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12
1. 개념 및 범위 정의 12
2. 연구현황 14
제2절 연구 내용과 연구목적 17
제2장 중국 현대 추상회화의 전개 형식 19
제1절 중국 추상회화의 탄생과 발전 19
1. 20세기 초 중국의 추상 의식 발생 20
2. 개혁개방 이후의 중국 추상회화의 발전 26
3. 20세기 말 중국 추상화 발전의 새로운 모습 32
제2절 은유와 상징의 미학적 가치 38
1. 낯설게 하기 지각 체험 39
2. 자발적인 시적 표현 43
3. 감정의 해방 45
제3절 중국 현대 추상화에 등장하는 '은유'와 '상징'에 대한 사례 분석 50
1. 문화적 요소의 은유와 상징 51
2. 이미지의 은유와 상징 60
3. 자연환경의 은유와 상징 65
4. 물성의 은유와 상징으로서 72
제4절 선행작가 작품 분석 연구 및 연구자에게 미치는 영향 77
1. 작가 조무극 (Zao Wou-Ki 趙无极 1921 - 2013) 78
2. 작가 주덕군 (Zhu De Qun朱德群 1920 - 2014) 85
제5절 연구자의 작품 분석 94
1. 〈문〉 시리즈 95
2. 〈위〉 시리즈 106
3. 〈새화조〉 시리즈 109
제3장 결론 111
참고문헌 115
ABSTRACT 125
[그림 2-1] 오대우 〈무지개 시리즈 나부산의 꿈 彩云系列的羅浮夢五〉 1950 캔버스에에 유화... 24
[그림 2-2] 왕회경(王怀庆), 〈대명풍도大明风度〉, 1991,유화 145x130cm 33
[그림 2-3] 왕이강, 〈무제 시리즈 无题系列〉, 1995, 유화 91x116.5 cm 35
[그림 2-4] 정을(丁乙), 〈십자가 시리즈 十示系列〉, 2006, 유화, 140x160cm 36
[그림 2-5] 피카소, 〈게르니카〉, 1937, 캔버스에에 유화, 349.3x776.6cm, 스페인 소피아왕비 미술관 소장 41
[그림 2-6] 몬드리안 〈C 레드 옐로우 블루 구성 构成C 红黄蓝〉 1935 유화, 94x76cm 42
[그림 2-7] 칸딘스키 〈무제 无题〉, 1910, 수채, 49.6cmx64.8cm 47
[그림 2-8] 칸딘스키〈여러 개의 원〉, 1926 유화, 140.3x140.7cm 48
[그림 2-9] 칸딘스키 〈구성 10호〉, 1939, 유화 195 x 130 cm 49
[그림 2-10] 고여명 〈복록수福禄寿〉2015 유화 195x140cm 53
[그림 2-11] 고여명 〈한마왕퇴복식 汉·马王堆服饰NO.2〉 1989 유화 75x52cm 56
[그림 2-12] 고여명 〈한마왕퇴복식 汉·马王堆服饰NO.2〉 국부도 56
[그림 2-13] 고새벽 〈한마왕퇴복식 汉·马王堆服饰NO.7〉1989 유화 78.5x54.5cm 57
[그림 2-14] 양전 〈소상팔경潇湘八景〉2013, 먹,선지,종합재료 90x60cmx8cm 58
[그림 2-15] 정을 〈파제 破祭〉1985 유화 123 x 93cm 62
[그림 2-16] 정을 〈10시 2015-16 十示2015-16〉2016 유화 240 x 240cm 63
[그림 2-17] 정을"10시 2015-16"국부도 63
[그림 2-18] 몬드리안 〈회색 나무 灰色的树〉 1912 유화 78x107cm 65
[그림 2-19] 오관중 〈송혼 松魂〉 1980 유화 148x201cm 67
[그림 2-20] 오관중 〈새천국 小鸟天堂〉 1989 유화 144x331cm 68
[그림 2-21] 뇌쌍 〈자연의 화성 大自然的和声〉 2012 프로필렌 114x400cm 70
[그림 2-22] 뇌쌍 〈빛이 고요하다 光寂之四〉 2017 유화 80x100cm 71
[그림 2-23] 장국용 〈황토 No.5 黄土 No.5〉 1994 유화 100cmx110cm 74
[그림 2-24] 채국강 〈초패왕 楚霸王〉 1985 화약, 유채, 먹물, 캔버스에 155 x 150cm 75
[그림 2-25] 채국강〈발정산 发情山〉 2017 화약, 유채, 먹물, 캔버스에 280x750cm 76
[그림 2-26] 조무극〈노트르담 드 파리 巴黎圣母院〉 1953 유화 54.5x66cm 79
[그림 2-27] 조무극〈굴원에게 경의를 표한다 〈向屈原致敬〉 1955 포면 유화195x130cm 80
[그림 2-28] 조무극〈두보에게 경의를 표하다 向杜甫致敬〉 1956 포면 유화195x130cm 82
[그림 2-29] 하다신, 〈천안 天眼〉 2021 종합재료 140x180cm 83
[그림 2-30] 주덕군 〈백색삼림의 하나 白色森林之一〉 1987 포면 유화 130x390cm 86
[그림 2-31] 주덕군 〈겨울의 눈춤冬之雪舞〉 1986 포면 유화 73x100cm 86
[그림 2-32] 하다신, 〈생명의 흐름 生命的流淌〉 2021, 종합재료, 54x72cm 87
[그림 2-33] 주덕군 〈무제 无题〉, 포면 유화 60x73cm 1995 91
[그림 2-34] 주덕군 〈무제 透明的亮度〉 1995 포면 유화 60x73cm 91
[그림 2-35] 하다신, 〈찬란하다 灿烂〉, 2021,수채화,36x58cm 93
[그림 2-36] 하다신, 〈문 门〉 샘플 1, 2021, 수채화, 48x38cm 98
[그림 2-37] 하다신, 〈문 门〉 샘플 2, 2021, 수채화, 48x38cm 99
[그림 2-38] 하다신, 〈문 门〉 샘플 3, 2021, 수채화, 48x38cm 101
[그림 2-39] 하다신, 〈문 시리즈 NO.1 门〉 2021 수채화 78x58cm 102
[그림 2-40] 하다신, 〈문 시리즈 NO.2 门〉 2021 수채화 78x58cm 103
[그림 2-41] 하다신, 〈문 시리즈 NO.3 门〉 2021 수채화 78x58cm 104
[그림 2-42] 하다신, 〈문 시리즈 NO.4 门〉 2021 수채화 78x58cm 105
[그림 2-43] 하다신, 〈담 시리즈 NO.1 围〉 2021 수채화 68x58cm 106
[그림 2-44] 하다신, 〈담 시리즈 NO.2 围〉 2021 수채화 86x60cm 107
[그림 2-45] 하다신, 〈담 시리즈 NO.3 (围)〉 2021 수채화 40x60cm 108
[그림 2-46] 하다신, 〈새 꽃새 新花鸟〉 2021 수채화 82x62cm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