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4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 배경 16
2. 연구 목적 1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0
1. 연구 범위 20
2. 연구 방법 22
제3절 선행연구 23
1. 중국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특징에 관한 연구 23
2. 신세기 이후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에 관한 연구 26
제2장 중국 애니메이션 개요 34
제1절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발전 과정 34
1. 애니메이션의 정의 34
2.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정의 35
3.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발전 과정 36
제2절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발전 추세 40
1.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현황 40
2.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발전 추세 45
3.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발전 계기 46
제3절 중국의 초기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예술 형식 48
1. 수묵화 애니메이션 48
2. 인형 애니메이션 52
3. 절지 애니메이션 54
제3장 컬러룸 픽처스(彩條屋影業) 56
제1절 컬러룸(彩条屋) 57
1. 회사 개요 59
2. 산업 배치 64
3. 발전 방향 65
제2절 주요 작품 68
1. 〈나타지마동강세〉(哪吒之魔童降世) 68
2. 〈강자아〉(薑子牙) 70
3. 〈심해〉(深海) 71
제3절 예술적 특징 75
1. 색채 응용 연구 75
2. 캐릭터 조형 연구 80
3. 장면 공간 연구 87
제4장 추광 애니메이션(追光動畫) 93
제1절 추광(追光) 93
1. 회사개요 93
2. 산업 배치 94
3. 발전 방향 104
제2절 주요 작품 105
1. 백사(白蛇)시리즈(1-2) 106
2. 신신방: 나타중생(新神榜 : 哪吒重生) 109
3. 신신방: 양전(新神榜 : 楊戩) 111
제3절 예술적 특징 113
1. 색채 응용 연구 113
2. 캐릭터 조형 연구 118
3. 장면 공간 연구 128
제5장 기타 극장용 애니메이션 기업 136
제1절 이동오락(易動娛樂) 136
1. 회사 개요 136
2. 웅사소년(雄獅少年) 138
3. 예술적 특징 145
제2절 화강방특(華強方特) 150
1. 회사 개요 151
2. 〈용지성〉(俑之城) 153
3. 예술적 특징 156
제3절 동방몽공장(東方夢工廠) 162
1. 회사 개요 162
2. 어밤어블(雪人奇緣) 165
3. 예술적 특징 167
제6장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예술적 특징의 요약과 비교 172
제1절 중국초기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특징 172
1. 창작 소재의 다양화 172
2. 민족화된 예술적 스타일 174
3. 중국 수묵화 스타일 176
제2절 중국현재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특징 177
1. 신화 소재에 대한 재구성 177
2. 중국 전통문화의 재구성 179
3. 포스트모더니즘 스타일 180
제3절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예술적 특징 비교 181
1. 색채 응용 비교 182
2. 캐릭터 조형 비교 185
3. 장면 공간 비교 192
제7장 결론 194
제1절 연구의 요약 19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196
제3절 연구의 시사점 200
참고문헌 204
ABSTRACT 212
〈표 1〉 오병의 캐릭터 조형 비교 190
〈표 2〉 태을진인의 캐릭터 조형 비교 190
〈표 3〉 야차의 캐릭터 조형 비교 191
〈표 4〉 침향의 캐릭터 조형 비교 191
〈그림 1〉 대어해당(大魚海棠) 59
〈그림 2〉 대호법(大護法) 60
〈그림 3〉 〈대세계(大世界)〉와〈작일청공(昨日青空)〉 61
〈그림 4〉 나타지마동강세(哪吒之魔童降世) 62
〈그림 5〉 〈미스터. 묘(妙先生)〉과〈강자아(薑子牙)〉 63
〈그림 6〉 심해(深海) 63
〈그림 7〉 〈봉황(鳳凰)〉과〈대성요천궁(大聖鬧天宮)〉 67
〈그림 8〉 빨간 외투와 상기귀 72
〈그림 9〉 엄마의 머리카락과 바다 정령 73
〈그림 10〉 문틀 74
〈그림 11〉 빨간색과 파란색 기조 76
〈그림 12〉 혼원주(混元珠) 및 나타와 오병의 혼백 76
〈그림 13〉 둔황 벽화와 〈강자아(薑子牙)〉 시작 부분 77
〈그림 14〉 색채와 광선의 활용 78
〈그림 15〉 장어의 수묵화와 〈심해(深海)〉의 타이틀 79
〈그림 16〉 현실 공간과 환상 공간 80
〈그림 17〉 나타의 4가지 조형 81
〈그림 18〉 오병의 조형 82
〈그림 19〉 강자아의 3가지 조형 83
〈그림 20〉 원시천존의 캐릭터 조형 83
〈그림 21〉 사불상의 캐릭터 조형 84
〈그림 22〉 삼수의 조형 설계도과 애니메이션 속 이미지 85
〈그림 23〉 남하의 조형 설계도과 애니메이션 속 이미지 85
〈그림 24〉 동물의 조형 설계도과 애니메이션 속 이미지 86
〈그림 25〉 물고기 고객의 조형 설계도과 애니메이션 속 이미지 87
〈그림 26〉 진탕관 87
〈그림 27〉 용궁 88
〈그림 28〉 산하사직도 88
〈그림 29〉 북해·귀허·유도산 89
〈그림 30〉 정허궁과 쌍두마참대 90
〈그림 31〉 심해호텔 초도, 개념도, 실물 90
〈그림 32〉 잠수함 상단의 개념도와 실물 91
〈그림 33〉 잠수함 중앙 홀의 개념도와 실물 92
〈그림 34〉 소문신(小門神) 95
〈그림 35〉 아당기우(阿唐奇遇) 97
〈그림 36〉 캣츠토피아(貓與桃花源) 99
〈그림 37〉 백사:연기(白蛇:緣起) 100
〈그림 38〉 신신방: 나타중생(新神榜:哪吒重生) 101
〈그림 39〉 백사2 청사겁기(白蛇2:青蛇劫起) 103
〈그림 40〉 신신방: 양전(新神榜:楊戩) 104
〈그림 41〉 장안삼만리(長安三萬裏) 105
〈그림 42〉 수묵 효과 114
〈그림 43〉 수묵화 스타일의 엔딩 크레딧 114
〈그림 44〉 흑풍동(黑風洞) 115
〈그림 45〉 쿨톤과 웜톤의 대비 116
〈그림 46〉 빈민가와 부자 동네 116
〈그림 47〉 수묵화 스타일 117
〈그림 48〉 수묵 태극도 118
〈그림 49〉 소백의 인물조형 119
〈그림 50〉 소백 환생 후의 스타일링 120
〈그림 51〉 아선 환생 전후 스타일링 120
〈그림 52〉 소청 121
〈그림 53〉 보청방 주인 122
〈그림 54〉 금속 요소 122
〈그림 55〉 이운상의 스타일링 123
〈그림 56〉 해파리 요정과 아귀 요괴 124
〈그림 57〉 양전의 하모니카 125
〈그림 58〉 양전의 스타일링 설계도 126
〈그림 59〉 완라와 비천무(飛天舞) 126
〈그림 60〉 형천과 원형 127
〈그림 61〉 포노와 원형 127
〈그림 62〉 개명수와 원형 128
〈그림 63〉 포사촌과 강의 모습 129
〈그림 64〉 카르스트 지형의 종유동과 뱀굴 129
〈그림 65〉 시후 단교와 진요불탑 130
〈그림 66〉 보청방과 완이마트 131
〈그림 67〉 수라성과 여과교 131
〈그림 68〉 3개의 독립된 공간 133
〈그림 69〉 봉래선도(蓬萊仙島) 134
〈그림 70〉 방호선도(方壺仙島)와 영주선도(瀛洲仙島) 134
〈그림 71〉 금하동(金霞洞) 135
〈그림 72〉 사자의 의미 141
〈그림 73〉 목면화 141
〈그림 74〉 불상의 등장 143
〈그림 75〉 수묵화 스타일의 오프닝 146
〈그림 76〉 영화 전반부와 후반부의 색조 대비 147
〈그림 77〉 아연 이미지 디자인의 전후 비교 148
〈그림 78〉 부니 베어:가디언 코드(熊出沒·伴我 "熊芯") 152
〈그림 79〉 용지성(俑之城) 153
〈그림 80〉 영화 전반과 중반의 색채 비교 156
〈그림 81〉 지후가 침입한 장면의 배색 157
〈그림 82〉 쌍대원추상투(雙臺圓椎髻) 158
〈그림 83〉 몽원의 조형과 병용의 비교 159
〈그림 84〉 지후 조형 설계도 159
〈그림 85〉 진양성과 실제 장면의 비교 160
〈그림 86〉 동마차와 실물의 비교 161
〈그림 87〉 가상공간 162
〈그림 88〉 어밤어블(雪人奇緣) 166
〈그림 89〉 야경 168
〈그림 90〉 유채꽃밭과구름 168
〈그림 91〉 낙산대불과 보라색 나무 169
〈그림 92〉 눈사람의 대모와 그의 부모 170
〈그림 93〉 휘파건축 171
〈그림 94〉 구미호 186
〈그림 95〉 양전 187
〈그림 96〉 손오공 188
〈그림 97〉 나타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