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 목적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내용 16
1. 연구범위 16
2. 연구내용 16
제2장 본론 19
제1절 은유 19
1. 은유의 정의 19
2. 이론적 배경 23
3. 은유의 제시 31
제2절 중국 공공미술과 은유 35
1. 공공미술의 태동 35
2. 공공미술과 은유표현 43
제3절 검증과 분석 55
1. 선행작가 소개 55
2. 선행작가 분석 61
3. 선행작가와 본인 작품 비교 84
4. 본인 작품 분석 97
제3장 결론 127
참고문헌 131
ABSTRACT 139
〈표 1〉 파노프스키 삼단 분석법의 기본 개념표 24
〈표 2〉 치하루 시오타 일부 개인전 57
〈표 3〉 임천묘 일부 개인전 59
〈표 4〉 제이콥 하시모토 일부 개인전 61
〈표 5〉 연구자와 선행작가의 비교 분석표 85
[그림 1] 안 반 에이크(Jan van Eyck), 〈아르놀피니의 초상(Arnolfini Portrait)〉, 1434, 유화, 83.7x57cm,... 26
[그림 2] 후쿠다 시게오, 〈VICTORY〉, 1975, 평면 포스터 33
[그림 3] 〈운강석굴(云岡石窟)〉 사진 38
[그림 4] 〈인민영웅기념비(人民英雄紀念碑)〉 사진 40
[그림 5] 2008베이징 올림픽 엠블럼 47
[그림 6] 임천묘, 〈감김의 확산(纏的擴散)〉, 1995, 면실, 쇠바늘, 화선지, 영상 등, 가변크기. 50
[그림 7] 유정혜, 〈사랑-문〉 시리즈, 1988, 직조 51
[그림 8] 유정혜, 〈사랑-상대성과 절대성〉 시리즈, 1996, 직조 53
[그림 9] 치하루 시오타, 〈DNA와 대화에서(Dialogue from DNA)〉, 1999, 빨간 실, 신발, 가변크기 63
[그림 10] 치하루 시오타, 〈침묵 속에서(In Silence)〉 1, 2002/2019, 검은 실, 피아노, 의자 등, 가변크기 64
[그림 11] 치하루 시오타, 〈침묵 속에서(In Silence)〉 2, 2002/2019, 검은 실, 피아노, 의자 등, 가변크기 65
[그림 12] 치하루 시오타, 〈잠자는 사이(During Sleep)〉, 2002, 검은실, 침대 등, 가변크기 66
[그림 13] 임천묘, 〈백일몽(白日夢)〉, 2000, 흰 면실, 흰 천(침대), 디지털 사진, 200x120x380cm(높이 조절 가능), 70
[그림 14] 임천묘, 〈변(辫)〉, 1999, 흰 면실, 디지털 사진 72
[그림 15] 임천묘, 〈감김의 확산(纏的擴散)〉, 1995, 흰 면실, 철못, 선화지, 비디오 증, 20-70m², 가변크기 73
[그림 16] 임천묘, 〈란(卵)〉, 1998, 면실, 캔버스, 가변크기 75
[그림 17] 제이콥 하시모토, 〈This vanishing, raging solar center〉, 2021, 대나무, 아크릴, 종이, 나무, 81.28x63.5x17.28cm,... 79
[그림 18] 제이콥 하시모토, 〈The mental health of probability〉, 2021, 대나무, 아크릴, 종이, 나무,81.28x63.5x17.28cm, 시카고 로너 호프먼... 80
[그림 19] 제이콥 하시모토, 〈끝없는 하늘(Infinite Expanse of sky)〉, 2008, 크라프트지 실크 대나무 철사 목재, 가변크기 82
[그림 20] 제이콥 하시모토, 〈The other sun〉, 2012, 대나무, 종이, 폴리에스터, 아크릴, 면실, 가변크기, 미시시피 대학교 박물관(The University... 84
[그림 21] 치하루 시오타, 〈손안의 열쇠〉, 2015, 빨간 실, 열쇠 등, 가변크기 87
[그림 22] 치하루 시오타, 〈우리는 어디로 갈까요〉, 2017, 흰실, 가변크기 88
[그림 23] 치하루 시오타, 〈손에 손잡고〉, 2019, 빨간 실, 종이 등, 가변크기 90
[그림 24] 치하루 시오타, 〈손에 손잡고〉국분, 2019, 빨간 실, 종이 등, 가변크기 90
[그림 25] 임천묘, 〈젠장(媽的)〉국부1, 2008, 실크 흰 실 등, 가변크기 93
[그림 26] 임천묘, 〈젠장(媽的)〉, 국분2, 2008, 실크 흰 실 등 94
[그림 27] 임천묘, 〈젠장(媽的)〉, 국부3, 2008, 실크 흰 실 등 94
[그림 28] 제이콥 하시모토, 〈내일은 영영 오지 않는다(Never Comes Tomorrow)〉, 2015, 스틸, ABS, 목재, 비닐기 스티커, 플렉시글라스, 가변크기. 96
[그림 29] 제이콥 하시모토, 〈The eclipse〉, 2017, 종이, 실크스크린, 대나무, 철사, 면화, 가변크기, 뉴욕 총독 섬 (Governor's Island, New York)소장. 97
[그림 30] 진혜, 〈지연(紙鳶)〉, 2021, 한지, 대나무 대오리, 낚싯줄, 70x90x240cm, 높이 조절 가능. 102
[그림 31] 진혜, 〈지연(紙鳶)〉 세부1, 2021, 한지, 대나무 대오리, 낚싯줄, 70x90x240cm, 높이 조절 가능 104
[그림 32] 진혜, 〈지연(紙鳶)〉 세부2, 2021, 한지, 대나무 대오리, 낚싯줄, 70x90x240cm, 높이 조절 가능 105
[그림 33] 진혜, 〈바람개비(風車)〉1, 2022, 복합재료, 아크릴, 240x120x8cm 107
[그림 34] 진혜, 〈바람개비(風車)〉2, 2022, 복합재료, 아크릴, 240x120x8cm 107
[그림 35] 진혜, 〈연(風箏)〉, 2022, 복합재료, 120x120x120cm 110
[그림 36] 진혜, 〈연(風箏)〉 세부, 2022, 복합재료, 120x120x120cm 111
[그림 37] 진혜, 〈헤엄을 치는 물고기〉 세부1, 2022, PVC, 단추, 110x110x130cm 113
[그림 38] 진혜, 〈헤엄을 치는 물고기〉 세부2, 2022, PVC, 단추, 110x110x130cm 114
[그림 39] 진혜, 〈헤엄을 치는 물고기〉, 2022, PVC, 단추, 110x110x130cm 114
[그림 40] 진혜, 〈장난감〉, 2022, 종합재료, 털실, 170x60x200cm 115
[그림 41] 〈붉은 털장갑〉 사진 116
[그림 42] 진혜, 〈장난감〉세부, 2022, 종합재료, 털실, 170x60x200cm 118
[그림 43] 진혜, 〈장난감〉세부, 2022, 종합재료, 털신, 170x60x200cm 119
[그림 44] 진혜, 〈모래시계〉, 2022, 아크릴, 면실, 400x170x300cm 121
[그림 45] 진혜, 〈모래시계〉세부1, 2022, 아크릴, 면실, 400x170x300cm 122
[그림 46] 진혜, 〈모래시계〉세부2, 2022, 아크릴, 면실, 400x170x300cm 123
[그림 47] 진혜, 〈매달려 있는 꽃〉, 2022, 황산지, 면실. 125
[그림 48] 진혜, 〈매달려 있는 꽃〉세부, 2022, 황산지, 면실.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