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및 주제어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 12
제2절 연구 목적 17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짧은 동영상 20
1. 짧은 동영상의 개념 20
2. 짧은 동영상의 발전 22
3. 짧은 동영상의 시장 현황 24
4. 왕훙 방문인증 행위의 의미 30
5. 왕훙 방문인증 짧은 동영상의 분류과 특성 34
제2절 지각된 콘텐츠 특성에 관한 선행 연구 39
1. 지각된 정보성 41
2. 지각된 오락성 42
3. 지각된 유용성 43
4. 지각된 개인화 45
제3절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46
1. 상호작용성의 개념 46
2. 상호작용성의 유형 및 차원 49
제4절 계획적 행동이론에 관한 연구 53
1. 합리적 행동이론 53
2. 계획된 행동이론 55
3. 방문인증 의도 61
제3장 연구 방법 63
제1절 이용자 이용 실태 예비조사 63
1. 예비조사 63
2. 예비조사 과정 분석 66
제2절 설문 조사 방법 74
1. 연구 가설 75
2. 연구 모델 83
3. 주요 변인들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84
4. 자료 수집 방법 및 조사 설계 94
제4장 연구 결과 97
제1절 설문 조사 결과 9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97
2. 표본의 사용 형태적 특성 98
3. 자교의 기술적 통계 및 신뢰도 분석 99
4. 측정항목에 대한 타당도 검증 101
5. 확인적 요인분석 106
6. 수렴 타당성과 판변 타당성 결과 110
제2절 연구가설 검정 113
1. 구조방정식 모형 113
2. 가설 검정 결과 114
3. 검증 결과 요약 116
제5장 결론 및 함의 11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1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24
참고 문헌 126
ABSTRACT AND KEY WORDS 152
부록 155
부록 1. 설문조사지 (한국어) 155
부록 2. 인터뷰 165
〈표 3-1〉 인터뷰 대상자 인구통계학적 특징 66
〈표 3-2〉 표본 인구통계학적 분석 67
〈표 3-3〉 인터뷰 대상자의 시청 습관 68
〈표 3-4〉 인터뷰 대상자의 시청 요구 69
〈표 3-5〉 주요 변인들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91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구성 98
〈표 4-2〉 사용형태적 특성 99
〈표 4-3〉 평균수 표준편차 신뢰도분석 결과 100
〈표 4-4〉 KMO and Bartlett test 103
〈표 4-5〉 Total Variance Explained 104
〈표 4-6〉 EFA 요인 분석 105
〈표 4-7〉 측정모형 적합도 110
〈표 4-8〉 CFA 요인 분석 결과 111
〈표 4-9〉 판변타당도 검증 112
〈표 4-10〉 구조방정식의 측정모형 적합도 113
〈표 4-11〉 경로계수 분석결과 115
〈그림 2-1〉 2011-2019년 중국 짧은 동영상의 발전 23
〈그림 2-2〉 인터넷 이용자 규모 및 보금률 24
〈그림 2-3〉 중국 인터넷 이용자 특징(2022년) 25
〈그림 2-4〉 중국 짧은 동영상의 이용자 규모 및 사용률 26
〈그림 2-5〉 인터넷 프로그램 이용자 규모 및 사용률 26
〈그림 2-6〉 짧은 동영상 콘텐츠 유형별 런닝타임 27
〈그림 2-7〉 짧은 동영상 산업 밸류체인 28
〈그림 2-8〉 중국 인터넷 방송의 사용자 규모 및 사용률 29
〈그림 2-9〉 맛집 방문인증 동영상(특별우라라) 36
〈그림 2-10〉 맛집 방문인증 동영상 37
〈그림 2-11〉 여행 명소 방문인증 동영상 38
〈그림 2-12〉 문화 체험 방문인증 동영상 39
〈그림 2-13〉 합리적 행동이론(TRA) 모형 54
〈그림 2-14〉 계획된 행동이론(TPB) 모형 55
〈그림 3-1〉 본 연구의 연구 모델 84
〈그림 3-2〉 본 연구의 설문지 95
〈그림 4-1〉 AMOS 통계 프로그램 109
〈그림 4-2〉 구조방정식 모형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