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1. 연구의 목적 16
2. 연구의 필요성 20
제2절 선행 연구 23
1. 영화 속의 여성 캐릭터 23
2. 리위(李玉) 감독의 영화 29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4
1. 연구의 범위 34
2. 연구의 방법 36
제2장 여성 영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 38
제1절 여성 영화의 정의 38
1. 여성 주제 영화 38
2. 페미니즘 영화 42
3. 여성 감독의 영화 46
제2절 여성 영화의 변화 49
1. 여성 영화의 배경 49
2. 여성 영화의 발전 56
3. 여성 영화의 의미 60
제3절 여성 감독 리위의 특징 64
1. 여성 감독으로서의 성장 64
2. 고통스러운 여성 운명에 관심 68
3. 남성에 반하는 여성의 고독 표현 73
제3장 리위 감독 영화의 여성 캐릭터 구조 78
제1절 서사 방식 78
1. 영화의 시공간 78
2. 서사 기법 81
3. 주제 미학 84
제2절 영상 언어 87
1. 미장센 87
2. 화면의 은유 92
3. 영화의 리듬 97
제3절 미학적 특징 100
1. 신체 미학 100
2. 정서 미학 104
3. 심리 미학 108
제4장 〈관음산〉(觀音山)의 여성 캐릭터 분석 113
제1절 화면과 소리 분석 113
1. 신앙적인 대사 113
2. 신체 동작 분석 118
3. 배우의 정서 분석 123
제2절 영화 인물 분석 126
1. 배우의 복장 선택 126
2. 생동감 있는 캐릭터 형성 130
3. 복잡한 인물 134
제3절 영상 제작 기술 분석 138
1. 촬영 장소의 응용 138
2. 조명의 색조 142
3. 음악의 선택 145
제5장 〈만물생장〉(萬物生長)의 여성 캐릭터 분석 150
제1절 영화의 연기력 분석 150
1. 낭만적인 언어 150
2. 많이 접촉하는 신체 155
3. 숨겨진 공격적인 성격 158
제2절 캐릭터 설정에 대한 분석 162
1. 기이한 복장과 도구 162
2. 섹시한 이미지 설정 165
3. 복잡한 삼각 관계 170
제3절 영상 제작에 대한 분석 173
1. 흔들리는 화면 조성 173
2. 조명의 밝기 변화 176
3. 주제를 돋보이는 음향 효과 180
제6장 여성 캐릭터의 사회적 의미의 미래 버전 184
제1절 여성 인식의 돌파 184
1. 여성 이미지의 전복 184
2. 사회 신분의 전환 187
3. 발언권의 중요성 190
제2절 여성 의식의 각성 193
1. 소비 의식 193
2. 독립 의식 195
3. 심리 의식 198
제3절 여성 감정의 독립 200
1. 여성 의식의 각성 200
2. 여성 독립의 아이콘 201
3. 여성 정신의 해방 203
제7장 결론 206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 206
1. 연구의 요약 206
2. 연구의 의의 20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 217
1. 연구의 한계점 217
2. 연구의 시사점 219
참고 문헌 223
ABSTRACT 239
〈표 1〉 리위 감독의 영화 작품 (2002~2022) 19
〈표 2〉 CNKI 여성 캐릭터 영화 관련 기간지 수량(2003~2022) 24
〈표 3〉 CNKI 리위 감독 관련 논문 수량 31
〈표 4〉 2021-2022년 중국 영화 흥행 이용자 분석 39
〈표 5〉 리위 감독의 감독 경력 소개 67
〈표 6〉 영화 속의 캐릭터 인격 시스템 원형 분류 185
〈표 7〉 영화 캐릭터의 인물 이미지 원형 분석 204
〈표 8〉 리위 감독의 영화에 등장한 여성 캐릭터 분석 210
〈그림 1〉 중국 여성 해방을 선전하는 장면 17
〈그림 2〉 영화 〈플라스틱 트리〉 여주인공 원영 30
〈그림 3〉 영화 〈진링의 13소녀 (金陵十三釵)〉 속의 한 장면 40
〈그림 4〉 영화 〈내가 날 부를 때(我的姐姐)〉의 한 장면 43
〈그림 5〉 제1회 여성 영화 저널리스트 연합 EDA상 포스터 51
〈그림 6〉 한국 서울 국제 여성 영화제 포스터 53
〈그림 7〉 중국 영화 〈Goddess〉의 한 장면 54
〈그림 8〉 영화 〈장미전쟁(Wars of the Roses)〉의 한 장면 56
〈그림 9〉 영화 〈디 아워스(THE HOURS)〉의 주인공 57
〈그림 10〉 중국 영화 〈Ghost Love〉의 한 장면 61
〈그림 11〉 중국 여성 감독 리위 64
〈그림 12〉 중국 영화 〈둑 길(紅顏)〉 포스터 68
〈그림 13〉 영화 〈로스트 인 베이징(苹果)〉의 한 장면 70
〈그림 14〉 영화 〈단교(断·桥)〉의 한 장면 71
〈그림 15〉 영화 〈둑 길〉에 나온 여성 인물 소운 74
〈그림 16〉 영화 〈관음산〉의 한 장면 79
〈그림 17〉 영화 〈만물생장〉의 한 장면 82
〈그림 18〉 영화 〈관음산〉의 한 장면 87
〈그림 19〉 영화 〈관음산〉에 나온 기차가 굴길을 벗어나는 장면 88
〈그림 20〉 영화 〈만물생장〉의 애니메이션 장면 90
〈그림 21〉 영화 〈관음산〉에 처음 등장한 관음전 93
〈그림 22〉 영화 〈관음산〉에 두 번째로 등장한 관음전 94
〈그림 23〉 영화 〈관음산〉에 세 번째 나타난 관음전 95
〈그림 24〉 〈만물생장〉에 나온 남여주인공이 번지점프를 하는 장면 98
〈그림 25〉 영화 〈관음산〉에 나온 여성 캐릭터들의 몸매 101
〈그림 26〉 영화 〈관음산〉에 나온 남풍이 일하는 모습 103
〈그림 27〉 영화 〈만물생장〉에 추수, 백로, 유청이 함께 있는 장면 105
〈그림 28〉 〈만물생장〉에 나온 추수와 유청이 실험실에서 교감하는 장면 106
〈그림 29〉 〈만물장생〉에서 추수 역할을 맡은 한경(韩庚) 배우 107
〈그림 30〉 〈만물생장〉에 나온 영화 장면 110
〈그림 31〉 〈관음산〉에서 상월금이 스님과 대화하는 장면 114
〈그림 32〉 〈관음산〉에 나온 여성 캐릭터 상월금 115
〈그림 33〉 〈관음산〉 여주인공 남풍의 캐릭터 이미지 118
〈그림 34〉 〈관음산〉에 나온 남풍이 싸우는 장면 119
〈그림 35〉 〈관음산〉에 등장한 상월금과 남풍 121
〈그림 36〉 〈관음산〉에서 남풍이 오토바이를 타는 장면 123
〈그림 37〉 〈관음산〉에 등장한 희극 연출 장면 127
〈그림 38〉 〈관음산〉에 나타난 신도시 개발 장면 129
〈그림 39〉 〈관음산〉에서 상월금과 세 젊은이가 함께 있는 장면 131
〈그림 40〉 〈관음산〉에서 남풍이 차에 타있는 모습 133
〈그림 41〉 영화 〈관음산〉의 시작 장면 134
〈그림 42〉 〈관음산〉에서 남풍이 머리를 다쳐서 피를 흘리는 장면 135
〈그림 43〉 〈관음산〉에 나타난 원촨 대지진의 실제 모습 139
〈그림 44〉 〈관음산〉에 나타난 상가거리 141
〈그림 45〉 〈관음산〉에서 남풍이 아버지와 싸우는 장면 142
〈그림 46〉 〈관음산〉에서 남풍이 가발을 벗는 장면 146
〈그림 47〉 〈관음산〉에서 남풍이 노래방에서 노래하는 장면 147
〈그림 48〉 〈만물생장〉에 등장한 여성 캐릭터 소만 151
〈그림 49〉 〈만물생장〉에 등장한 여성 캐릭터 백로 152
〈그림 50〉 〈만물생장〉에 등장한 세 번째 여성 캐릭터 유청 153
〈그림 51〉 〈만물생장〉의 마지막 부분에 나타난 재회하는 장면 156
〈그림 52〉 〈만물생장〉에서 유청이 운전대를 잡고 사막을 떠나는 장면 160
〈그림 53〉 〈만물생장〉 시작부분에 나타난 도구를 사용한 장면 162
〈그림 54〉 〈만물생장〉 제목에 나타난 자막 166
〈그림 55〉 〈만물생장〉에서 남녀 주인공이 사막에 누워있는 장면 170
〈그림 56〉 〈만물생장〉에서 애정 표현을 하는 장면 171
〈그림 57〉 〈만물생장〉에서 추수가 다니는 의학대학교 입구 174
〈그림 58〉 〈만물생장〉에서 추수와 유청이 번지점프를 하는 장면 177
〈그림 59〉 〈만물생장〉의 엔딩곡 mv 표지 181
〈그림 60〉 연극 〈인형의 집〉에 나타난 나라(娜拉)와 남편의 모습 189
〈그림 61〉 〈관음산〉에서 남풍이 병실에서 술을 마시는 장면 192
〈그림 62〉 〈만물생장〉에서 상월금이 혼자서 서예를 연습하는 장면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