 오답 모형 유형에 따른 유아의 모형 선택 과제 정답률 57
〈표 Ⅴ-2〉 위치 선택 과제에서 기하학적 정보와 특징적 정보를 기준으로 응답한 유아의 수 59
〈표 Ⅴ-3〉 위치 선택 과제에서 기하학적 정보와 특징적 정보를 기준으로 한 선택의 비율과 우연수준 비교 60
〈표 Ⅴ-4〉 위치 선택 이유에서 기하학적 정보와 특징적 정보를 언급한 유아의 응답 예시 61
〈표 Ⅴ-5〉 위치 선택 이유에서 기하학적 정보와 특징적 정보를 언급한 유아의 수 62
〈표 Ⅴ-6〉 위치 선택 이유에서 유아가 기하학적 정보와 특징적 정보를 언급한 횟수의 평균 (총 4회 시행 기준) 62
〈표 Ⅴ-7〉 시점전환연습 실시집단과 미실시집단의 모형 선택 과제 점수 63
〈표 Ⅴ-8〉 모형 선택 과제 점수의 시점전환연습 집단간 차이 65
〈그림 Ⅳ-1〉 가상공간 구성 형태 도식화 (입체 형태) 38
〈그림 Ⅳ-2〉 가상공간 구성 형태 도식화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본 바닥 면의 형상: 직사각형, 마름모) 38
〈그림 Ⅳ-3〉 소프트웨어 Unity로 제작한 가상공간 (직육면체) 39
〈그림 Ⅳ-4〉 소프트웨어 Unity로 제작한 가상공간 (마름모 기둥) 40
〈그림 Ⅳ-5〉 모형 선택 과제 도식화 (직육면체: 길이 조작) 42
〈그림 Ⅳ-6〉 모형 선택 과제 도식화 (마름모 기둥: 각도 조작) 42
〈그림 Ⅳ-7〉 위치 선택 과제용 가상공간 구성 도식화 43
〈그림 Ⅳ-8〉 소프트웨어 Unity로 제작한 가상공간 (사다리꼴 기둥) 44
〈그림 Ⅳ-9〉 위치 선택 과제 도식화 (가상공간 및 모형) 46
〈그림 Ⅳ-10〉 구글 카드보드 실물 및 가상공간 제시 화면 예시 47
〈그림 Ⅳ-11〉 시점전환연습용 그림카드의 예시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