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목적과 의의 17
1. 연구의 목적 17
2. 연구의 의의 21
제2절 선행연구 22
1. 공간 서사 22
2. 천커신 영화에 관한 연구 37
제3절 연구의 대상과 방법 42
1. 연구의 대상 42
2. 연구의 방법 44
제2장 공간 서사에 대한 이론적 논의 46
제1절 공간의 생산 46
1. 르페브르의 공간의 생산 46
2. 에드워드 소자의 제3의 공간 인식론 50
3. 공간의 시학 54
제2절 영화 공간의 인식 56
1. 영화 공간의 구분 56
2. 영화의 공간 생산 59
3. 영화공간의 생산기능 62
제3절 영화의 공간 서사 67
1. 영화의 스토리텔링 공간 67
2. 영화의 사회 공간 69
3. 영화의 정신 공간 71
제3장 천커신 감독과 영화 창작 약력 74
제1절 천커신 감독의 약력 74
1. 천커신의 가정 배경 74
2. 천커신의 성장경력 75
3. 천커신의 교육 배경 78
제2절 천커신의 창작 경력 79
1. 초기 79
2. 중기 80
3. 후기 83
제3절 천커신 영화 속의 공간 서사 87
1. 〈첨밀밀〉 속의 공간 서사 87
2. 〈아메리칸 드림 인 차이나〉의 공간 서사 90
3. 〈디어리스트〉 속 공간 서사 92
제4장 천커신 영화의 스토리텔링 공간 94
제1절 프레임 속 앵글 94
1. 구도 94
2. 컬러 104
3. 미장센 109
제2절 편집 기법 112
1. 몽타주 112
2. 롱쇼트 118
3. 외화면 121
제3절 소리 공간 124
1. 음악 124
2. 음향 128
3. 대사 132
제5장 천커신 영화의 외면적 공간 135
제1절 상호텍스트 공간 135
1. 인물 공간 135
2. 현실 공간 139
3. 연출 공간 144
제2절 도시 공간 145
1. 도시의 마을 145
2. 홍콩 149
3. 기차역 153
제3절 역사 공간 155
1. 추억 공간 155
2. 시간 경과 공간 158
3. 국제적 공간 161
제6장 천커신 영화 속의 내면적 공간 165
제1절 상징적인 공간 165
1. 기호 상징 165
2. 은유적 상징 168
3. 잠재적 상징 170
제2절 감성 공간 172
1. 가족애 172
2. 사랑 175
3. 우정 177
제3절 유목 공간 179
1. 소극적인 유목민 179
2. 적극적 유목민 182
3. 유목민에 대한 관객의 기각 183
제7장 결론 187
제1절 연구의 개요 및 의의 187
1. 연구의 개요 187
2. 연구의 의의 19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94
1. 연구의 한계 194
2. 연구의 제언 195
참고문헌 196
ABSTRACT 208
〈표 1〉 홍콩 본토 공간을 보여주는 천커신 영화 88
〈표 2〉 이중적 공간 서사가 나타난 천커신 작품 91
〈표 3〉 실화를 소재로 한 천커신 작품 93
〈표 4〉 천커신 영화의 배경음악 125
〈그림 1〉 천커신 21
〈그림 2〉 〈첨밀밀〉 속 침사추이와 맥도날드 89
〈그림 3〉 〈첨밀밀〉의 여인숙 90
〈그림 4〉 영화 〈디어리스트〉 이홍금 집에 활용된 피사계 심도 구도 96
〈그림 5〉 영화 〈디어리스트〉 전문군 집 근처의 피사계 심도 구도 97
〈그림 6〉 영화 〈디어리스트〉 폐쇄적 구도로 촬영한 검은 고양이 99
〈그림 7〉 영화 〈디어리스트〉 100
〈그림 8〉 영화 〈첨밀밀〉 102
〈그림 9〉 영화 〈첨밀밀〉 103
〈그림 10〉 영화 〈아메리칸 드림 인 차이나〉 1980년대 및 21세기의 색조 대비 106
〈그림 11〉 영화 〈첨밀밀〉 흑백 및 컬러 대비 107
〈그림 12〉 영화 〈아메리카 드림 인 차이나〉 108
〈그림 13〉 영화 〈아메리카 드림 인 차이나〉 109
〈그림 14〉 영화 〈첨밀밀〉 111
〈그림 15〉 영화 〈첨밀밀〉 112
〈그림 16〉 영화 〈디어리스트〉 전선의 은유 115
〈그림 17〉 영화 〈디어리스트〉 풍선의 은유 116
〈그림 18〉 영화 〈첨밀밀〉 반복적 몽타주의 활용 118
〈그림 19〉 영화 〈첨밀밀〉 롱샷의 활용 121
〈그림 20〉 영화 〈디어리스트〉 소리 공간의 활용 124
〈그림 21〉 영화 〈첨밀밀〉 자동차 경적 소리가 삽입된 장면 131
〈그림 22〉 〈아메리칸 드림 인 차이나〉의 세 주인공 136
〈그림 23〉 〈아메리칸 드림 인 차이나〉 성동청 137
〈그림 24〉 〈아메리칸 드림 인 차이나〉 맹효준 138
〈그림 25〉 〈아메리칸 드림 인 차이나〉 왕양 139
〈그림 26〉 '신동방' 창업자(왕창, 위민홍, 쉬샤오핑) 140
〈그림 27〉 〈디어리스트〉 도시의 마을 147
〈그림 28〉 〈디어리스트〉 중 안후이 농촌 공간 148
〈그림 29〉 영화 〈디어리스트〉와 〈첨밀밀〉 152
〈그림 30〉 〈첨밀밀〉 중 기차역 154
〈그림 31〉 〈첨밀밀〉 속 삐삐와 윌리엄 홀든의 홍콩 방문 기사 156
〈그림 32〉 영화 〈아메리칸 드림 인 차이나〉 속 국제적 장소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