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1. 연구 배경 15
2. 연구 목적 21
제2절 선행연구 검토 25
1. 한국의 연구 25
2. 해외의 연구 28
제3절 연구의 대상과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방법 37
제2장 문화 기호 구축에 관한 이론 40
제1절 영화와 기호학 40
1. 기호학의 발전 과정 40
2. 문화기호학 42
3. 영화 제작의 문화적 기호 45
제2절 로트먼의 문화 기호학에 대한 이론적 구성 61
1. 학문의 매개체가 되는 텍스트 61
2.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 64
3. 가치지향적 교제 67
제3절 수잔 랑거의 기호미학 구성 70
1. 생명형식론 70
2. 아트판타지론 72
3. 심미적 직관론 74
제3장 한중 영화 텍스트 속 문화기호 구축 77
제1절 주체의식 77
1. 간접 표현 78
2. 독립 존재 80
3. 환각 감지 83
제2절 형상 표상 85
1. 전통 성문화 기호의 진화 86
2. 이질성 문화 기호의 순화 89
3. 신성한 문화 기호의 진화 91
제3절 의사 표시 메커니즘 94
1. 시청 감지 경험 95
2. 형상 구조 체계 97
3. 공간인지해석 100
제4장 한중 영화에서 속 문화 기호 구축 104
제1절 시각 105
1. 시각적 이미지의 형성 105
2. 시각적 구조의 조성 106
3. 시각적 악센트의 창조 108
제2절 청각 109
1. 환경 조성 110
2. 인물 조각 112
3. 감정 전달 114
제3절 장면 조정 115
1. 주체 대상 115
2. 카메라 118
3. 심리 운동 122
제5장 한중 영화영상미학에서의 문화기호 구축 126
제1절 심미적 방식 126
1. 생존과 배려를 보여줌 127
2. 표현의 구속과 자유 130
3. 전통과 현실을 대조하다 133
제2절 심미적 심리 135
1. 현실과 환상 138
2. 개성과 유형 140
3. 상상과 의식 143
제3절 심미적 이상 145
1. 시의와 진실 146
2. 장대함과 온윤함 148
3. 진지함과 강렬함 151
제6장 한중 영화 문화기호 구축 시사점 155
제1절 문화기호구축의 공간가치 155
1. 의미 구조 156
2. 전파 속성 157
제2절 문화 기호 구축에 관한 시간 규약 159
1. 시대적 맥락 161
2. 역사적 가치 163
제3절 문화 기호 구축의 서사 전략 166
1. 초현실 167
2. 은유식 171
제7장 결론 175
제1절 요약 175
제2절 제언 185
참고문헌 195
ABSTRACT 201
〈표 1〉 사교관계1 68
〈표 2〉 사교관계2 68
〈그림 1〉 영화 〈취화선〉 문화적 배경 46
〈그림 2〉 영화 〈취화선〉 전통 한국 그림 46
〈그림 3〉 영화 〈취화선〉 한복 47
〈그림 4〉 영화 〈취화선〉 조선시대 건축 양식 47
〈그림 5〉 영화 〈취화선〉 유교 사상 48
〈그림 6〉 영화 〈취화선〉 한국 술 문화 48
〈그림 7〉 영화 〈취화선〉 서예 49
〈그림 8〉 영화 〈취화선〉 사자성어 49
〈그림 9〉 영화 〈취화선〉 전통 음악과 춤 50
〈그림 10〉 영화 〈취화선〉 한국 전통 차 문화 50
〈그림 11〉 영화 〈취화선〉 조선시대의 사회 계급 51
〈그림 12〉 영화 〈취화선〉 전통 수공예 51
〈그림 13〉 영화 〈취화선〉 전통 한국 요리 52
〈그림 14〉 영화 〈취화선〉 가족과 우정 52
〈그림 15〉 영화 〈취화선〉 산수경관 53
〈그림 16〉 영화 〈영웅〉 전국시대 53
〈그림 17〉 영화 〈영웅〉 무협문화 54
〈그림 18〉 영화 〈영웅〉 중국 서예 54
〈그림 19〉 영화 〈영웅〉 유가 사상 55
〈그림 20〉 영화 〈영웅〉 중국 전통 의상 55
〈그림 21〉 영화 〈영웅〉풍수 56
〈그림 22〉 영화 〈영웅〉중국무술 56
〈그림 23〉 영화 〈영웅〉음악 57
〈그림 24〉 영화 〈영웅〉중국전통미학 57
〈그림 25〉 영화 〈영웅〉충성과 희생 58
〈그림 26〉 영화 〈영웅〉시와 사 58
〈그림 27〉 영화 〈영웅〉중국 체스와 바둑 59
〈그림 28〉 영화〈영웅〉의 영웅 115
〈그림 29〉 영화〈영웅〉의 첫째왕 116
〈그림 30〉 영화 〈취화선〉 장승업의 정이 막 피어났다 117
〈그림 31〉 영화 〈영웅〉 감속 재생 119
〈그림 32〉 영화 〈취화선〉 재회 때의 내면의 활동 119
〈그림 33〉 영화 〈영웅〉 운동 궤적 120
〈그림 34〉 영화 〈취화선〉 내면 렌즈 121
〈그림 35〉 영화 〈영웅〉 빠른 이동 121
〈그림 36〉 영화 〈취화선〉 프레임 구도 122
〈그림 37〉 영화 〈영웅〉 촛불이 나부끼다 123
〈그림 38〉 영화 〈취화선〉 빈 렌즈와 창작 영감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