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돌발 사태는 대중의 삶과 심신 건강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중국 정부의 리스크 대응과 관리에도 도전장을 내밀었다.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은 중국 사회가 리스크에 대응하는 하나의 중요한 방식이 되었고, 이는 양방향의 상호소통을 강조한다. 시민참여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의 양호한 효과를 확보하는 핵심 요소의 역할을 수행하고, 네트워크 사회의 대두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의 네트워크 시민참여에 좋은 플랫폼을 제공했다. 그러나, 플랫폼은 단지 시민참여에 가능성만 제공할 뿐, 시민들의 이성적이고 질서 있는 참여를 보장할 수 없다. 한편, 네트워크 시민참여의 부족은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에서의 공감대 형성이 어려워 리스크 관리와 대응상의 어려움을 초래한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본 연구는 시민의 시점에서 실증연구를 통해 코로나19 대응에 나타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중에서 네트워크 시민참여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시민참여의 수준을 향상하는 전략을 제안해 중국 정부의 리스크 거버넌스에 참고 가치가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시민참여이론, DBO이론, 자기결정이론 등과 접목해, 네트워크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기능 인식, 지각된 리스크, 네트워크 자아효능감, 참여 효능감, 자율적 동기, 제어적 동기, 참여욕구, 기회, 사태의 심각 수준, 네트워크 시민참여 등의 10가지 네트워크 시민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추출했다. 또한, 네트워크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기능 인식, 지각된 리스크, 네트워크 자아효능감, 참여 효능감, 자율적 동기, 제어적 동기를 독립변수로, 참여욕구를 매개변수로, 기회와 사태의 심각 수준을 조절변수로, 그리고 네트워크 시민참여를 종속변수로 설정해서 연구모형을 구축했다. 이러한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4가지 유형의 가설을 설정하였고. 코로나19 사태 발생기간 동안 인터넷 미디어를 통해, 관련 의제에 대해 토론한 중국 시민을 조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논문은 SPSS26.0, Amos24.0 등의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잠재변수를 이용한 구조방정식모형, 다중선형회귀모형, 다집단 분석모형 등을 구축해서 가설을 검정하고, 코로나19 대응에 나타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에서 네트워크 시민참여의 핵심 요인 및 그 영향관계를 논의하였다.
실증분석결과에 따르면, 각 변수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보다 높은 것으로 검증되었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은 4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신념과 동기가 네트워크 시민참여에 대한 영향 분석결과에서, 네트워크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기능 인식, 지각된 리스크, 네트워크 자아효능감, 참여 효능감, 자율적 동기, 제어적 동기는 네트워크 시민참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에서 참여 효능감과 네트워크 자아효능감의 영향이 가장 컸다. 둘째, 참여욕구의 매개효과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지각된 리스크, 네트워크 자아효능감, 참여 효능감, 자율적 동기, 제어적 동기는 모두 참여욕구를 통해 네트워크 시민참여 행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네트워크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기능 인식과 네트워크 시민참여 행위 간의 영향관계에서 참여욕구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기회의 조절효과 분석결과에 따르면, 네트워크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기능 인식, 지각된 리스크, 자율적 동기 각각과 네트워크 시민참여의 영향관계에서 기회는 정(+)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네트워크 자아효능감, 참여 효능감, 제어적 동기 각각과 기회의 상호작용 효과가 네트워크 시민참여에 주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 미치지 못했다. 넷째, 사태의 심각 수준에 따라 지각된 리스크, 참여 효능감, 제어적 동기가 네트워크 시민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존재한다.
본 연구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네트워크 시민참여 시점에서 정성분석과 정량분석을 결합해서 연구를 전개했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정부와 시민 등의 2가지 차원에서 시민들의 참여 효능감 향상, 네트워크 자아효능감 제고 그리고 사태의 심각 수준 등을 고려해 네트워크 시민참여의 협상체제, 소통체제, 감독체제, 효과의 평가체제 등을 구축하고, 건강과 온라인 미디어 정보의 해독력 교육 강화, 사태의 리스크 등급에 따른 차별화된 조치 실시 등 전략을 제안하였다. 이는 코로나19 대응에 나타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네트워크 시민참여체제 구축을 완비하고, 정부의 공공관리 수준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