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4
2. 선행연구 16
1) 과제 복잡성 17
2) 과제 제시 순서 20
3. 연구의 범위와 연구 문제 22
1) 연구의 범위 22
2) 연구 문제 24
Ⅱ. 이론적 배경 25
1. 과제 기반 교수 25
1) 심리언어학적 관점 27
2) 인지-상호작용주의 관점 28
3) 사회문화적 관점 29
4) 심리학적 관점 30
5) 교육적 관점 32
2. 과제의 정의 및 유형 38
3. 심리언어학적 관점의 언어 수행 분석 이론 41
1) 인지 가설 42
2) 한계주의력 접근 44
Ⅲ. 연구 방법 54
1. 연구 절차 54
1) 연구 절차 54
2) 연구 참여자 55
2. 과제 변인에 따른 수행 변인 56
1) 발화 분석 단위 56
2) CAF 57
3. 자료 수집 및 분석 61
1) 과제 선정 61
2) 자료 수집 74
3) 자료 분석 77
Ⅳ. 연구 결과 81
1. 과제 수행의 내용 81
2. 발화 지표의 기술통계 86
3. 과제 복잡성에 따른 지표의 비교 90
1) 복잡성 지표의 비교 91
2) 정확성 지표의 비교 92
3) 유창성 지표의 비교 93
4. 과제 수행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100
1) 과제의 난이도 102
2) 과제의 친숙도 105
3) 과제 수행 시 주의할당 108
Ⅴ. 논의 및 시사점 113
1.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113
2. 과제 기반 교수에 대한 시사 120
Ⅵ. 결론 및 제언 126
1. 연구의 결론 126
2. 한계 및 제언 127
참고문헌 131
부록 144
1) 과제 제시 슬라이드(I그룹 A-B 순서) 144
2) 사후 설문조사 양식 147
Abstract 149
〈표 Ⅱ-1〉 과제의 유형1 39
〈표 Ⅱ-2〉 과제의 유형2 41
〈표 Ⅱ-3〉 Robinson의 과제 삼각 구성 틀 44
〈표 Ⅱ-4〉 과제 배열의 특성 46
〈표 Ⅱ-5〉 과제 등급화의 기준 48
〈표 Ⅲ-1〉 연구 절차 54
〈표 Ⅲ-2〉 Robinson(2011)에 따른 과제 A, B의 유형적 분류 70
〈표 Ⅲ-3〉 Skehan(1996)에 근거한 과제 A, B 특성 71
〈표 Ⅲ-4〉 과제 등급화 기준(Ellis, 2003) 적용 72
〈표 Ⅳ-1〉 과제 A 이야기 내용 예시 (#41-A) 82
〈표 Ⅳ-2〉 과제 B 이야기 내용 예시 (#25-B) 83
〈표 Ⅳ-3〉 과제 제시 순서 및 복잡성에 따른 발화 지표 기술통계 87
〈표 Ⅳ-4〉 과제 복잡성에 따른 복잡성 지표의 대응표본 Wilcoxon 부호순위 검정 91
〈표 Ⅳ-5〉 과제 복잡성에 따른 정확성 지표의 대응표본 Wilcoxon 부호순위 검정 92
〈표 Ⅳ-6〉 발화속도에 대한 과제 제시 순서 및 과제 복잡성의 효과 93
〈표 Ⅳ-7〉 조음속도에 대한 과제 제시 순서 및 과제 복잡성의 효과 94
〈표 Ⅳ-8〉 평균묵음휴지 길이에 대한 과제 제시 순서 및 과제 복잡성의 효과 95
〈표 Ⅳ-9〉 과제 A에서 복잡성-정확성 지표 간 상관관계 98
〈표 Ⅳ-10〉 과제 B에서 복잡성-정확성 지표 간 상관관계 99
〈표 Ⅳ-11〉 과제 제시 순서 및 유형에 따른 과제 난이도 설문조사 103
〈표 Ⅳ-12〉 과제 복잡성에 따른 과제 난이도의 대응표본 Wilcoxon 부호순위 검정 104
〈표 Ⅳ-13〉 과제 제시 순서 및 복잡성에 따른 과제 친숙도 설문조사 105
〈표 Ⅳ-14〉 과제 복잡성에 따른 과제 친숙도의 대응표본 Wilcoxon 부호순위 검정 106
〈표 Ⅳ-15〉 과제 A에서 유창성-과제 친숙도 간 상관관계 106
〈표 Ⅳ-16〉 과제 B에서 유창성-과제 친숙도 간 상관관계 107
〈표 Ⅳ-17〉 과제 제시 순서 및 복잡성에 따른 수행 전·후 주의할당 기술통계 108
〈표 Ⅳ-18〉 과제 복잡성에 따른 주의할당 정도의 대응표본 Wilcoxon 부호순위 검정 110
[그림 Ⅱ-1] Levelt의 언어 산출 모형 50
[그림 Ⅲ-1] 예비조사 과제 A 65
[그림 Ⅲ-2] 예비조사 과제 B 65
[그림 Ⅲ-3] 과제 A의 원 그림 66
[그림 Ⅲ-4] 과제 B의 원 그림 67
[그림 Ⅲ-5] 과제 A 69
[그림 Ⅲ-6] 과제 B 69
[그림 Ⅲ-7] 과제 A 전사본 예시 (#36-A) 78
[그림 Ⅲ-8] 과제 B 전사본 예시 (#36-B) 78
[그림 Ⅲ-9] Praat TextGrid(Silence) 예시 (#36-A) 79
[그림 Ⅲ-10] Praat TextGrid(Silence) 예시 (#36-B)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