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창업 선도대학은 중국 대학 내 조직 혁신의 형태로 대학 내 혁신창업교육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성 산하 사범대학은 사범생 양성을 위주로 하는 지방대학으로 혁신창업교육에서 종합대학과 다른 교육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사범대학의 혁신창업 선도대학의 경우, 이러한 새로운 유형의 내부조직이 대학 거버넌스에 참여하는 효과는 어떠한지, 창업 교육의 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켰는지, 학교, 정부, 기업, 교사와 학생이 창업교육을 뒷받침할 생태계가 만들어지고 있는지, 혁신창업 선도대학의 거버넌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이론적이고 실용적인 의의가 있는 효과적인 개선 조치를 제안하였다.
중국 연구자는 혁신창업 선도대학 관련 이론적 기초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주로 조직 구조 특성, 조직 운영 메커니즘 및 일정한 경험 사례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한국 연구자는 주로 대학 창업 교육 인재 양성, 학교 기업 협력 등 측면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유럽과 미국 국가는 대학 창업 교육 및 커리큘럼 구축 등의 방면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학계에서는 혁신창업 선도대학과 같은 조직의 거버넌스 성과에 대한 연구가 여전히 부족하고 성 산하 사범대학 혁신창업 선도대학에 대한 연구는 더욱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도구를 이용하여 사범대학의 혁신창업 선도대학 거버넌스 성과와 그 영향 요인을 연구하였고 사범대학의 혁신창업 선도대학 거버넌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찾아냈으며 목표 개선 조치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6개 사범대학의 혁신창업 선도대학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외 문헌 시각화 연구에 근거하여 혁신창업 선도대학 거버넌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변수를 정리하고 둘째,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기술과 검증요인분석을 이용하여 혁신창업 선도대학 거버넌스 성과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셋째, 혁신창업 선도대학 거버넌스 성과의 영향요인 구조와 작용경로에 대한 심층 분석을 실시하여 대학 거버넌스 성과의 형성 원인을 밝히고 마지막으로 창업대학 거버넌스에 적합한 최적화 방식을 수립하여 중국 지방 사범계 대학의 혁신창업 선도대학 거버넌스 성과 강화 대책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론은 다음과 같다.
혁신창업 선도대학의 거버넌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혁신기반, 혁신투입, 혁신과정이 포함되며 혁신창업 선도대학의 독립 설치는 거버넌스 성과에 대하여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다. 실제 업무에 대하여 대학 혁신창업 선도대학은 전략적 계획, 인재 양성, 사회 서비스 및 문화 건설에 중점을 둔 효과적인 조치를 채택하여 대학의 거버넌스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성 산하 사범대학 혁신창업 선도대학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성과관리 체계로 업무 지도를 하여야 하며 성과관리의 본질은 '기업목표 달성 + 직원성장 달성'이다. '목표관리+종합평가' 또는 'OKR+KPI'를 채택하든 성과를 모색하든 우리는 대학의 발전단계, 관리 성숙도, 규모 등의 요소를 결합하여 실제에 적합한 특색 있는 성과관리 모델을 선택하고 외부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며 내부 피드백을 신속하게 수행하여 궁극적으로 대학 혁신창업 선도대학의 건강한 성장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