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비건과 비거니즘 20
1) 비건과 비거니즘 20
2) 비건의 역사와 분류 21
2. 비건 화장품의 정의 23
1) 비건 화장품의 정의 23
2) 비건 화장품의 인증 기준 26
3) 비건 화장품의 인증마크 28
3. 비건 화장품 산업의 현황 30
1) 국내 비건 화장품 시장 현황 31
2) 해외 비건 화장품 시장 현황 34
Ⅲ. 연구방법 및 절차 47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7
2. 측정 도구 47
3. 자료분석 50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5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2. 비건 화장품의 일반적 사항 52
1) 피부 유형 52
2) 피부 상태 55
3) 평소 피부 고민 56
4) 피부 고민의 원인 57
5) 피부 고민 해결 방법 59
3. 비건 화장품의 구매 인식 60
1) 비건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 60
2) 비건 화장품 연상 이미지 62
3) 비건 화장품 효능 및 성분의 일반 화장품과 차별성 63
4) 비건 화장품 신뢰 64
5) 비건 화장품의 전망 67
4. 비건 화장품 구매 행동 68
1) 비건 화장품 구매처 68
2) 비건 화장품 구매처 결정 요인 69
3) 비건 화장품 구매 시 우선적 고려사항 72
4) 월평균 비건 화장품 구매 빈도 76
5) 월평균 비건 화장품 구매 비용 76
6) 비건 화장품 구매 가격 80
7) 비건 화장품 정보 습득 경로 80
8) 비건 화장품 성분 확인 83
5. 비건 화장품의 사용실태와 만족도 87
1) 비건 화장품 사용 이유 87
2) 비건 화장품 사용 제품 89
3) 비건 화장품 사용기간 90
4) 비건 화장품의 효과 93
5) 비건 화장품의 만족스러운 점 95
6) 비건 화장품 재구매 96
7) 비건 화장품 사용 후 부작용 99
8) 비건 화장품의 최우선적 개선점 103
Ⅴ. 결론 및 제언 107
1. 요약 및 결론 107
2. 한계점 및 제언 110
참고문헌 111
ABSTRACT 120
설문지 124
〈표 1〉 섭취허용 범위에 따른 채식주의자 유형과 특징 22
〈표 2〉 비건 인증기준에 따른 인증마크 분류 29
〈표 3〉 설문지 구성 49
〈표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표 5〉 피부 유형 54
〈표 6〉 피부 상태 55
〈표 7〉 평소 피부 고민 56
〈표 8〉 피부 고민의 원인 58
〈표 9〉 피부 고민 해결 방법 59
〈표 10〉 비건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 61
〈표 11〉 비건 화장품 연상 이미지 62
〈표 12〉 비건 화장품 효능 및 성분의 일반 화장품과 차별성 63
〈표 13〉 비건 화장품 신뢰 여부 64
〈표 14〉 비건 화장품 신뢰 이유 65
〈표 15〉 비건 화장품 비신뢰 이유 66
〈표 16〉 비건 화장품의 전망 67
〈표 17〉 비건 화장품 구매처 68
〈표 18〉 비건 화장품 구매처 결정 요인 70
〈표 19〉 비건 화장품 구매 시 최우선적 고려사항 73
〈표 20〉 비건 화장품 구매 시 우선적 고려사항 75
〈표 21〉 월평균 비건 화장품 구매빈도 76
〈표 22〉 월평균 비건 화장품 구매 비용 78
〈표 23〉 비건 화장품 구매 가격 80
〈표 24〉 비건 화장품 정보 습득 경로 82
〈표 25〉 비건 화장품 성분 확인 후 구매 여부 84
〈표 26〉 비건 화장품 성분 확인 이유 85
〈표 27〉 비건 화장품 성분 미확인 이유 86
〈표 28〉 비건 화장품 사용 이유 88
〈표 29〉 비건 화장품 사용 제품 89
〈표 30〉 비건 화장품 사용기간 92
〈표 31〉 비건 화장품의 효과성 93
〈표 32〉 비건 화장품의 효과 부분 94
〈표 33〉 비건 화장품의 만족스러운 점 95
〈표 34〉 비건 화장품 재구매 의향 96
〈표 35〉 비건 화장품 재구매 의향 이유 97
〈표 36〉 비건 화장품 재구매 의향이 없는 이유 98
〈표 37〉 비건 화장품 사용 후 부작용 경험 101
〈표 38〉 비건 화장품 사용 후 부작용 증세 102
〈표 39〉 비건 화장품 사용 후 부작용 처리 방법 103
〈표 40〉 비건 화장품의 최우선적 개선점 105
〈그림 1〉 비건 관련 인증마크 28
〈그림 2〉 세계 비건 시장 규모 미래 범위, 수요예측(2022-2029년) 30
〈그림 3〉 국내 비건 인증 식품 개수 (2018 - 2021년) 31
〈그림 4〉 국내 비건 인구 증가, 비건 시장 규모 추이(2016 - 2025년) 32
〈그림 5〉 세계 비건 화장품 시장 성장 예측 34
〈그림 6〉 천연 성분 화장품과 천연 성분 함유 화장품 37
〈그림 7〉 빅데이터를 통해 바라본 미국 화장품 시장 트렌드 41
〈그림 8〉 국내화장품 기준 재분류(2022) 42
〈그림 9〉 Cruelty-Free와 Vegan Beauty의 세계적인 인기 자료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