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18
2. 연구의 목적 20
제2절 연구의 구성 및 방법 21
1. 연구의 구성 21
2. 연구의 방법 23
제2장 본론 25
제1절 연구 대상 및 관련 개념의 확정 25
1. '일상물' 개념의 확정 27
2. '일상물'의 내포적 의미와 외연 29
제2절 '일상물'을 소재로 한 회화 전망사 33
1. 예술 사상 '일상물' 주제의 형성과 전망 33
2. 17세기 이래 '일상물'을 주제로 한 회화의 형성과 전망 36
3. 20세기 회화 속 '일상물' 주제의 다원적 표현 38
제3절 동시대 회화에서 '일상물'의 재건-다양한 표현방식 48
1. 동시대 회화에서 '일상물' 역할의 변천 51
2. 동시대 회화에서 '일상물'을 표현에 관한 연구 52
3. '일상물'을 제재로 한 동시대 회화의 특징 70
제4절 '일상물' 회화와 '일상 미학'의 관계 72
1. 회화에서 '일상물'의 표현 72
2. '일상 미학'과 '아트센터론' 미학의 비판 78
3. 중국에서 '일상 미학'에 관한 연구 93
제5절 동시대 회화에서 '일상물' 표현사례 분석 96
1. 피터 드레허 (Peter Dreher) 96
2. 뤽 투이만스 (Luc Tuymans) 98
3. 게르하르트 리히터 (Gerhard Richter) 101
4. 모욱휘 (毛旭輝) 105
제6절 연구자의 개인 경험 및 작품 분석 108
1. '일상물' 주제에 대한 생각 108
2. '일상 미학'에서 '일상물' 회화의 정서 전달 경로 110
3. '일상물'에 대한 심미적 경험 119
4. '일상물' 표현방식에 대한 탐구 124
제3장 결론 144
참고문헌 148
Abstract 153
[그림-1] 마르셀 뒤샨(Marcel Duchamp), 〈샘 Fountain〉, 1917, 도자.... 28
[그림-2] 카라바조(Michelangelo Merisi da Caravsggio), 〈과일 바구니 Fruit Basket〉, 1599,... 36
[그림-3] 빌헬름 클레즈 헤다(Willem Claeszoon Heda) 〈아침 식탁과 블랙베리〉, 1631년 유채, 캔버... 37
[그림-4] 앤디 워홀(Andy Warhol), 〈캠벨 수프 통조림 Campbell's SoupCans〉, 1962, 캔버스 프로필렌, 32폭, 폭마다... 41
[그림-5] 웨인 티보(Wayne Thiebaud), 〈팬에 꽂힌 캔디 Candy Sticks in a Pan〉, BFK 종이 컬러 석판화, 26x49.5cm, 1980, 버클... 43
[그림-6] 르네 마그리트, 〈이미지의 배신 The Betrayal of Images〉, 1928-1929, 캔버스 유채, 60x94cm, 로스앤젤레스 컨트리아트박물관 44
[그림-7] 조르지오 모란디(Giorgio Morandi), 〈나투라 모르타 Natura Morta〉, 1959, 캔버스... 45
[그림-8] 냉광민(冷廣敏), 〈붉은 색이 보인다.〉, 2013, 프로필렌... 56
[그림-9] 냉광민(冷廣敏), 〈Open Space〉, 2017, 프로필렌 종합소재, 180x220cm, 중국, 개인 소장 56
[그림-10] 고로적(高露迪), 〈P1〉, 2018, 캔버스 프로필렌, 300x400cm, 중국, 개인 소장 57
[그림-11] 고로적(高露迪), 〈P17〉, 2018, 캔버스 프로필 렌, 300x400cm, 중국, 개인 소장 58
[그림-12] 니콜라스 파티(Nicolas Party), 〈Still Life〉, 2017, 파스텔 캔버스, 140x110cm, 니콜라스 패티, 하우서워스, 그레고리 스테거 갤러... 59
[그림-13] 니콜라스 파티(Nicolas Party), 〈정물 01〉, 2018, 파스텔 캔버스, 140x110cm, 니콜라스 패티, 하우서워스, 그레고리 스테거 갤러... 59
[그림-14] 장은리(張恩利) 〈녹슨 철사 2 Rusty Wire NO. 2〉, 2014, 150x130cm, 중국, 개인 소장 61
[그림-15] 장은리(張恩利), 〈실밥 2 Thrum NO.2〉, 2014, 150x130cm, 중국,... 62
[그림-16] 연빙(Yan Bing), 〈감자 나누기 NO.1 Soil Beans NO.1〉, 2012, 캔버스에 유화, 120x180cm, 중국, 이전호(李... 63
[그림-17] 연빙(Yan Bing), 〈버섯 No.16 Mushroom NO.16〉, 2019, 캔버스 유화,... 64
[그림-18]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신 발 한 켤레 A Pair of Shoes〉, 1887, 캔버스 유화,... 66
[그림-19] 아비그도 알리카(Avigdor Arikha), 〈샘의 숟가락 Sam's spoon〉, 1990, 캔버스 유화 1990, 38x46cm, 합스부르크 공국, 개인 소장 68
[그림-20] 장은리(張恩利), 〈물통 Bucket〉, 2007, 캔버스 유화, 99.4x99.4cm, 런던 테이트 미술관 69
[그림-21] 장소강(張曉剛), 〈건망과 기억: 침대 Amnesia And Memory:Bed〉, 2003, 유채 캔버스, 120x150cm, 중... 71
[그림-22] 뤅 투이만스(Luc Tuymans), 〈모델 Model〉, 2015, 캔버스 유화,... 73
[그림-23] 장업흥(張業興), 〈Hunting in dreamland-1〉, 2016, 150x220cm, 중국, 개인 소장 74
[그림-24] 게르하르트 리히터(Gerhard Richter), 〈촛불 Candles〉, 1982-1983, 110x140cm, 한국 삼성미술관 76
[그림-25] 게르하르트 리히터(Gerhard Richter), 〈촛불 Candle〉, 1982-1983, 110x140cm, 한국 삼성미술관 76
[그림-26] 유안 우글로(Euan Uglow), 〈복숭아 Peach〉, 1954, 108x90cm, 영국, 개인 소장 78
[그림-27] 피터 드레허(Peter Dreher), 〈Day by Day good Day〉, 1974-2014, 20x25cm, 독일, 개인 소장 97
[그림-28] 피터 드레허(Peter Dreher), 〈Day by Day good Day〉 (일부분),... 98
[그림-29] 뤽 투이만스(Luc Tuymans), 〈우중곡〉, 캔버스 유화 90.2x148cm, 1996, 데이비드 즈위너, 뉴욕 런던 99
[그림-30] 뤽 투이만스(Luc Tuymans), 〈멸시〉, 캔버스 유화 112.4x142.6cm, 2015, 데이... 100
[그림-31] 게르하르트 리히터(Gerhard.Richter), 〈후벨라트 근처의 에펠 풍경 The Eiffel Scene... 103
[그림-32] 게르하르트 리히터(Gerhard.Richter), 〈여 비서 a woman secretary〉, 1963, 캔버스 유화 150x200cm 104
[그림-33] 모욱휘(毛旭輝), 〈일상 사시 정물 Every epics still life〉 1994, 캔버스 유화, 180x130cm, 중국, 개인 소장 106
[그림-34] 모욱휘(毛旭輝), 〈회백색 똑바로 선 가위 Gray white upright scissors〉, 1998, 캔버스 유화, 180x130cm, 중국, 개인 소장 106
[그림-35] 연빙(閆冰), 〈대장간 Blacksmith Shop〉, 2011, 캔버스 유화, 98x57cm, 중국, 개인 소장 114
[그림-36] 안토니오 로페즈 가르시아(Antonio López Garcia),〈세면대와 거울 Sink and Mirror〉, 1967, 80x120cm,... 114
[그림-37] 냉광민(冷廣敏), 〈온상1 Hotbed No.1〉, 2016, 200x300cm, 캔버스 프로필렌 종합소재, 2016, 중... 116
[그림-38] 루시안 프로이드(Lucian Freud), 〈벽난로 옆 팔걸이의자 Armchair by the fireplace〉, 1997, 캔버스 유화, 마드리드 티센보르네미사 박물관 118
[그림-39] 연평(閆平), 〈비 오는 날 Rainy Day〉, 2005, 캔버스 유채, 140x120cm, 중국, 개인 소장 119
[그림-40] 조강, 〈화염도 있고 빛도 있다 有火焰有光〉, 2017 캔버스 유화, 125x100cm, 중국, 개인 소장 126
[그림-41] 조강, 〈비싼 무 價格不菲的蘿卜〉, 아이패드 핸드 페인팅, 2020, 출력 사이즈 가변, 중국, 개인 소장 130
[그림-42] 조강, 〈제주도 은갈치 濟州島帶魚〉, 아이패드 핸드페인팅, 2020, 출력 사이즈 가변, 중국, 개인 소장 130
[그림-43] 조강, 〈전형식품 典型食品〉, 아이패드 핸드페인팅, 2020, 출력 사이즈 가변, 중국, 개인 소장 131
[그림-44] 조강, 〈껍질 있는 감자랑 껍질 없는 감자 帶皮的土豆和不帶皮的土豆〉, 아이패드 핸드페인팅, 2020, 출력... 132
[그림-45] 조강, 〈정통삼겹살구이 01 正宗韓式熇五花肉01〉 아이패드, 핸드페인팅, 2020, 출력 사이즈 가변, 중국, 개인 소장 133
[그림-46] 조강, 〈정통삼겹살구이 02 正宗韓式熇五花肉02〉, 아이패드 핸드페인팅, 2020,... 134
[그림-47] 조강-, 〈돼지고기를 의식적으로 먹는 법 如何將一塊豬肉吃得有形式感〉, 아이패드 핸드페... 136
[그림-48] 조강, 〈보양품의 완벽한 형태 大補品的完美形態〉 2020, 아이패드 핸드페인팅, 출력 사이즈 가변, 중국,... 138
[그림-49] 조강, 〈당면맛 만두 粉絲味的饺子〉, 2020, 아이패드 핸드페인팅, 출력 사이즈 가변, 중국, 개인 소장품 139
[그림-50] 조강, 〈회전목마 旋轉木馬〉, 2017, 캔버스 유화, 100x125cm, 중국, 개인 소장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