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주제의 중요성 10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3절 연구의 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3
제1절 이론적 배경 13
1. 접근성의 개념 13
2. 고속도로 현황 및 건설 16
3. 인구변화 22
4. 패널 데이터 분석 24
제2절 선행연구 검토 30
1. 교통 접근성 개선에 따른 인구변화 관련 선행연구 30
2. 교통 접근성 개선에 따른 지역 경제 관련 선행연구 34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3
제3장 연구문제 45
제4장 연구방법 47
제1절 연구설계 47
1. 연구의 분석틀 47
2. 가설의 설정 48
3. 변수의 정의 51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5
1. 자료수집 55
2. 분석방법 56
제5장 연구결과 58
제1절 기술통계 분석 58
1. 종속변수 58
2. 독립변수 및 통제변수 66
제2절 상관관계 분석 67
제3절 패널데이터 분석 70
1. 다중공선성 진단 70
2. 패널데이터 분석결과 71
제4절 분석결과와 해석 90
1. 공공 인프라에 미치는 영향 90
2.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91
제6장 결론 9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정책적 함의 9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95
참고문헌 96
Abstract 99
[표 2-1] 접근성의 개념 15
[표 2-2] 재정고속도로 현황 16
[표 2-3] 연구대상 고속도로 세부현황 18
[표 2-4] 고속도로 재정 사업방식 비교 19
[표 2-5] BTO과 BTL 사업방식 비교 21
[표 2-6] 패널 데이터 기본 구조 25
[표 2-7] 교통 접근성 개선에 따른 인구변화 관련 선행연구 33
[표 2-8] 교통 접근성 개선에 따른 지역경제 관련 선행연구 41
[표 4-1] 연구의 가설 50
[표 4-2] 독립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표 4-3] 종속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표 4-4] 통제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표 4-5] 전라북도 및 전라남도 고속도로 개통현황 55
[표 4-6] KTX 및 SRT 호남선 개통현황 56
[표 5-1] 노인여가복지시설 기술통계량 58
[표 5-2] 건강보험 지원 기술통계량 60
[표 5-3] 관광 사업체 기술통계량 61
[표 5-4] 제조업 사업체 기술통계량 62
[표 5-5] 청년층 및 외국인 기술통계량 63
[표 5-6] 1인당 실질 지방세 기술통계량 65
[표 5-7] 독립변수 및 통제변수 기술통계량 66
[표 5-8] 변수간 상관관계 68
[표 5-9] 다중공선성 진단결과 71
[표 5-10]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노인여가복지시설(oldlei) 분석 결과 76
[표 5-11]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건강보험 지원(medi) 분석 결과 78
[표 5-12]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관광 사업체(tournum) 분석 결과 80
[표 5-13]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제조업 사업체(comnum) 분석 결과 82
[표 5-14]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청년층(young) 분석 결과 84
[표 5-15]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외국인(foreigner) 분석 결과 86
[표 5-16]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1인당 실질 지방세(localtax) 분석 결과 88
[표 5-17]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공공 인프라 가설검증 결과 90
[표 5-18]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지역 경제성장 가설검증 결과 92
[그림 2-1] 전국 고속도로 노선도 17
[그림 2-2] 연구대상 고속도로 18
[그림 2-3] 2010년~2020년 기대수명 추이 비교 22
[그림 4-1] 연구의 분석틀 48
[그림 5-1] 노인여가복지시설 분포 59
[그림 5-2] 건강보험 지원 분포 60
[그림 5-3] 관광 사업체 분포 61
[그림 5-4] 제조업 사업체 분포 63
[그림 5-5] 청년층 분포 64
[그림 5-6] 외국인 분포 64
[그림 5-7] 1인당 실질 지방세 분포 65
[그림 5-8] 종속변수별 연도추세선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