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범위 18
제3절 선행연구 19
1. 고증 연구 22
2. 신화 재구성 연구 23
3. 변환 연구 24
4. 미디어 연구 26
5. 작품 연구 27
6. 기타연구 28
제2장 백사전의 기원과 각색 배경 31
제1절 백사 이야기의 기원과 변화 과정 32
1. 당나라의 〈이황〉,〈이관〉 이야기 32
2. 송나라의 〈서호삼탑기〉 이야기 34
3. 명나라의 〈백냥자 영진 뇌봉탑〉 이야기 37
제2절 극의 각색 배경 41
1. 뱀녀의 주제 41
2. 소재에 대한 관심 49
3. 전통 희곡의 발전 배경 50
제3장 청나라(1636년~1912년)의 백사전 희곡 각색 53
제1절 백사전 희곡의 각색 53
1. 황도현의 〈간산각악부뇌봉탑전기〉 53
2. 방성배의 〈뇌봉탑전기〉 59
제2절 백사전 희곡의 변천 특징 71
1. 백낭자 중심의 관점 이동 72
2. 불교 사상의 부각 74
3. 백사 이미지의 변화 76
제4장 신문화 운동 이후(1915년~1969년)의 백사전 희곡의 각색 78
제1절 1920년대 말의 백사전 희곡의 각색 78
1. 향배량의 〈백사와 허선〉 79
2. 고창홍의 〈백사〉 82
3. 고일초의 〈백낭마〉 86
제2절 1930년대~1960년대의 백사전 희곡의 각색 89
1. 위주현과 천백진의 〈레이펑타워〉 89
2. 전한의 경극 〈백사전〉 92
제3절 신문화 운동 이후 백사전의 변천 특징 100
1. 현실에 대한 저항 101
2. 개성의 해방과 자유 추구 103
3. 봉건적 양성 관념 변화 103
4. 표현 형식이 다양화 104
제5장 1970년 이후(1970년~2013년)의 〈백사전〉 희곡의 각색 106
제1절 희곡의 각색 106
1. 임회민의 무용극 〈백사전〉 106
2. 전계원의 〈백수〉와 〈수유〉 110
3. 텐친신의 연극 〈청사〉 115
제2절 1970년대 이후 백사전의 변천 특징 119
1. 연극 주제의 다양화 120
2. 복잡화된 인물 이미지 창조 121
3. 청사 중심의 서사 이동 123
제6장 백사전의 각색의 의의와 가치 125
제1절 신화의 현대적 해석 125
제2절 민간 문화 발전의 촉진 127
제3절 연극 예술의 계승과 발전 133
1. 전통극의 계승 133
2. 현대극의 형식 탐구 137
제4절 사회 이데올로기의 전환과 혁신 140
1. 페미니즘 의식의 각성 144
2. 전통적인 결혼관의 변화 146
3. 대중 심미적 관점강화 148
제7장 결론 151
참고 문헌 157
ABSTRACT 162
〈표 1〉 황본과 방본의 대비 61
〈그림 1〉 춘추시기의 수뉴속지뱀문경(獸鈕粟地蛇紋鏡) 44
〈그림 2〉 한나라 복희여와화상벽돌 45
〈그림 3〉 황씨 간산각간본 중국 국가 도서관 청건륭 3년(1738) 54
〈그림 4〉 경극 〈백사전〉은 제1회 전국 희곡 참관 대회의 공연장면 97
〈그림 5〉 전한판 〈백사전〉 공연 장면 97
〈그림 6〉 1975년 9월 2일, 운문무용집은 싱가포르 국립극장에 〈백사전〉 초연 107
〈그림 7〉 무용극 〈백사전〉에서 백사와 청사의 몸싸움 110
〈그림 8〉 〈백수〉 포스터 인물 조형 114
〈그림 9〉 2013년 톈친신이 연출한 연극 〈청사〉 스틸컷 116
〈그림 10〉 항저우 서호 단교 129
〈그림 11〉 장쑤성 진강 바오허탕 129
〈그림 12〉 장쑤성 진강 금산사 130
〈그림 13〉 항저우 서호 뇌봉탑 130
〈그림 14〉 무대극 〈백사전·정〉의 무대장면 131
〈그림 15〉 그림자극 〈백사전〉 134
〈그림 16〉 예극 〈백사전〉의 장면 136
〈그림 17〉 동양적 무대 분위기 139
〈그림 18〉 무대에 강남 수향의 경치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