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4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배경과 의의 16
1. 연구배경 16
2. 연구의의 21
제2절 선행연구 23
1. 중국 연구 현황 23
2. 중국 외 연구현황 26
제3절 연구방법과 범위 31
1. 연구 방법 31
2. 연구 범위 33
제2장 웹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논의 36
제1절 웹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36
1. 웹 예능프로그램의 정의와 분류 36
2. 웹 예능의 발전 과정 37
3. 웹 예능의 발전 원인과 주요 특징 39
제2절 웹 예능에 대한 이론적 분석 47
1. 만족 사용 이론의 활용 47
2. 인지주의(S-O-R) 이론의 활용 51
3. 웹 예능프로그램 사용자의 지속성 54
제3절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중국 영향 57
1.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중국 유입과정 57
2.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중국 현지화 59
3. 한국 웹 예능 〈신서유기〉와 중국 웹 예능 〈신유기〉 60
제3장 연구 설계 66
제1절 영향 요소 추출 67
1. 인터뷰 설계 및 진행 67
2. 연구 자료의 처리 69
3. 이론적 프레임워크 구축 및 영향 요인 제시 76
제2절 연구 변인 78
1. 오락 수익 79
2. 정보 수익 80
3. 사회적 이익 80
4. 혁신성 81
5. 현지화 82
6. 만족도 83
7. 지속적 이용의사 85
제3절 연구 가설과 연구 모형 86
1. 사용자의 시청 동기가 웹 예능 프로그램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6
2. 시청동기가 웹예능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89
3. 프로그램 현지화와 혁신성이 웹 예능 프로그램 이용 만족도 및 지속적인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91
4. 사용자 만족도의 중개역할 92
5. 연구 가설 모음 94
6. 연구 모형 96
제4절 설문지 설계 및 배포 96
1. 설문지 설계 96
2. 연구 변수 측정량표 97
3. 사전 조사 100
제4장 조사 결과 102
제1절 인구통계적 특성 및 타당도 분석 102
1. 인구 통계적 특성 102
2. 타당성 분석 106
3. 변수 기술 통계 분석 111
제2절 신뢰도와 상관관계 분석 112
1. 신뢰도 112
2. 상관관계 분석 115
제3절 매개효과 검증 117
1. 만족도가 오락수익과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 중개역할 분석 117
2. 만족도가 정보수익과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 중개작용 118
3. 만족도가 사회적 교류와 지속적인 이용 의도에 미치는 중개 역할 119
4. 만족도가 혁신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중개작용 120
5. 만족도가 현지화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중개작용 121
제4절 가설검증결과 122
1.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의 회귀분석 결과 122
2.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회귀분석 결과 124
3. 매개변수와 종속변수의 회귀 분석 126
4. 가설 검증 결과 127
5. 모델 수정 129
제5장 웹 예능 시청자의 만족도 제고 전략 131
제1절 웹 예능 프로그램 사용자 만족도가 만들어 내는 작용 메커니즘 132
1. 오락수익과 사용자 만족도 133
2. 소셜 수익과 지속적인 이용 의도 134
3. 정보 수익과 사용자 만족도 135
4. 프로그램의 혁신성과 사용자 만족도 138
5. 프로그램의 현지화와 사용자 만족도 139
제2절 웹 예능 프로그램 이용자의 지속적인 이용 의도에 의한 작용 메커니즘 141
1. 오락수익, 소셜수익 및 정보수익과 시청자의 지속적인 이용 의도 141
2. 프로그램의 혁신성과 시청자의 지속적인 이용 의도 142
3. 프로그램 시청자의 만족도와 지속적인 이용의도 143
제3절 웹 예능 시청자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조언 144
1. 전체성 있는 프로덕션 145
2. 수입과 자주적 혁신 145
3. 만족도 전략 실시 146
제6장 결론 148
제1절 연구 요약 및 의의 148
1. 연구 요약 149
2. 연구 의의 154
제2절 연구 한계점 및 시사점 155
1. 연구의 한계점 155
2. 연구의 시사점 157
참고 문헌 160
ABSTRACT 171
부록 174
부록 1. 변수 척도 및 참조 출처 174
부록 2. 웹 예능 시청자의 만족도에 대한 심층 인터뷰 개요 176
부록 3. 설문지 177
〈표 1〉 인터넷 사용자 규모와 인터넷 보급률 17
〈표 2〉 2019-2021년 중국 예능 프로그램 등록 수량 17
〈표 3〉 〈신서유기〉 프로그램 시즌1~시즌8에 대한 도우반 평점 20
〈표 4〉 웹 예능과 일반 TV예능 비교 45
〈표 5〉 홍보 포스터 61
〈표 6〉 연구 디자인 계획 66
〈표 7〉 인터뷰 대상 사용자 관련 정보 68
〈표 8〉 개방형 코딩 범주 70
〈표 9〉 스핀들 인코딩 세부 정보 73
〈표 10〉 선택적 코딩 75
〈표 11〉 변수 개념해석 78
〈표 12〉 시청동기와 만족도 상관성 89
〈표 13〉 시청동기와 지속적 사용 의도 상관분석표 90
〈표 14〉 현지화, 혁신성 및 만족도 상관관계 분석표 92
〈표 15〉 만족도를 매개 변수로 하는 상관 분석표 94
〈표 16〉 연구 가설 요약표 94
〈표 17〉 변수 척도 및 참조 출처 97
〈표 18〉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103
〈표 19〉 성별에 따른 independent t-test 결과 105
〈표 20〉 Total Variance Explained 107
〈표 21〉 지각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109
〈표 22〉 매개변수 KMO and Bartlett test 110
〈표 23〉 종속변수 KMO and Bartlett test 110
〈표 24〉 연구변수 기본정보 111
〈표 25〉 연구변수들의 신뢰도 분석 113
〈표 26〉 KMO and Bartlett test 115
〈표 27〉 관련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116
〈표 28〉 오락수익, 만족도 및 지속적인 사용 의도의 효과값 118
〈표 29〉 "오락수익→만족도→지속적인 이용 의도" 효과량 결과 118
〈표 30〉 정보 수익, 만족도 및 지속적인 이용 의도의 효과값 119
〈표 31〉 "정보 수익→만족도→속적인 이용 의도" 효과량결과 119
〈표 32〉 사회적 교류, 만족도 및 지속 사용 의도의 효과값 120
〈표 33〉 "사회적 교류→만족도→지속 사용의도" 효과량 결과 120
〈표 34〉 혁신성, 만족도 및 지속 사용 의도의 효과값 121
〈표 35〉 "혁신성→만족도→지속 사용 의도" 효과량 결과 121
〈표 36〉 현지화, 만족도 및 지속 사용 의도의 효과값 122
〈표 37〉 "현지화→만족도→지속 사용 의도" 효과량결과 122
〈표 38〉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의 적합도 검정 123
〈표 39〉 독립변수와 중간변수 회귀계수표 123
〈표 40〉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적합도 검정 125
〈표 41〉 독립변수와 중간변수 회귀계수표 125
〈표 42〉 매개변수와 종속변수 적합도 검정 127
〈표 43〉 매개 변수와 종속 변수 회귀계수표 127
〈표 44〉 가설 검정 결과 분석 128
〈그림 1〉 이용과 충족의 이론적 모델 48
〈그림 2〉 이용과 충족이론 대한 연구 프레임 49
〈그림 3〉 S-O-R 모델 52
〈그림 4〉 〈신서유기〉 프로그램 중 일부 장면 63
〈그림 5〉 묘한 시리즈 이미지 65
〈그림 6〉 웹 예능 프로그램 사용자 만족도 및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따른 이론적 프레임워크 77
〈그림 7〉 SCSB 84
〈그림 8〉 ASCI 84
〈그림 9〉 연구 모형 96
〈그림 10〉 표본중남녀비율 104
〈그림 11〉 표본 중 학년 비율 105
〈그림 12〉 모델 수정 130
〈그림 13〉 신서유기 운남(云南) 촬영지 136
〈그림 14〉 신유기 하이난 원창(海南文昌) 촬영지 137
〈그림 15〉 신유기 무형문화재에 관한 사진 139
〈그림 16〉 〈신유기〉 게스트의 과일 판매 체험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