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 배경과 의의 17
제2절 연구 범위와 내용 18
제2장 본론 21
제1절 한자의 전개와 의미 21
1. 한자의 전개 21
2. 한자의 의미 39
제2절 중국 현대 미술 속의 한자 등장 48
1. 중국 현대 미술의 맹아 48
2. 중국 현대미술 중 한자의 등장 55
3. 동시대 예술 중 한자의 응용 62
제3절 고증과 분석 78
1. 선행작가 소개 78
2. 선행작가 분석 83
3. 선행작가와 본인작품 비교 101
4. 연구자 작품 분석 108
제3장 결론 134
참고문헌 138
Abstract 141
〈표 1〉 간자체 운동 관련 시기별 중요 사건 38
〈표 2〉 구원다의 대표 작품 86
〈표 3〉 쉬빙의 대표 작품 92
〈표 4〉 치우 즈지에의 대표 작품 100
〈표 5〉 〈중국 역사는 빛에서 온다-한복(中國史從光中來-漢服)〉에 사용된 서체 117
〈표 6〉 연구자 작품과 선행작가의 공통점과 다른 점. 136
[그림 01] 매듭을 지어 사실을 기록함(結繩記事) 23
[그림 02] 은상갑골잔편(殷商甲骨殘片) 26
[그림 03] 〈상주모공정(商周毛公鼎)〉, 금문(金文), 탁본 26
[그림 04] 진대 태산석각(秦代泰山石刻), 전서(篆書), 탁본 27
[그림 05] 〈한대석문송(漢代石門頌)〉, 예서, 탁본 28
[그림 06] 〈당대 안탑 성교서(唐代 雁塔聖敎序)〉, 해서楷書, 탁본 29
[그림 07] 화소(怀素), 〈자서첩(自敍貼)〉 일부, 당나라, 초서(草書) 30
[그림 08] 왕희지(王羲之), 〈난정서집(蘭亭序集)〉 일부, 송나라, 행서, 견본(絹本) 32
[그림 09] 제2차 한자 간소화 방안-초안(第二次漢字簡化方案-草案) 36
[그림 10] 1978년 4월 인민일보 중의 이간자(二簡字) 37
[그림 11] 연운지역 지도(燕雲地區圖) 40
[그림 12] 다니엘 체스터 프렌치(Daniel Chester French),〈링컨상〉1922, 대리석, 580x580cm, 미국워싱턴 43
[그림 13] 금문-덕(金文-德) 46
[그림 14] 오우여(吳友如), 〈해상백의도(海上百懿圖)〉, 1853. 49
[그림 15] 서비홍(徐悲鴻), 〈전황오백사(田橫五百士)〉, 1930, 유화, 197x349cm. 50
[그림 16] 동희문(董希文), 〈개국대전(開國大典)〉, 1953, 유화, 230x405cm. 51
[그림 17] 진연영(陳衍寧), 〈모주석 농촌을 시찰하다(毛主席視察農村)〉, 1972, 유화, 172x294cm. 52
[그림 18] 황영례(黃永砅), 〈습도 유지(保持溼度)〉, 1987, 글과 상자 그리고 53
[그림 19] 백겸신(白謙愼) 〈오자서예(錯字書法)〉, 1981, 서예 55
[그림 20] 오산전(吳山專), 〈홍색유머(紅色幽默)〉, 1986, 화선지에 먹, 칠, 광고용 복권 57
[그림 21] 오화(吳華), 〈한자공간(漢字空間)〉, 1988, 묵과 선지 57
[그림 22] 조응기(焦應奇), 〈물NO.2(水NO.2)〉, 2006, 도로 표지, 스프레이 그림 58
[그림 23] 치우 즈지에(邱志傑), 〈혁명문구의 기념비(革命話語的紀念碑)〉, 2016, 종이에 탁본, 240x240cm. 59
[그림 24] 왕동령(王冬齡), 〈서비서(書非書)〉 2010, 프로필렌과 마일라. 60
[그림 25] 임천묘(林天苗), 〈볼록한 문양(凸起的紋樣)〉, 2014, 양모 카페트 61
[그림 26] 에즈라 파운드(Ezra Pound), 칸토스(Cantos) 62
[그림 27] 구원다(谷文達), 〈비림-당시 후역(碑林-唐詩後譯)〉, 2005, 석비, 전각. 63
[그림 28] 임천묘(林天苗), 〈볼록한 문양(凸起的紋樣)〉 세부, 2014, 양모 카페트 65
[그림 29] 쉬빙(徐冰), 〈원숭이 달 건지기(猴子撈月)〉, 자작나무에 생칠, 2001, 미국 새클러(Sackler) 갤러리 66
[그림 30] 오산전(吳山專), 〈32개의 오자(三十二個錯別字)〉, 1985, 광고지 ndl에 홍색 수묵 68
[그림 31] 쉬빙(徐冰), 〈천서-첫번째 판목(天書-首頁刻板)〉, 1987, 목각. 70
[그림 32] 쉬빙(徐冰), 〈영문한자 서법입문(英文方塊字書法入門)〉, 1994-1996. 71
[그림 33] 왕남명(王南溟), 〈방형자구(方形字球)〉, 1989, 화선지에 서예 71
[그림 34] 왕남명(王南溟), 〈자구조합(字球組合)〉, 1989, 화선지에 서예 72
[그림 35] 앤디 워홀(Andy Warhol), 〈마를린 먼로 두 폭(Marilyn Diptych)〉, 1962. 74
[그림 36] 치우 즈지에(邱志傑), 〈난정서 1000회 반복 쓰기 (重複書寫1000遍蘭亭序)〉, 1989, 행위와 영상 75
[그림 37] 장원(張洹), 〈가보(家譜)〉, 1990, 行爲, 攝影. 76
[그림 38] 쉬빙(徐冰), 〈문자사생(文字寫生)〉, 1999, 종이 위에 잉크, 46x32cm 77
[그림 39] 증조재(曾竈財), 〈배전함(電箱)〉, 2003, 배전함 위에 잉크, 178x85x40cm. 78
[그림 40] 구원다(谷文達), 〈무성강연(無聲演講)〉, 1983, 수묵 행위 예술. 79
[그림 41] 쉬빙(徐冰), 〈석세감 천서(析世鑑-天書)〉, 2016, 서책, 긴 두루마리, 미국 덕주대학(Dezhou University) 79
[그림 42] 치우 즈지에(邱志傑), 〈난징서 100번 반복 쓰기(重複書寫1000 遍蘭亭序)〉, 1989, 행서, 촬영. 81
[그림 43] 치우 즈지에(邱志傑), 〈광사서법:현실심처 (光寫書法:現實深處)〉, 2005, 촬영. 82
[그림 44] 구원다(谷文達), 〈곡식간사(谷式簡詞)〉, 1987, 수묵, 68x138cm. 84
[그림 45] 구원다(谷文達), 〈연합국-밀레니엄 바빌론탑 (聯合國-千禧年的巴比倫塔)〉, 1998, 머리카락과 섬유 85
[그림 46] 구원다(谷文達), 〈네온사인-소더비(霓虹燈-蘇富比)〉, 2005, 네온사인, 유기유리, 장치, 500x1650cm. 87
[그림 47] 구원다(谷文達), 〈비림-당시후역(碑林-唐詩後譯)〉 일부, 2005, 석비, 전각 88
[그림 48] 구원다(谷文達), 〈유전자와 급변(基因與銳變)〉, 2014. 90
[그림 49] 쉬빙(徐冰), 〈석세감-천서(析世鑑-天書)〉, 2022, 고적제본 92
[그림 50] 쉬빙(徐冰), 〈어디서 먼지를 일으키는지(何處惹塵埃)〉, 2004, 911사건 중 수집한 먼지. 93
[그림 51] 쉬빙(徐冰), 〈석세감-천서(析世鑑-天書)〉, 2016, 서화첩, 긴 두루마리. 94
[그림 52] 쉬빙(徐冰), 〈영문한자-왕유녹시(英文方塊字-王維鹿柴)〉, 2015 96
[그림 53] 치우 즈지에(邱志傑), 〈난정서 1000번 베껴쓰기(重複書寫1000遍蘭亭序)〉, 1989, 서법, 행위 97
[그림 54] 치우 즈지에(邱志傑), 〈칠화원 시리즈1 (七花園系列1)〉, 2012, 탁본(拓本), 60x40cm. 98
[그림 55] 치우 즈지에(邱志傑), 〈칠화원 시리즈2 (七花園系列2)〉, 2012, 탁본, 60x40cm. 98
[그림 56] 치우 즈지에(邱志傑), 〈혁명문구의 기념비(革命話語的紀念碑)〉, 2016, 시멘트, 전각, 종이탁본, 240x240cm. 60x80x80cm. 99
[그림 57] 진붕(秦鵬), 〈天圓地方〉, 2022, 크라프트지, 레이저 조각, 160x160cm x2pcs. 101
[그림 58] 구원다(谷文達), 〈네온사인 샤넬(霓虹燈-CHANEL)〉, 2005, 네온등, 유기 유리. 102
[그림 59] 구원다(谷文達), 〈유전자와 급변(基因與銳變)〉, 2014, 붉은 천, 서예,장치. 104
[그림 60] 구원다(谷文達), 〈연합국 시리즈(聯合國系列)〉, 2005, 머리카락과 섬유 104
[그림 61] 진붕(秦鵬), 〈고서(古書)〉 일부, 2022, 크라프트지, 레이저 조각 105
[그림 62] 치우 즈지에(邱志傑), 〈난정서 1000번 반복 쓰기(重複書寫1000遍蘭 亭序)〉, 1989, 서예, 행위 예술. 107
[그림 63] 진붕(秦鵬), 〈중국사는 빛에서 나온다-한복(中國史從光中來--漢服)〉 일부, 2022, 크라프트지, 레이저 조각 107
[그림 64] 진붕(秦鵬), 〈중국사는 빛에서 온다-시간(中國史從光中來-時間)〉일부, 2022 108
[그림 65] 진붕(秦鵬), 〈생활관 창밖의 풍경(生活館窗外的風景)〉, 2017, 촬영 109
[그림 66] 진붕(秦鵬), 〈현대 예술 조작 수첩(現代藝術操作手冊)〉, 유화, 80x80cm 111
[그림 67] 진붕(秦鵬), 〈고서(古書)〉, 2022, 크라프트지, 레이저 조각, 300x300cm 112
[그림 68] 진붕(秦鵬), 〈고서(古書)〉 일부, 2022, 크라프트지, 레이저 조각 114
[그림 69] 진붕(秦鵬), 〈중국 역사는 빛에서 온다-한복(中國史從光中來-漢服)〉, 2022,크라프트지, 레이저 조각, 200x170cm x8pcs. 115
[그림 70] 진붕(秦鵬), 〈중국 역사는 빛에서 온다-한복(中國史從光中來-漢服)〉측면, 2022 116
[그림 71] 회소(怀素, 725~785), 〈자서첩(自敍貼) 117
[그림 72] 진붕(秦鵬), 〈고서(古書)〉 일부, 2022 118
[그림 73] 진붕(秦鵬), 〈고서(古書)〉 일부, 2022 119
[그림 74] 진붕(秦鵬), 〈천원지방(天圓地方)〉측면, 2022, 3dMax. 119
[그림 75] 진붕(秦鵬), 〈천원지방(天圓地方)〉, 2022, 크라프트지, 레이저 조각, 160x160cm x2pcs. 120
[그림 76] 진붕(秦鵬), 〈한자입방체-조합(漢字立方體-組合)〉, 2022, 아크릴, 레이저 조각, 180x60x60cm. 121
[그림 77] 진붕(秦鵬), 〈한자입방체 1(漢字立方體1)〉, 2022, 아크릴, 레이저 122
[그림 78] 진붕(秦鵬), 〈한자입방체 1(漢字立方體1)〉일부, 2022 123
[그림 79] 진붕(秦鵬), 〈전통문양입방체(傳統紋樣立方體)〉, 2019, 아크릴, 레이저 조각, 50x50x50cm. 124
[그림 80] 진붕(秦鵬), 〈전통문양입방체(傳統紋樣立方體)〉, 2019 124
[그림 81] 진붕(秦鵬), 〈중국사는 빛에서 온다 -청화자(中國史從光中來-靑花瓷)〉, 2022, 크라프트지, 레이저 조각, 120x90x78cm. 125
[그림 82] 진붕(秦鵬), 〈중국사는 빛에서 온다 -청화자(中國史從光中來-靑花瓷)〉일부, 2022. 125
[그림 83] 진붕(秦鵬), 〈고서(古書)〉 일부, 2022, 126
[그림 84] 진붕(秦鵬), 〈중국사는 빛에서 온다-시간(中國史從光中來-時間)〉일부, 2022 126
[그림 85] 진붕(秦鵬), 〈중국사는 빛에서 온다-시간(中國史從光中來-時間)〉, 2022, 크라프트지, 레이저 조각, 42x28cm x8pcs 127
[그림 86] 진붕(秦鵬), 〈중국사는 빛에서 온다-시간(中國史從光中來-時間)〉, 2022, 크라프트지, 레이저 조각, 42x28cm x8pcs 128
[그림 87] 진붕(秦鵬), 〈중국사는 빛에서 온다-한복(中國史從光中來-漢服)〉 측면, 2022, AUTO Photoshop. 129
[그림 88] 진붕(秦鵬), 〈중국사는 빛에서 온다-청화자(中國史從光中來-靑花瓷)〉, 2022, AUTO Photoshop. 129
[그림 89] 진붕(秦鵬), 〈중국사는 빛에서 온다-한복(中國史從光中來-漢服)〉 측면, 2022, 3dMax. 130
[그림 90] 진붕(秦鵬), 〈중국 역사는 빛에서 온다-한복(中國史從光中來-漢服)〉 131
[그림 91] 진붕(秦鵬), 〈전통문양입방체(傳統紋樣立方體)〉, 2019, AUTO Photoshop. 132
[그림 92] 진붕(秦鵬), 〈개인전-포스터(個人展-海報)〉, 2022 133
[그림 93] 진붕(秦鵬), 〈개인전-현장(個人展-現場)〉, 2022.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