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인터넷 웹 예능프로그램 시장은 초기 계몽 단계부터 현제 단계까지 발전해 왔지만, 관객들의 행동 의도는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청각적 동기부여, 프로그램 혁신, 현지화, 만족도 및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한국의 웹 예능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다시 시청하려는 의도는 다양한 상황에서 시청자 만족을 위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웹 예능프로그램과 중국의 인터넷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중국 시청자들의 만족도에 초점을 맞췄다. 본 논문에서는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자 하는 시청자의 의도를 판단하기 위한 이용과 충족이론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시청자의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첫째, 시청자의 시청동기 구조는 네트워크 예능프로그램에서 나타내며, 이는 오락수익, 정보수익, 사회수익의 3가지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한국의 웹 예능 프로그램과 중국 웹 예능프로그램을 시청하려는 동기는 시청자의 만족도와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근본이론을 활용한 후, 이용자 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의 모형을 구성하였다. 결과는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의도는 주로 콘텐츠 혁신, 현지화,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받으며, 오락수익 → 만족도 → 지속적인 사용의도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청자 만족을 목표로 하는 중국 예능 프로그램들이 한국의 인터넷 예능 프로그램을 특정 장르로 적극적으로 연구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형태의 한국 인터넷 오락 프로그램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관객 만족도와 대중문화 형성을 통한 지역사회 전반의 시너지 창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관객중심 분석을 통해 관객동기와 관객만족도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긍정적인 관객만족도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동기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프로그램의 혁신과 현지화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는 청중의 의지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본 논문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 만족도 및 지속적 이용의도 향상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