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단순한 오락의 매개체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의 전시장이기도 하다. 영화 매체의 전파로 인해 다양한 주제와 장르의 영화가 대중문화로 자리 잡았다. 관객과 연출자의 관계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으며 영화 속 캐릭터 인물에 대한 관객들의 토론, 특히 여성 캐릭터 인물에 대한 토론 열정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 영화 속의 여성 캐릭터 인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현상은 영화 속의 여성 단체를 분석하고 각 단계의 여성 이미지 특징을 알아가고 영화 속 여성 캐릭터 인물의 서사 체제와 여성 이미지 배후의 생성 문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영화 속 여성 캐릭터 인물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여성 이미지 형성 경로를 반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성 캐릭터 인물의 이미지는 신세대 여성의 자유와 해방을 의미하고 여성이 시각적 소비를 피할 수 없는 현상을 보여줬다. 영화 작품 속의 여성 캐릭터 인물을 위주로 하는 영상 시각은 영화의 취지와 의사를 표현하는 데 중요한 사회적 의미를 갖고 있다. 여성 감독을 포함한 여성 영화 예술 창작자의 예술 창작은 여성 이미지의 형상화를 통해 독특하고 아름다운 영화 예술 컬렉션을 만들어냈다.
중국의 신세대 여성 감독은 중국 영화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신세대 여성 영화감독은 중국 신세대 영화감독들 사이에서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여성 영화감독은 21세기 때 중국 영화계에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독특한 여성 예술 창작의 시각, 새로운 촬영 수법과 현실 생활에 대한 관심으로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본문에서는 여성 감독 리위를 중심을 분석했다. 리위는 영화 제작 초기부터 자신만의 독특한 여성 시각으로 여성의 생활 속 상황을 관찰해 왔다. 그는 개성적인 영화 언어로 다양한 신분의 여성을 표현했고 남성 사회의 괴롭힘을 당하는 여성의 생존상황을 잘 표현했다. 리위의 영화는 중국 여성 영화 속에서도 독특하고 새로웠다. 젊은 여성 감독의 열정, 여성에 대한 관심, 선명한 여성 시각으로 중국에서 흔하지 않는 여성 영화를 찍어냈다. 그의 영화는 중국 여성 영화 연구에 중요한 참고 자료를 제공했다. 리위 감독의 작품은 해외에서도 인지도가 높다. 베니스 국제 영화제, 베를린 국제 영화제, 도쿄 국제 영화제, 뉴욕 트라이베카 영화제, 한국 부산 국제 영화제, 스페인 바르셀로나 영화제 등 유명한 영화제에 참가했고,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았으며, 많은 상을 받았다. 그는 유일하게 중국인의 신분으로 제 38회 카이로 국제 영화제의 심사위원이 됐다.
본문에서 리위 감독의 〈관음산〉과 〈만물생장〉을 사례로 선택했다. 〈관음산〉은 제 13회 한국 서울 국제 여성 영화제에서 상영했다. 두 작품은 모두 여성 이미지 시각에 초점을 맞췄으며, 여성 이미지 인물의 선택, 주제 표현, 예술 방법 등 방면에서 신세대 여성 감독의 미학 특징을 잘 보여줬다. 〈관음산〉과 〈만물생장〉 두 작품은 새로운 여성 이미지를 보여줬다. 여성 단체의 실제 생존 상태에 부합했고 양성 관계 속 여성의 감정 상태를 잘 나타냈다.
본문은 텍스트 분석을 위주로 내용 분석을 보완하는 연구 방법으로 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를 정리하고 분석한다. 신세대 여성 감독이 어떻게 여성 이미지를 표현했는지를 분석하고 사회 문화 환경 요소가 어떻게 신세대 여성 감독 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 형성과 여성의식 구축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토론한다. 서론에서 연구의 동기, 전문 용어, 정의 등을 소개하고 과제 관련 연구 문헌을 정리한다. 과제의 연구 가치와 의미, 그리고 연구 방법을 소개한다. 텍스트 분석 방법과 여성 캐릭터 인물 분석 이론, 작가 영화 이론 등 영구 방법과 이론으로 리위 감독의 여성 캐릭터 인물 특징을 분석한다. 리위 감독 작품의 서사 예술과 여성 이미지를 상세하게 정리하고 여성 이미지의 특징을 분석하고 토론한다. 리위 감독의 여성 이미지 형성 방법, 그의 작품에 들어있는 여성의 생존 상황과 감정 세계를 분석하고 그들의 예술 가치를 논의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