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방법 및 범위 18
Ⅱ. 이론적 배경 21
1. 중국 패션라이브커머스 21
1) 라이브커머스 개념 및 특징 21
2)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 24
3) 중국 패션라이브커머스 34
2. 왕홍 36
1) 왕홍의 개념 36
2) 중국 왕홍의 발전 및 현황 38
3) 중국 왕홍의 속성 50
3. 소비자 공감 57
1) 소비자 공감 개념 57
2) 소비자 공감 반응의 요소 59
4. 만족도 63
1) 만족도 개념 63
2) 만족도의 선행연구 66
5. 행동의도 68
1) 행동의도 개념 68
2) 행동의도 구성요인 70
Ⅲ. 연구방법 74
1. 사례연구 74
1) 사례조사 대상 74
2) 사례조사 질문구성 및 분석방법 75
2. 실증연구 77
1) 연구문제 및 모형 7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79
3) 측정도구 81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86
Ⅳ. 연구결과 90
1. 사례연구결과 90
1)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연령별 공감과 인식 90
2)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한 왕홍의 영향력 확대 94
2. 실증연구 결과 97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7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112
3)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 120
4) 연구문제 검증 결과 요약 및 논의 130
Ⅴ. 결론 134
참고 문헌 138
ABSTRACT 153
부록: 설문지 158
〈표 1〉 라이브커머스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23
〈표 2〉 대표적인 중국 플랫폼 33
〈표 3〉 왕홍의 정의 38
〈표 4〉 중국 왕홍의 발전단계 40
〈표 5〉 중국 패션 왕홍의 영향력 순위 49
〈표 6〉 소비자 공감 개념 59
〈표 7〉 소비자 공감 반응의 요소 61
〈표 8〉 만족도의 개념 65
〈표 9〉 만족도의 선행연구 67
〈표 10〉 행동의도의 개념 70
〈표 11〉 사례조사 대상자 75
〈표 12〉 인터뷰 질문지 76
〈표 13〉 왕홍의 속성 측정 문항 82
〈표 14〉 소비자 공감 측정 문항 84
〈표 15〉 만족도 측정 문항 85
〈표 16〉 행동의도 측정 문항 86
〈표 17〉 설문지의 구성 88
〈표 18〉 인구 통계적 특성 98
〈표 19〉 자주 이용하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99
〈표 20〉 라이브커머스를 이용시 1회 이용시간 100
〈표 21〉 한 달 라이브커머스 구매 빈도 101
〈표 22〉 라이브커머스를 이용 시 1회 평균 지출금액 101
〈표 23〉 성별에 따른 패션라이브커머스 이용현황 교차분석 103
〈표 24〉 연령에 따른 패션 라이브커머스 이용현황 교차분석 105
〈표 25〉 학력에 따른 패션 라이브커머스 이용현황 교차분석 107
〈표 26〉 직업에 따른 패션라이브커머스 이용현황 교차분석 108
〈표 27〉 월 소득에 따른 패션라이브커머스 이용현황 교차분석 110
〈표 28〉 왕홍의 속성 요인분석 114
〈표 29〉 소비자 공감 요인분석 결과 116
〈표 30〉 만족도 요인분석 결과 117
〈표 31〉 행동의도 요인분석 결과 118
〈표 32〉 요인별 상관분석 결과 119
〈표 33〉 왕홍의 속성이 소비자 공감에 미치는 영향 122
〈표 34〉 소비자 공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23
〈표 35〉 소비자 공감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1 125
〈표 36〉 왕홍의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26
〈표 37〉 소비자 공감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 127
〈표 38〉 왕홍의 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129
〈그림 1〉 연구의 구성 20
〈그림 2〉 2018-2023년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규모와 성장률 25
〈그림 3〉 2018-2023년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라이브커머스의 비율 25
〈그림 4〉 동방선발(东方甄选)의 틱톡 라이브커머스 26
〈그림 5〉 리자치 그리고 웨이야의 라이브커머스 27
〈그림 6〉 뤄융하오의 '남자의 요구' 라이브커머스 28
〈그림 7〉 중국의 대표적인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사용률 30
〈그림 8〉 왕홍 자체 브랜드 'ANNA IT IS AMAZING' 온라인 매장 43
〈그림 9〉 '내 환희의 옷장' 온라인 매장 44
〈그림 10〉 Papi酱의 New Balance 광고 44
〈그림 11〉 '요정의 주머니' 그리고 '한도의사' 온라인 매장 45
〈그림 12〉 연구 모형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