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論文槪要
목차
Ⅰ. 序論 13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13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8
3. 선행연구 검토 22
Ⅱ. 『論語』 經文에서의 成語 추출 27
1. '成語'의 정의와 교육적 효과 27
1) '成語'의 정의 및 개념 분석 27
2) 성어교육의 효과 및 효율성 30
2. 『論語』 經文에서의 성어 추출 32
1) 중·고교 한문교과서 內, 『論語』에서 유래한 성어 수록 현황 32
2) 「學而」 제1부터 「堯曰」 제20까지의 성어 추출 34
3. 추출된 성어의 주제별 분류 및 학습요소 47
Ⅲ. 오프라인 교육에서의 '敎學'·'孝悌'와 관련한 성어 교수학습법 61
1. 오프라인 교육에서의 일반적인 성어교육 61
2.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Problem-Based Learning〉 교수학습법 64
1) PBL 교수학습법을 적용하는 이유와 효과 64
2) PBL 교수학습법을 활용한 수업지도안 예시 67
3. 易地思之를 위한 〈역할 놀이〉와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토의·토론하기〉 교수학습법 74
1) 역할 놀이 및 토의·토론 하기를 적용하는 이유와 효과 74
2) 역할 놀이 및 토의·토론하기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예시 78
Ⅳ. 온라인 교육에서의 '修養'·'言行'과 관련한 성어 교수학습법 85
1. 온라인 교육의 대두와 개발 필요성 85
2. 〈One-Day Class〉를 활용한 교육공간 개발 87
1) One-Day Class를 적용하는 이유와 효과 87
2) One-Day Class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예시 90
3. 〈메타버스〉를 활용한 AI 기술 교수법 개발 94
1) 메타버스를 적용하는 이유와 효과 94
2)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예시 97
Ⅴ.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온·오프라인에서의 '友情'·'政治'와 관련한 성어 교수학습법 101
1.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교육의 필요성 101
2.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능동적 참여 학습 103
1) 스마트 기기인 태블릿 PC를 적용하는 이유와 효과 103
2) 스마트 기기인 태블릿 PC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예시 106
3. 〈Flipped Learning〉 기반의 미디어를 활용한 거꾸로 학습 114
1) Flipped Learning 교수법을 적용하는 이유와 효과 114
2) Flipped Learning을 활용한 수업지도안 예시 118
Ⅵ. 結論 125
참고문헌 131
Abstract 139
부록 143
〈표 01〉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한문교과서(17종) 內 『논어』에서 유래한 성어 수록 현황 33
〈표 02〉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문교과서(13종) 內 『논어』에서 유래한 성어 수록 현황 33
〈표 03〉 「學而」 제1에서 성어 추출 35
〈표 04〉 「爲政」 제2에서 성어 추출 35
〈표 05〉 「八佾」 제3에서 성어 추출 36
〈표 06〉 「里仁」 제4에서 성어 추출 37
〈표 07〉 「公冶長」 제5에서 성어 추출 37
〈표 08〉 「雍也」 제6에서 성어 추출 38
〈표 09〉 「述而」 제7에서 성어 추출 38
〈표 10〉 「泰伯」 제8에서 성어 추출 39
〈표 11〉 「子罕」 제9에서 성어 추출 40
〈표 12〉 「先進」 제11에서 성어 추출 40
〈표 13〉 「顏淵」 제12에서 성어 추출 41
〈표 14〉 「子路」 제13에서 성어 추출 42
〈표 15〉 「憲問」 제14에서 성어 추출 42
〈표 16〉 「衛靈公」 제15에서 성어 추출 43
〈표 17〉 「季氏」 제16에서 성어 추출 44
〈표 18〉 「陽貨」 제17에서 성어 추출 45
〈표 19〉 「微子」 제18에서 성어 추출 45
〈표 20〉 「子張」 제19에서 성어 추출 46
〈표 21〉 「堯曰」 제20에서 성어 추출 47
〈표 22〉 '敎學'과 연관된 성어 47
〈표 23〉 '孝悌'와 연관된 성어 49
〈표 24〉 '言行'과 연관된 성어 49
〈표 25〉 '正義'와 연관된 성어 50
〈표 26〉 '겸손'과 연관된 성어 51
〈표 27〉 '修養'과 연관된 성어 51
〈표 28〉 '政治'와 연관된 성어 52
〈표 29〉 '友情·인간관계'와 연관된 성어 53
〈표 30〉 '禮'·'智'와 연관된 성어 54
〈표 31〉 '孔子'와 연관된 성어 55
〈표 32〉 '富貴'·'處世'와 연관된 성어 55
〈표 33〉 '中庸'과 연관된 성어 56
〈표 34〉 '君子·小人'과 연관된 성어 56
〈표 35〉 '仁'과 연관된 성어 57
〈표 36〉 '道'와 연관된 성어 57
〈표 37〉 '信義'와 연관된 성어 58
〈표 38〉 '其他' 성어 58
〈표 39〉 고등학생 대상 PBL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敎學' 관련 성어 수업지도안 70
〈표 40〉 일반인 대상 PBL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敎學' 관련 성어 수업지도안 72
〈표 41〉 중·고등학생 대상 역할 놀이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孝悌' 관련 성어 수업지도안 81
〈표 42〉 토의·토론하기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孝悌' 관련 성어 수업지도안 82
〈표 43〉 One-Day Class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修養' 관련 성어 수업지도안 93
〈표 44〉 메타버스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言行' 관련 성어 수업지도안 98
〈표 45〉 중·고등학생 대상 태블릿 PC 활용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友情' 관련 성어 수업지도안 111
〈표 46〉 일반인 대상 태블릿 PC 활용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인간관계' 관련 성어 수업지도안 112
〈표 47〉 핫미디어 활용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政治' 관련 성어 수업지도안 120
〈표 48〉 쿨미디어 활용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政治' 관련 성어 수업지도안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