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5
1.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필요성 15
제2절 선행 연구 19
1. 서양 국가의 연구 현황 19
2. 중국의 연구 현황 21
3. 한국의 연구 현황 23
4. 이란 국내 관련 연구 현황 24
제3절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6
1. 연구의 범위 26
2. 연구의 방법 26
제2장 마르잔 사트라피의 개인 경험과 영화 창작 27
제1절 마르잔 사트라피의 경험과 창작 27
1. 마르잔 사트라피의 경험 28
2. 마르잔 사트라피의 창작 28
3. 마르잔 사트라피의 작품과 다양한 문화의 표현 30
제2절 마르잔 사트라피 영화 표현의 외부 요인 분석 38
1. 정치적 요구 38
2. 종교 배경 42
3. 여성 권익 45
제3절 철학 사상의 대립 49
1. 페르시아 지역 이원적 대립사상과 서양의 사람중심 사상의 대립 51
2. 이슬람교 코스모스와 서양 철학 코스모스의 모순 66
3. 서양 헤라클레이토스: 조화 개념과 대립 통일 논리 73
제3장 마르잔 사트라피 영화의 서사 77
제1절 다문화 시각에서의 주제 선택 77
1. 성장 중의 사랑과 고통 78
2. 생명 의미에 대한 질문 80
3. 다양한 문화의 교차 87
제2절 역할 구축의 반항과 인식 90
1. 탈출자의 역할 구축 91
2. 저항자 역할의 구성 94
3. 보호자의 캐릭터 구축 97
제3절 마르잔 사트라피 영화의 영상 가치 101
1. 진실을 해체하는 배경을 강조한 롱 쇼트 101
2. 의도적으로 거친 조명 설정 104
3. 거울 공간에서의 시적 현실주의 107
제4장 마르잔 사트라피의 캐릭터 정체성 110
제1절 마르잔 사트라피 영화의 자아 주체 분열 111
1. 정체성 인식의 고민 113
2. 영화 속 주체와 타자에 대한 논의 121
3. 자아 정체성의 탐구 127
제2절 여성 지위의 호소 128
1. 종교적 배경에서 여성 권익 호소 128
2. 다문화 심리 하에서 여성의 지위 인식 131
3. 여성 지위에 대한 불만과 반항 133
제3절 문화 충돌 하의 자아 정체성 인식 136
1. 정체성 인식의 내용 136
2. 다문화 배경 하의 정체성 인식 도전 139
3. 다문화 속의 공존과 포용 142
제5장 마르잔 사트라피의 영화 예술 스타일 논의 144
제1절 마르잔 사트라피의 영화 예술 특성 144
제2절 마르잔 사트라피의 영화 예술 스타일의 원인 분석 146
제3절 마르잔 사트라피의 영화 예술 스타일이 작품에서의 표현 149
제6장 마르잔 사트라피 영화의 영상 언어 152
제1절 다양한 서사 구조의 공존 152
1. 무대 평면화 서사 153
2. 전지적 시각과 제한적 시각의 번갈아 사용 158
3. 페르시아 민족 산문 이야기 풍경 168
제2절 마르잔 사트라피 영화의 시청각 스타일화 표현 171
1. 영화 색채의 스타일화 171
2. 영화 표현주의 영상의 형식미 177
3. 영화에서 역사적 사실에 가까운 인물 설정 180
제3절 마르잔 사트라피 영화의 여성 이미지 형상화하다 181
1. 영화에서 여성 캐릭터의 신분 특징 181
2. 영화에서의 여성 형상의 시청각언어 형상화 182
3. 영화에서 여성 캐릭터의 언어 특성 184
제7장 결론 188
제1절 연구 개요 및 의의 188
1. 연구의 개요 188
2. 연구의 의의 189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 192
1. 연구의 한계점 192
2. 연구의 시사점 196
참고 문헌 199
ABSTRACT AND KEY WORDS 206
그림 1. 〈페르세폴리스〉(Persepolis) 잔혹한 흑백 화면을 표현 40
그림 2. 〈자두치킨〉(Poulet aux prunes), 〈Leon〉 84
그림 3. 〈마리 퀴리〉((Radioactive)) 새로운 원소 발견 85
그림 4. 〈페르세폴리스〉(Persepolis) 경물 쇼트 102
그림 5. 〈페르세폴리스〉(Persepolis) 경물 쇼트 103
그림 6. 〈페르세폴리스〉(Persepolis)의 화면 색채와 빛의 대비 106
그림 7. 〈페르세폴리스〉(Persepolis)의 여주인공이 문화 충격을 받다 112
그림 8. 〈페르세폴리스〉 (Persepolis)에서의 삼중 강조 113
그림 9. 〈자두치킨〉(Poulet aux prunes)에서의 정체성 인식 묘사 117
그림 10. 〈더 보이스〉(The Voices)에서의 정체성 인식 묘사 119
그림 11. 〈자두치킨〉(Poulet aux prunes) 자아를 찾는 화면 126
그림 12. 〈페르세폴리스〉(Persepolis) 만화에서의 의복 대비 139
그림 13. 〈페르세폴리스〉(Persepolis) "무대 평면화 서사" 155
그림 14. 〈자두치킨〉(Poulet aux prunes) 개봉장면 159
그림 15. 〈자두치킨〉(Poulet aux prunes) 전지적 시점 162
그림 16. 〈자두치킨〉 (Poulet aux prunes) 남자 주인공과 사신 대화 163
그림 17. 〈자두치킨〉(Poulet aux prunes) 전지 시점 - 아이들의 미래 164
그림 18. 〈자두치킨〉(Poulet aux prunes) 한정 지식 시점 166
그림 19. 〈페르세폴리스〉 (Persepolis)의 인물 색상 173
그림 20. 〈더 보이스〉(The Voices)의 화면 색상 174
그림 21. 〈마리 퀴리〉((Radioactive))화면 색채 176
그림 22. 〈자두치킨〉(Poulet aux prunes) 광선 178
그림 23. 〈더 보이스〉(The Voices)의 빨강, 파랑 빛의 사용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