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8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소비자 건강정보 13
1) 소비자 건강정보의 개념 13
2) 소비자 건강정보의 중요성 15
3) 소비자 건강정보 제공 선행연구 17
4) 인터넷 소비자 건강정보 웹사이트의 평가 22
5) 조직차원의 소비자 건강정보의 제공 25
제2절 국내·외 건강정보포털 현황 28
1) 국내 건강정보포털 현황 28
2) 국외 건강정보포털 현황 31
제3장 연구설계 및 방법 34
제1절 연구설계 34
제2절 연구방법 37
1) SWOT-AHP 37
2) SWOT-AHP 방법 활용 논문 42
제3절 연구의 차별성 43
제4절 연구수행 44
1) SWOT 분석 44
2) 계층화 연구모형(AHP) 48
3) 연구대상 49
4) 연구조사 설계 및 자료수집 49
제4장 연구결과 52
제1절 일반적 특성 52
제2절 SWOT-AHP 분석 결과 54
1) AHP 일관성 검증결과 54
2) SWOT-AHP 분석 결과 55
제3절 소비자 중심의 건강정보 웹사이트의 발전전략 63
1) SWOT-AHP에 의한 전략 63
2) 최적의 전략 71
제5장 논의 73
제6장 결론 및 제언 76
제1절 결론 7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9
참고문헌 81
부록 88
1. 설문지 88
2. IRB심의결과통보서 98
Abstract 100
〈표 1〉 소비자 건강정보 연구주제 분류 17
〈표 2〉 인터넷 소비자건강정보 평가지표 22
〈표 3〉 2021, 2022년 국가건강정보포털의 발전전략 25
〈표 4〉 쌍대비교 9점 기본 척도 40
〈표 5〉 국가건강정보포털의 5개년 SWOT분석 45
〈표 6〉 국가건강정보포털의 1차 SWOT Matrix 46
〈표 7〉 국가건강정보포털의 최종 SWOT Matrix 47
〈표 8〉 SWOT-AHP 쌍대비교 쌍 50
〈표 9〉 연구대상자 구성 52
〈표 10〉 AHP 계층별 일관성 비율 54
〈표 11〉 SWOT-AHP 종합분석결과 57
〈표 12〉 전문가의 '소비자 중심의 건강정보 웹사이트의 발전전략 수립'에 대한 자유의견 63
〈표 13〉 온라인 소비자 정보 평가 영역별 전문가 의견 66
〈그림 1〉 An idealized patient's journey 15
〈그림 2〉 연구설계도 36
〈그림 3〉 SWOT-AHP 계층화 모형 48
〈그림 4〉 SWOT 요인의 우선순위와 중요도 56
〈그림 5〉 SWOT 하위요인의 우선순위와 중요도 56
〈그림 6〉 SWOT-AHP 종합분석결과 그래프 58
〈그림 7〉 소비자 관점의 전문가 분석결과: SWOT 요인의 우선순위와 중요도 60
〈그림 8〉 소비자 관점의 전문가 분석결과: 전체요인의 우선순위와 중요도 60
〈그림 9〉 제공자 관점의 전문가 분석결과: SWOT 요인의 우선순위와 중요도 61
〈그림 10〉 제공자 관점의 전문가 분석결과: 전체요인의 우선순위와 중요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