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이래로 르페브르 (Lefebvre), 소여 (Sawyer)등 포스트모던 공간 이론가들은 공간이 물리적 영역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영역으로 재해석하고자 '공간적 전환(spatial turn)' 이론을 제시하여 학술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르페브르 (Lefebvre)는 공간이 정신적이 아니면 물질적인 공간이라는 이원론을 해체하며 공간성의 삼중 변증법을 도입하면서 공간으로 인식되는 세 가지 방식을 구분했는데, 즉, 지각된(perceived), 인지된(conceived),체험된(lived) 공간이다. 이 세 가지 방식은 그가 제시했던 물질적 공간, 정신적 공간, 사회적공간과 연결되어 있다. 지리적 공간에서 사회적 공간, 정신적 공간에 이르기까지 공간이 더이상 독립적이지 않고 공간 사회화와 사회 공간화로 형성되어 서로 연결되어 있다. 르페브르는 공간의 진화 과정을 논했을 뿐 아니라 물질적 공간, 정신적 공간, 사회적 공간 간의 전환 과정을 다루어 공간을 이차원 공간에서 다차원적 공간으로 이끌었다.
영화 공간은 가상의 공간으로서 문화를 실천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풍부하고 다의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먼저 영화 공간은 물질적 공간 차원에서 영화의 스토리 공간으로 이해될 수 있는데, 감독은 렌즈 공간, 음향 공간, 편집 공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화의 스토리 공간을 구성하고, 영화 스토리 공간에 대한 연구는 영화예술의 관점에서 심도있게 탐구할 수 있다. 둘째, 사회적, 문화적 관점에서 영화 공간의 미학적 특성과 사회적 특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문화상품인 영화가 반영하는 사회적 공간의 연구 가치를 더욱 부각할 필요가 있다. 영화가 공간의 서사를 통해 사회 실상을 그린다. 일종의 예술 양식으로서 영화가 가상의 줄거리와 장면을 통해 사실이 아닌 가상의 현실적인 사회 공간을 구축할 수 있다. 이 가상 사회 공간을 분석하여 '가상 현실'을 꿰뚫고'사회적 현실'을 간파한다. 이는 영화의 사회 공간과 현실의 사회 공간은 서로 다른 시공간에서 대응관계를 형성할 수 있음을 반영한다. 이와 더불어 가상 공간에서 계속 확장되어 실제 사회 공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회적 특성을 가진 영화공간은 현실의 사회적 공간을 보여줄 수 있는 동시에 현실 공간에 역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예술 형식으로서 영화는 시각적, 청각적 예술 표현 외에 정신적 풍경을 담아내는 공간이다. 영화는 관객의 내면과 사상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나아가 관객의 생각과 감정,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영화는 사람들의 문화생활을 바꿀 수 있는 중요한 매체가 되었다. 동시에 영화 공간은 감독 개인의 정신세계와 가치관을 반영하며 사회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이 담겨 있다.
공간은 영화감독이 중요시하는 시각적 표현이다. 감독들이 구축한 공간은 그들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만의 트레이드마크가 되기도 한다. 천커신은 공간의 표현력을 강조하는 감독으로 홍콩 특유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그의 작품들은 공간 서사의 시각적 표현에서 예술성이 높다는 평을 듣고 있다. 홍콩 감독의 내륙 진출과 영화 시장의 세계화 추세를 살려 천커신은 새로운 모습을 창조하고 작품 흐름에 맞춰 새로운 공간 표현 형식을 시도하며 홍콩 영화에 새로운 사고를 불러넣고 중국 영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본 논문은 천커신 감독의 영화 〈첨밀밀〉(1996), 〈아메리칸 드림 인 차이나〉(中國合夥人)(2013), 〈디어리스트〉(親愛的)(2014)를 중심으로 영화의 스토리 공간, 사회적 공간, 정신적 공간에서 출발하여 천커신 영화에 나타난 공간 서사를 분석하고자 한다.
제 1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목적, 연구 의의, 선행연구, 연구방법 및 연구 범위에 대해 요약하였다. 연구목적에 있어서는 1절에서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밝히고, 2절에서는 중국과 해외 공간 서사 및 영화 공간적 서사의 현황을 살펴보았으며 후속 분석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에서는 국내외 프론티어 리서치를 천커신과 공간 서사의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여 후속 연구를 위한 참고자료를 제공하고 본 연구의 필요성을 더욱 명확히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의 연구 방법과 범위, 즉 천커신 감독의 영화 〈첨밀밀〉(1996), 〈아메리칸 드림 인 차이나〉(中國合夥人)(2013), 〈디어리스트〉(親愛的)(2014)를 결합하여 천커신 영화 공간 서사의 짜임새와 구성을 분석하였다. 전반적으로 1장에서는 연구방법, 연구범위, 연구현황 등을 제시하여 후속분석을 뒷받침한다.
제 2장에서는 공간 서사와 관련된 이론을 분석하였다. 1절에서는 르페브르 (Lefebvre)와 소여 (Sawyer)의 "제3의 공간" 인식론과 공간의 시학을 살펴보았다. 공간의 생산에서 르페브르가 제안한 구지각된(perceived), 인지된(conceived),체험된(lived) 공간은 각각 영화 스토리 공간, 영화 사회 공간, 영화 정신 공간에 해당한다. 또한 소여 (Sawyer)의 "제3의 공간" 이론과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의 저서〈공간의 시학〉에서 도출된 공간 상징주의의 특징을 분석하여 이 세 문호의 공간이론을 영화 공간 서사학에 적용하는 의미를 다루었다. 2절에서는 영화 공간의 인식, 영화 공간의 생산, 영화 공간의 생산 기능에 대해 논의하였다. 3절에서는 영화 스토리 공간, 영화 사회 공간, 영화 정신 공간에 대해 더 자세히 논의하였다.
제 3 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대상인 천커신의 작품을 소개하여 천커신의 인생 경력, 창작 경력 및 작품 주제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천커신은 개인적으로 다문화 환경에서 자랐으며 여러 지역에 걸쳐 홍콩에서 유명해졌고 중국 내륙에서 발전했으며 한때 할리우드에 잠깐 몸을 머문 적이 있었다. 풍부하고 다양한 작품 주제로 천커신의 작품은 예술적 가치와 상업적 가치의 상생 목적을 달성하였다.요약하면 제 3장에서는 천커신의 창작 경력과 성장 경력을 정리하여 후속 작품에서 공간적 서사 특성의 까닭을 분석하기 위한 근거를 제공한다.
제 4 장에서는 천커신 영화의 스토리 공간 구성을 탐구하였다. 스토리 공간은 영화에서 이야기의 전개와 등장인물이 연기하는 환경적 공간을 말한다. 즉, 영화 속의 환경과 장면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렌즈 공간, 음향 공간, 편집 공간은 영화 공간 서사의 세 가지 중요한 구성이다. 제 4장에서는 이 세 가지 구성을 기준으로 〈첨밀밀〉(1996), 〈아메리칸 드림 인 차이나〉(中國合夥人)(2013), 〈디어리스트〉(親愛的)(2014)를 분석하여 영화 예술의 관점에서 천커신 영화의 스토리 공간을 탐구하였다.
제 5 장에서는 천커신 영화의 사회적 공간 구성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거시적 관점에서 영화 공간을 연구해야만 예술 형식으로서의 영화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의미를 더 잘 반영할 수 있다. 천커신 영화의 사회적 공간 구성은 주로 현실과 감독의 개인적 경력과 연결되는 상호텍스트적 공간, 숨겨진 권력 관계가 있는 도시 공간, 예스러움이 물씬 풍기는 역사적 공간의 세 가지 측면에서 연구된다.
제 6 장에서는 천커신 영화의 정신적 공간 구성을 연구하였다. 예술 형식으로서 영화는 시각과 청각의 예술적 표현일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공간이기도 한다. 예술 형식으로서 영화는 시각적, 청각적 예술 표현 외에 정신적 풍경을 담아내는 공간이다. 영화는 관객의 내면과 사상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나아가 관객의 생각과 감정,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제 6장에서는 주로 상징적 공간, 감정적 공간, 유목적 공간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천커신 영화의 정신적 공간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천커신 영화에서 정신 공간은 기호적 상징, 은유적 상징, 잠재적 상징에 의해 구성되며, 주로 감정적 공간과 유목적 공간을 연출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출발점으로 삼아 감정적 공간과 유목적 공간의 형식과 생산 원인을 탐색하였다.
제 7장에서는 요약을 실어 본 논문의 연구 핵심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본 논문의 연구 의의를 더 살펴보며, 한계와 앞으로의 개선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천커신의 세 편의 영화를 예로 들어 스토리 공간, 사회적 공간, 정신적 공간 이 세 가지 관점에서 영화 공간 서사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학제적 관점에서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이론적 접근방법을 바탕으로 영화에서 공간 서사의 역할과 의미를 탐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영화 공간 서사에 대한 이론적 모색을 하였으며 지각된(perceived), 인지된(conceived),체험된(lived) 공간을 영화 공간 서사 연구에 적용하였다. 동시에 영화 공간 서사에 대한 분석을 사회적 공간과 정신적 공간의 차원으로 연계하여 영화 공간 서사와 사회적 현실의 연관성을 밝혔다. 또한 본 논문은 천커신의 영화 작업에 나타난 정신적 공간의 구축을 깊이 있게 파고들었다. 천커신 작품의 공간 서사는 독특한 유목적 특징을 나타내고 있고 이는 천커신이 소년기에 여러 곳을 거쳐서 방황했던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동시에 그의 작품에는 시대를 초월한 감정 공간 서사가 나타나며 이는 또한 천커신 감독의 인문학적 소양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영화 공간 서사의 이론과 실천을 확장하고 심화시키는 동시에 영화와 사회의 관계, 영화와 관객의 관계를 탐구하였다. 또한 천커신의 영화 작품에 대한 연구에 학문적·실천적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