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 목적 17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20
제2장 본론 21
제1절 공간 디자인에 나타난 옵아트 21
1. 옵아트의 정의와 역사 21
2. 옵아트의 주요 이론 30
제2절 공간 디자인에 나타난 시각적 환상 39
1. 형태 분석: 이미지의 시각적 환각 39
2. 색채 분석: 색채의 시각적 잔상 43
3. 공간 분석: 공간의 다차원화 구축 44
4. 동태 분석: 시뮬라르크의 운동 환각 49
5. 광투과율 분석: 광난반사 효과 50
제3절 검증과 분석 54
1. 선행 작가 소개 54
2. 선행작가 분석 57
3. 선행 작가와 연구자 작품 비교 73
제4절 연구자 작품 분석 74
1. 연구자의 작품 창작 배경 74
2. 연구자작품 속 옵아트 표현 형식 76
3. 연구자의 예술적 사고 표현 101
제3장 결론 106
참고문헌 109
도표 115
ABSTRACT 125
[그림 1] 리차드 해밀턴, 〈도대체 무엇이 오늘날의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매력있게 만드는가?(Just... 18
[그림 2] 안드레아 만테냐(Andrea Mantegn a), 〈부부의 방(Camera degli Sposi)〉, 1465-7... 24
[그림 3] 작자 미상, 〈감각과 지각 구상 예시(Perceptual Embodiment Demonstrat ion)〉, 벡터 그래프, 2005, 벡터 그래프, 가변설치, 위치 알 수 없음. 33
[그림 4] 루이스 앨버트 네커(Louis Alb ert Necker), 〈네커 큐 브(Necker cub e)〉,벡터 그래프, 1832, 벡터 그래프, 가변설치, 위치 알 수 없음 33
[그림 5] 에드거 존 루빈(Edgar John R ubin), 〈루빈의 꽃병(Rubin vasee)〉, 1832, 벡터 그래프, 가변설치, 위치 알 수 없음. 34
[그림 6] 스티브 레하르(Steve Lehar), 〈감지 항상성 도판(Sensing Homeostasis Diagram)〉, 2003, 벡터 그래프, 가변설치, 위치 알 수 없음. 34
[그림 7] 에셔(Maurits Cornelis Escher), 〈폭포(Waterfall)〉, 1961, 석판화, 38x30 cm, 네덜란드. 38
[그림 8] 브리지트 라일리(Bridget Louise Riley), 〈사각형의운동(Movement in Squares)〉1961, 판자 템페라화, 122x122cm, 런던 예술위원회 소장품. 41
[그림 9] 브리지트 라일리, 〈백내장3(Cataract3)〉, 1967, 초산 비닐 수지, 221.9x222.9 cm, 런던 예술위원회 소장품. 41
[그림 10] 브리지트 라일리, 〈광휘연구 1 (1-Brilliance Research)〉, 1962, 에멀션, 109x109cm, 대영 박물관. 42
[그림 11] 브리지트 라일리, 〈연한 빨강, 파랑,초록:산포연구(Light Red, Blue, Green:... 44
[그림 12] 쿠사마 야요이(草間 彌生), 〈무한거울방(Infinity Mirrored Room)〉2011,거울유리,목재,알루미늄,플라스틱,도자기,... 46
[그림 13] 아웃 오브 더 다크(Out of the Dark), 〈마법의 거울 미로(Maze of Mirrors)〉, 2011, 거울유리, LED, 40x40x240cmx81, 시드니 하이드 파크. 47
[그림 14] 쿠사마 야요이, 〈내 꿈(A DREAM I DREAMED)〉 2013, 수지, 295.5x622.4x622.4cm, 상해 당대 예술관 전람. 48
[그림 15] 브레이크 라일리, 〈반응하는 눈(The Resposive eye)〉 1966, 합성 라텍스, 널빤지, 203x406cm, 현대 예술 박물관. 50
[그림 16] '구면수차' 도판 A 51
[그림 17] '구면수차' 도판 B 52
[그림 18] 소토(Jesus Rafael Soto), 〈파고들다(Penetrable)〉, 1982, PVC, 가변설치, 휴스턴 미술관. 53
[그림 19] 피터 코글러(Peter Kogler), 〈무제(Untitled)〉, 2013, 펠트펜, 203x406cm, 미테랑 아트센터. 58
[그림 20] 피터 코글러, 〈무제(Untitled)〉, 2013, 파우더 코팅된 알루미늄, 303x150x150cm, 메자닌 갤러리. 59
[그림 21] 피터 코글러, 〈무제(Untitled)〉, 2010, 아크릴화, 설치뷰, 니콜라스 루지치스카 화랑. 60
[그림 22] 피터 코글러, 〈도큐멘타 9(Documenta 9)〉 1992, 종이 실크스크린 인쇄, 가변설치, 프리데리카눔카셀 박물관. 61
[그림 23] 피터 코글러, 〈무제(Untitled)〉 2019, 컴퓨터 애니 메이션, 프로젝션, 사운드, 가변설치, 그라츠 쿤스트하우스. 63
[그림 24] 에스더 스토커(Ester Stocker), 〈무제(Untitled)〉 2016, 아크릴화, 60x80cm, 사우스 런던 화랑. 65
[그림 25] 에스더 스토커, 〈무제 (Untitled)〉 2010, 아크릴 페인팅, 200x300cm, 사우스 런던 화랑. 65
[그림 26] 에스더 스토커, 〈무제(U ntitled)〉 2009, 금속, 가변설치, 사우스 런던 화랑. 67
[그림 27] 프랑수아 모를레(François Morellet), 〈36개의 중앙 회전 대시보... 69
[그림 28] 프랑수아 모를레, 〈릴리즈엔°2화이트(Relâchen°... 69
[그림 29] 프랑수아 모를레, 〈구체-물질(Sphère-tramer)〉 1962, 금속, 210x210x210cm, 파리 장식미술관. 70
[그림 30] 프랑수아 모를레, 〈가가시가 많은π- 3 (Pricklyπ- 3〉 2003, 24개의 흰색 네온사인관, 흰색 고압전선, 가변설치, 퐁피두 센터. 71
[그림 31] 감지에 관한 물리학 개념 도판 82
[그림 32] 이약빙(李若冰), 〈블랙홀(黑洞)〉, 2021, 감광수지, 3D프린트 기술, 가변설치, 쑤저우. 85
[그림 33] 연구자 작품 〈공간의 굴절(折疊空間)〉이 영감을 받은 작품. 86
[그림 34] 이약빙, 〈공간의 굴절〉, 2021, 감광수지, 3D프린트 기술, 가변설치, 쑤저우. 86
[그림 35] 이약빙, 〈차원1(維度1)〉 일부분, 2021, LED 실리콘 조명등, 투명 수... 87
[그림 36] 연구자 작품 〈공간의 굴절〉의 영감을 받은 작품. 90
[그림 37] 이약빙, 〈붕괴(坍塌)〉 2021, 감광성 수지, 가변설치, 쑤저우. 92
[그림 38] 이약빙, 〈하이퍼큐브(超立方)〉 2021, 아크릴, LED등, 검은색 테이프, 80x 80x80cm, 쑤저우. 92
[그림 39] 이약빙, 〈우주(宇宙)〉 2021, 수지, 가변설치, 쑤저우. 94
[그림 40] 이약빙, 〈시공간 여행(Through)〉 2021, 스테인리스 스틸 에칭,가변설치, 쑤저우. 95
[그림 41] 이약빙, 〈시공간 여행1(時空旅行1)〉 2021, 스테인리스 스틸 에칭, 110x110x3cm, 쑤저우. 97
[그림 42] 이약빙, 〈시공간 여행2(時空旅行2)〉 2021, 스테인리스 스틸 에칭, 110x110x3cm, 쑤저우. 97
[그림 43] 안철현, 〈투명〉 2005, LED 실리카 겔 조명등 띠, 투명 수정판, 80x80x20cm, 홍... 99
[그림 44] 이약빙, 〈차원1(維度1)〉 2021, LED 실리카겔 조명등 띠, 투명 수정판, 아크릴 투... 100
[그림 45] 이약빙, 〈차원2(維度2)〉 2021, 아크릴, 조명등 띠, 변압기, 120x30x20cm, 쑤저우.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