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낭만주의 19
1) 낭만주의의 의미와 정신적 본질 19
2) 낭만주의적 모티브 24
3)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과 예술가곡 30
2. 슈만과 하이네 32
1) 슈만 33
2) 하이네 37
3) 슈만의 하이네 해석 45
Ⅲ. 《시인의 사랑》 분석 47
1. 《시인의 사랑》 전체 구성 및 구조 47
2. 악곡분석 51
1) 제1곡 51
2) 제2곡 56
3) 제3곡 61
4) 제4곡 66
5) 제5곡 72
6) 제6곡 76
7) 제7곡 85
8) 제8곡 91
9) 제9곡 96
10) 제10곡 101
11) 제11곡 105
12) 제12곡 109
13) 제13곡 115
14) 제14곡 119
15) 제15곡 123
16) 제16곡 128
Ⅳ. 낭만주의적 모티브에 대한 슈만의 음악적 적용 136
1. 동경 137
2. 고통 138
3. 초월 139
4. 현실귀속 139
Ⅴ. 결론 143
참고문헌 144
ABSTRACT 147
〈표 1〉 『서정적 간주곡』, 초안 《20개의 가곡과 노래》, 《시인의 사랑》 순서와 조성 48
〈표 2〉 《시인의 사랑》 조성관계 49
〈표 3〉 《시인의 사랑》 조성의 대칭적 관계성 49
〈표 4〉 제1곡의 형식과 조성 51
〈표 5〉 제2곡의 형식과 조성 56
〈표 6〉 제3곡의 형식과 조성 61
〈표 7〉 제4곡의 형식과 조성 66
〈표 8〉 제5곡의 형식과 조성 72
〈표 9〉 제6곡의 형식과 조성 76
〈표 10〉 제7곡의 형식과 조성 85
〈표 11〉 제8곡의 형식과 조성 91
〈표 12〉 제9곡의 형식과 조성 96
〈표 13〉 제10곡의 형식과 조성 101
〈표 14〉 제11곡의 형식과 조성 105
〈표 15〉 제12곡의 형식과 조성 109
〈표 16〉 제13곡의 형식과 조성 115
〈표 17〉 제14곡의 형식과 조성 119
〈표 18〉 제15곡의 형식과 조성 124
〈표 19〉 제16곡의 형식과 조성 129
〈악보 1〉 마디1-7 52
〈악보 2〉 마디8-12, 19-23 54
〈악보 3〉 제1곡 마디24-26, 제2곡 마디1-2 55
〈악보 4〉 마디1-8 57
〈악보 5〉 마디2-4, 6-8, 14-17 59
〈악보 6〉 마디4-6, 8-14 59
〈악보 7〉 제2곡 마디15-17, 제3곡 마디1-2 60
〈악보 8〉 마디1-4 62
〈악보 9〉 마디1-2, 11-12 63
〈악보 10〉 제3곡 마디11-12, 제1곡 마디8-10 63
〈악보 11〉 마디1-3, 8-11 64
〈악보 12〉 마디12-22 65
〈악보 13〉 제3곡 마디19-22, 제4곡 마디1-2 65
〈악보 14〉 마디1-8 68
〈악보 15〉 마디8-12 68
〈악보 16〉 마디12-14 69
〈악보 17〉 마디6-8, 14-16 70
〈악보 18〉 마디16-21 70
〈악보 19〉 제4곡 마디19-21, 제5곡 마디1 71
〈악보 20〉 클라라 모티브 73
〈악보 21〉 마디1-8 73
〈악보 22〉 마디14-16 74
〈악보 23〉 마디16-22 75
〈악보 24〉 제5곡 마디21-22, 제6곡 마디1-4 75
〈악보 25〉 마디1-16 78
〈악보 26〉 마디1-4, 21-24, 35-41, 44-47 79
〈악보 27〉 마디12-22 80
〈악보 28〉 마디22부터 사용된 클라라 모티브 80
〈악보 29〉 마디22-27 80
〈악보 30〉 마디31부터 사용된 클라라 모티브 82
〈악보 31〉 마디27-35 82
〈악보 32〉 마디35-42 83
〈악보 33〉 마디1-7, 44-49 84
〈악보 34〉 제6곡 마디20-22, 제7곡 마디1-2 84
〈악보 35〉 마디1-4 86
〈악보 36〉 마디5-12, 22-26 87
〈악보 37〉 마디12-16 88
〈악보 38〉 마디1-4, 19-22 89
〈악보 39〉 마디22-33 90
〈악보 40〉 제7곡 마디33-36, 제8곡 마디1 90
〈악보 41〉 마디1-24에 사용된 클라라 모티브 92
〈악보 42〉 마디1-8 92
〈악보 43〉 마디24-32에 사용된 클라라모티브 94
〈악보 44〉 마디24-32 94
〈악보 45〉 마디32-37 94
〈악보 46〉 《크라이슬레리아나》 마디1-8 95
〈악보 47〉 제8곡 마디36-37, 제9곡 마디1-2 95
〈악보 48〉 마디1-16 97
〈악보 49〉 마디16-27 98
〈악보 50〉 마디3-14, 20-31, 38-49, 54-65 99
〈악보 51〉 제9곡 마디65-84, 제10곡 마디1-2 100
〈악보 52〉 마디1-12 102
〈악보 53〉 마디6-8, 12-16 103
〈악보 54〉 마디16-20 103
〈악보 55〉 마디19-30 104
〈악보 56〉 마디1-5 106
〈악보 57〉 마디22-24 107
〈악보 58〉 마디24-32 107
〈악보 59〉 제11곡 마디33-46, 제12곡 마디1 108
〈악보 60〉 마디1-7 111
〈악보 61〉 마디7-11 112
〈악보 62〉 마디17-20 112
〈악보 63〉 마디19-30 114
〈악보 64〉 마디1-4 116
〈악보 65〉 제13곡 마디7-9, 제4곡 마디12-14 116
〈악보 66〉 마디18-20 117
〈악보 67〉 마디28-32 118
〈악보 68〉 마디34-38 118
〈악보 69〉 마디1-8 120
〈악보 70〉 마디9, 22 121
〈악보 71〉 마디26-34 121
〈악보 72〉 마디34-38, 제15곡 마디1 122
〈악보 73〉 마디1-4, 8-12, 24-28, 36-40, 68-83, 104-109 125
〈악보 74〉 마디28-36, 84-95, 제1곡 마디8-10, 제3곡 마디11-12 126
〈악보 75〉 제15곡 마디104-113, 제16곡 마디1-3 127
〈악보 76〉 마디1-11 130
〈악보 77〉 마디15-19, 23-27, 31-35 130
〈악보 78〉 마디19-23, 27-31 131
〈악보 79〉 마디35-43 132
〈악보 80〉 마디44-52 133
〈악보 81〉 마디53-67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