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대학의 교육서비스 17
1) 교육서비스의 개념적 정의 17
2) 교육서비스의 분류 20
2. 학교이미지 23
3. 대학생활 26
4. 교육만족도 27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30
2. 연구 대상 31
3. 측정 도구 32
4. 분석 방법 34
Ⅳ. 연구 결과 36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36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36
2) 변인 간 상관분석 37
3) 학년에 따른 평균차이 검정 39
4) 학년에 따른 상관분석 40
2. 연구모형 검증 42
1) 문항묶음 42
2) 확인적 요인분석 43
3)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47
3. 다집단 분석 49
1) 측정불변성 검증 49
2) 학년에 따른 다집단 분석 50
Ⅴ. 결론 및 논의 54
참고문헌 59
ABSTRACT 66
부록 70
〈표 Ⅰ-1〉 대학생 수 추이 11
〈표 Ⅱ-1〉 서비스의 특성 18
〈표 Ⅱ-2〉 교육서비스의 정의 20
〈표 Ⅱ-3〉 교육서비스 구성 요인 22
〈표 Ⅲ-1〉 학년별 참여자 현황 32
〈표 Ⅲ-2〉 영역별 신뢰도 33
〈표 Ⅲ-3〉 영역별 문항 예시 34
〈표 Ⅳ-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결과 36
〈표 Ⅳ-2〉 변인 간 상관분석 38
〈표 Ⅳ-3〉 학년별 만족도 평균차이 검정 39
〈표 Ⅳ-4〉 학년에 따른 상관분석 41
〈표 Ⅳ-5〉 문항묶음 43
〈표 Ⅳ-6〉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 44
〈표 Ⅳ-7〉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경로계수 46
〈표 Ⅳ-8〉 구조방정식 모형의 분석 결과 47
〈표 Ⅳ-9〉 측정불변성 검증 50
〈표 Ⅳ-10〉 학년에 따른 다집단분석 결과 52
[그림 Ⅰ-1] 연구모형 31
[그림 Ⅳ-1]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계수 48
[그림 Ⅳ-2] 저학년 집단의 경로모형 53
[그림 Ⅳ-3] 고학년 집단의 경로모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