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14
제2절 연구 목적 17
제3절 연구 방법과 범위 19
제2장 이론적, 제도적 논의 21
제1절 혁신창업교육의 의의 21
1. 혁신창업교육의 개념 21
2. 혁신창업교육의 유형 29
제2절 혁신창업 선도대학의 평가 사례 38
1. 성 산하 사범대학 및 평가 요소 38
2. 혁신창업 선도대학의 거버넌스 성과 43
제3절 이론적 논의 45
1. 신공공관리 이론 45
2. 전사적품질관리 이론 48
3. 성과관리 이론 50
4. 기타 이론적 성과관리 기법 53
제4절 선행연구 59
1. 대학교 내부 거버넌스 연구 59
2. 대학교 혁신창업 교육 연구 70
제3장 연구 설계 100
제1절 연구 모형 100
제2절 연구 변수 정의 102
1. 혁신기반 102
2. 혁신투입 106
3. 혁신과정 108
4. 혁신성과 113
제3절 설문지 설계 116
1. 설문지 설계 절차 116
2. 설문 응답자 기초 정보 118
제4장 분석 결과 123
제1절 신뢰도 타당도 검증 123
1. 신뢰도 검증 123
2. 타당도 검증 127
제2절 빈도 분석 130
1. 혁신기반의 빈도분석 130
2. 혁신투입의 빈도분석 134
3. 혁신과정의 빈도분석 136
4. 거버넌스 성과의 빈도분석 140
제3절 연구 요인간 관계 분석 143
1. 혁신기반과 혁신과정의 관계 분석 143
2. 혁신투입과 혁신과정의 관계 분석 144
3. 혁신과정과 거버넌스 성과의 관계 분석 146
4. 혁신 기반, 혁신 투입이 혁신 과정의 관계 분석 147
5. 혁신 기반, 현식 투입이 거버넌스 성과의 관계 분석 149
제4절 혁신성과 및 거버넌스 영향 분석 150
1. 혁신기반이 혁신과정에 미친 영향 분석 150
2. 혁신투입이 혁신과정에 미친 영향 분석 151
3. 혁신과정이 거버넌스 성과에 미친 영향 분석 152
4. 혁신기반, 혁신투입이 혁신과정에 미친 영향 분석 153
5. 혁신기반, 혁신투입이 거버넌스 성과에 미친 영향 분석 154
제5절 혁신성과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 155
1. 혁신과정이 거버넌스 성과에 대한 직접 효과 155
2. 혁신창업 선도대학 독립설치의 매개효과 검증 157
제6절 분석결과의 논의 162
1. 영향요인 분석 162
2. 개선 과제 도출 175
제5장 결론 18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83
제2절 정책 제언 187
1. 전략적 기획 측면 187
2. 인재 양성 측면 188
3. 사회 서비스 측면 193
4. 혁신창업 문화 측면 198
제3절 연구한계 및 전망 200
참고문헌 201
부록_설문지 206
〈표 2-1〉 32개 혁신실험구역의 상세 리스트 31
〈표 2-2〉 혁신창업 교육개혁 사범대학 업무 지도기준 심화 43
〈표 3-1〉 혁신기반의 '전략계획'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03
〈표 3-2〉 혁신기반의 '조직구조'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04
〈표 3-3〉 혁신기반의 '관리제도'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04
〈표 3-4〉 혁신기반의 '교사역량'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05
〈표 3-5〉 혁신투입의 '대학투입'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07
〈표 3-6〉 혁신투입의 '기업의 투입'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07
〈표 3-7〉 혁신투입의 '정부의 투입'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08
〈표 3-8〉 혁신과정의 '교육과정'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09
〈표 3-9〉 혁신과정의 '실습 플랫폼'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11
〈표 3-10〉 혁신과정의 '창업경진대회'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12
〈표 3-11〉 혁신과정의 '창업문'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13
〈표 3-12〉 혁신성과의 '학생의 성과'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14
〈표 3-13〉 혁신성과의 '대학의 성과'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15
〈표 3-14〉 혁신성과의 '교사의 성과' 요인 기술 통계량 측정지표 116
〈표 4-1〉 혁신기반의 신뢰도 분석 결과 124
〈표 4-2〉 혁신투입의 신뢰도 분석 결과 124
〈표 4-3〉 혁신과정의 신뢰도 분석 결과 125
〈표 4-4〉 거버넌스 성과 신뢰도 분석 결과 126
〈표 4-5〉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128
〈표 4-6〉 검증적 요인분석 결과 128
〈표 4-7〉 '혁신기반' 빈도분석표(학생 설문지) 131
〈표 4-8〉 '혁신기반'의 빈도분석표(교사 설문지) 132
〈표 4-9〉 '혁신기반'의 빈도분석표(기업 설문지) 133
〈표 4-10〉 '혁신투입'의 빈도분석표(학생 설문지) 134
〈표 4-11〉 '혁신투입'의 빈도분석표(교사 설문지) 135
〈표 4-12〉 '혁신투입'의 빈도분석표(기업 설문지) 136
〈표 4-13〉 '혁신과정'의 빈도분석표(학생 설문지) 137
〈표 4-14〉 '혁신과정'의 빈도분석표(교사 설문지) 138
〈표 4-15〉 '혁신과정'의 빈도분석표(기업 설문지) 139
〈표 4-16〉 '거버넌스 성과'의 빈도분석표(학생 설문지) 140
〈표 4-17〉 '거버넌스 성과'의 빈도분석표(교사 설문지) 141
〈표 4-18〉 '거버넌스 성과'의 빈도분석표(기업 설문지) 142
〈표 4-19〉 혁신기반과 혁신과정의 상관 행렬 143
〈표 4-20〉 혁신투입과 혁신과정의 상관 행렬 144
〈표 4-21〉 혁신과정과 거버넌스 성과의 상관 행렬 146
〈표 4-22〉 혁신기반, 혁신투입과 혁신과정의 상관 행렬 147
〈표 4-23〉 혁신기반, 혁신투입과 거버넌스 성과간의 상관 행렬 149
〈표 4-24〉 혁신기반이 혁신과정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51
〈표 4-25〉 혁신투입이 혁신과정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52
〈표 4-26〉 혁신과정이 거버넌스 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52
〈표 4-27〉 혁신기반, 혁신투입이 혁신과정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53
〈표 4-28〉 혁신 기반, 현식 투입이 거버넌스 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54
〈표 4-29〉 거버넌스 성과의 매개효과 모델 적합 지수 156
〈표 4-30〉 혁신과정이 거버넌스 성과에 대한 직접 효과 모델 경로표 157
〈표 4-31〉 거버넌스 성과의 매개효과 모델 적합 지수 157
〈표 4-32〉 거버넌스 성과 매개효과의 Bootstrap 검증 158
〈표 4-33〉 혁신과정이 거버넌스 성과 영향 효과 모델 경로표 159
〈표 4-34〉 영향요인 종합 분석 결과 160
〈표 4-35〉 가설 검증 결과 162
〈그림 2-1〉 균형성과기록표의 기본 구조 54
〈그림 2-2〉 ISPI성과기술과정모델 59
〈그림 2-3〉 2002-2022년 저널 발행량 74
〈그림 2-4〉 정기간행물 분포 74
〈그림 2-5〉 키워드 공동출현 네트워크도 75
〈그림 2-6〉 키워드 군집도 76
〈그림 2-7〉 키워드 돌출도 77
〈그림 2-8〉 중국연구 키워드 타임라인 분포도 78
〈그림 2-9〉 중국연구 키워드 시구 분포 그래프 78
〈그림 2-10〉 연구자 협력도 79
〈그림 2-11〉 연구자 협력 분포도 80
〈그림 2-12〉 발행량 변화 그래프 81
〈그림 2-13〉 정기 간행물 변화 그래프 81
〈그림 2-14〉 키워드 공동출현 그래프 82
〈그림 2-15〉 키워드 군집도 83
〈그림 2-16〉 키워드 돌출도 84
〈그림 2-17〉 키워드 타임라인 그래프 84
〈그림 2-18〉 키워드 시구 그래프 85
〈그림 2-19〉 연구자 협력도 85
〈그림 2-20〉 기관 협력도 86
〈그림 2-21〉 국내 혁신창업교육 평가연구 기본구조 87
〈그림 3-1〉 본 연구의 기본모형 101
〈그림 4-1〉 혁신과정이 거버넌스 성과에 대한 모델적합도 156
〈그림 4-2〉 거버넌스 성과의 매개효과 모델 적합도 158
〈그림 4-3〉 대학교 교사 현행 성과관리모델 프로세스 179
〈그림 5-1〉 선도대학 인재양성 성과 거버넌스 기본 프로세스 190
〈그림 5-2〉 인재양성 품질 감독 및 보장 메커니즘 191
〈그림 5-3〉 대학 사회 서비스 성과평가 프로세스 195
〈그림 5-4〉 기업 학교 연구기관 분업 및 3자의 협력관계 모델 196
〈그림 5-5〉 프로젝트형 기업 학교 연구기관 협력 모델 196
〈그림 5-6〉 지역 시각에 기반한 기업 학교 연구기관 협력 모델 197
〈그림 5-7〉 정보를 매개체로 하는 기업 학교 연구기관 협력 모델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