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초의 애니메이션이 등장한 이후 지금까지 거의 100년의 역사를 거쳤다.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한때의 휘황찬란했던 시기에서 바닥으로 추락하는 큰 기복을 겪었고, 모든 것을 원점으로 되돌렸다가 다시 시작하였다. 2015년 〈몽키 킹: 영웅의 귀환(西遊記之大聖歸來)〉을 시작으로 오랫동안 침체되어 있던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마침내 약간의 성공을 거두어 대부분의 중국 애니메이션 종사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었고, 중국 애니메이션의 발전은 이때부터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였다. 2008년 이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점차 번영하기 시작하였고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창작도 완전히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관객들의 눈높이가 변하면서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예술 스타일도 그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향후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발전에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2008년을 전환점으로 삼고 2008년부터 2022년까지 등장한 극장용 애니메이션을 정리하고 연구하였다. 컬러룸픽처스와 라이트 체이서 애니메이션에서 출품한 극장용 애니메이션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하여, 그 예술적 스타일에 대해 분석 토론하고,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특징을 요약 정리하였다. 우수한 작품의 성공 요인을 발굴함으로써 오늘날 중국의 애니메이션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우선 첫 장은 서론 부분이다. 이 부분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 목적, 범위 및 연구 방법을 설명하고 중국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특성을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조사하였다. 제2장에서는 애니메이션과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발전 과정,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발전 추세를 요약하였다. 또한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형식을 소개하고 각 형식의 주요 대표 작품을 정리하고 요약하였다. 제3장과 제4장은 컬러룸픽처스와 라이트 체이서 애니메이션의 회사개요, 산업배치와 미래발전방향, 주요 애니메이션 작품 3-4편을 중점적으로 소개하였다. 그리고 색채 응용, 캐릭터 조형 및 장면 공간의 세 가지 측면에서 애니메이션 작품의 예술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제5장에서는 신세기 이후에 설립된 다른 3개의 애니메이션 회사인 이동오락 애니메이션, 화강방특, 동방몽공장을 선택하고 회사 개요, 주요 작품 및 예술적 특성을 설명하였다. 제6장에서는 주로 중국초기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특징과 중국현재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특성을 요약하고 색채, 캐릭터 조형 및 장면 공간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였다. 제7장 결론 부분에서는 주로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해결 전략을 탐색하며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미래를 전망하였다.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지만 이야기 구조와 줄거리 측면에서 관중들의 비난을 받았다. 홍보 효과와 브랜드 효과는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발전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국외의 경험을 흡수하고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창작을 풍부하게 하며 서사와 기술의 동시 발전을 실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