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의 약 70%는 인터넷을 통하여 건강 및 의료정보를 획득한다. 건강정보 제공자들은 정보 소비자인 국민들의 정보 탐색유형에 맞게 건강정보를 적절히 소비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건강정보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기존의 도구들은 한계가 있다. 일률적인 도구로 평가하는데 그칠 뿐, 평가결과를 활용하여 소비자 중심의 건강정보 제공에 대한 전략적 제안은 부족하다. 소비자가 만족하는 건강정보의 품질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을 넘어서서 대안이 필요하다. SWOT-AHP는 건강정보 웹사이트 내부와 외부의 환경요인을 모두 고려하여 평가하고, 품질요인의 우선순위와 가중치에 따른 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 소비자 건강정보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대한민국에서 조직차원의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국가건강정보포털'의 SWOT분석 후 건강정보 웹사이트 관련 분야 전문가 15인을 대상으로 AHP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최상의 발전전략은 SO(강점-기회)전략이며, 근거기반의 신뢰있는 건강정보(S1), 국민의 정보활용도 증가(O1), 소비자를 고려한 콘텐츠 생산(S2)이 우선 순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전체요인에서 높은 가중치가 있는 국민의 웹사이트 인지도 부족(W1), 개별화된 건강정보 제공요구(T4)에 대한 대응전략을 포함하여 최적의 전략을 모색하였다. 이에, 웹사이트 설명게시, 상담창구 개설, 검색엔진최적화, OPEN API활용을 구체적인 대안으로 제시한다.
일률화된 평가도구에 의해 건강정보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것을 넘어서 인터넷의 유동적이고 복합적인 특성에 따라, 시대의 흐름과 환경에 영향을 받는 건강정보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며, 소비자와 제공자의 평가에 따른 우선순위 전략마련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