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문화예술 관련 소프트 파워도 커다란 발전을 이루었다. 특히 추상회화 영역에서 나타나기 시작한 독자적인 회화 언어는 동양의 정신적, 문화적 소양을 함축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과 서양의 문화가 서로 융합된 결과로 동서양 예술 분야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특히, 오관중(吳冠中, 1919-2010), 조무극(趙无极, 1921-2013), 주덕군(朱德群, 1920-2014) 등과 같은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화가들의 추상회화 작품은 중국 예술 정신을 잘 보여주며 중국을 대표하는 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은 중국 현대 추상화가 작품의 상징과 은유적 표현수법의 특징을 고찰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첫째, 중국 추상화와 서양 추상화의 내적 연관성을 분석한다. 둘째, 중국과 서양 각각의 추상 유화의 표현 특성을 분석하고, 그 은유와 상징 표현 방법을 고찰하여 다양한 예술적 추구와 창작 경향 및 그 영향을 분석하여 현대 회화 예술 창작의 정신적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셋째, 문화, 형상, 자연, 물성의 4가지 측면에서 중국 추상화의 은유와 상징의 의미를 심층 분석하고, 서양 추상화의 정신세계와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연구하여 연구자의 창작활동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본론은 서양 추상회화 형식의 영향을 받은 중국 현대 추상회화의 상징과 은유적 표현의 특징을 통해 중국의 예술 전통과 예술 정신을 논의하고 미학과 철학적 고찰을 통해 실제 작품을 분석하여 중국 추상회화의 상징과 은유의 의미를 연구했다.
제1장은 연구 배경, 연구 내용과 연구목적을 제시했다. 제2장은 중국 현대 추상회화의 전개 형식 제시하고 중국 추상회화를 문화, 이미지, 자연, 물성 네 가지 측면에서 그 은유와 상징의 의미를 분석하고, 중국과 서양 추상회화의 미학과 사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연구하였다. 추상회화에 나타난 은유와 상징의 미학적 가치를 설명하고 낯선 지각의 체험, 감정의 해방, 자발적인 시적 표현의 세 가지 측면에서 논증하고자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토대로 전통적인 재현 양식의 회화를 포기하고 작가의 주관적인 감정의 표출 및 해체를 통하여 화면을 재구성한 추상회화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 작가의 예술적 교양, 지식 구조, 예술 이력 및 연구자의 작품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선행 작가의 회화 스타일 분석을 통해 중국 전통문화가 중국 추상회화의 은유와 상징 수법에 미친 영향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근대 이전 중국 화가의 회화 이미지와 동양적 색채관을 살펴보고 오늘날의 중국 현대 추상회화의 상징적 의미를 분석하였다. 제3장은 결론이다. 중국 추상회화의 상징과 은유의 예술 철학과 정신을 고찰했다. 이를 통하여 중국의 추상화는 서양의 추상화와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중국의 추상화는 전통을 완전히 폐기하는 대신에 현대적 의미의 회화 언어를 적극 수용하여 독특한 중국의 정서를 담는 추상화를 발전시켜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서로 다른 이질적인 문화를 융합하는 한편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적 감각을 동시에 보여주는 중국 현대 추상화의 전개양상을 잘 보여 준다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