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6
1. 연구배경 16
2. 연구목적 17
제2절 연구의의 및 방법 18
1. 연구의의 18
2. 연구방법 18
제3절 연구내용 및 범위 19
1. 연구내용 19
2. 연구범위 20
제2장 본론 23
제1절 이론적 배경 23
1. 재현 이론의 제시와 발전 23
2. 자연 경관의 예술적 재현 34
3. 동시대 환경에서의 산의 재현방법 43
4. 융합성 재현의 해석 48
제2절 선행작가의 선정과 분석 50
1. 왕시멍(王希孟) 산수화의 산 51
2. 장 베르나르 메테의 형식과 의미가 융합된 예술 사상 70
3. 마스노 순묘의 일본식 고산수 정원 속의 산 75
4.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분석과 연구자에게 미치는 영향 79
제3절 본인 작품 분석 91
1. 모방·해체·차용·기호화를 기반한 산의 재현 91
2. 형식과 정신이 융합한 창작 이념 124
제3장 결론 128
제1절 논점의 검증과 해석 128
제2절 연구의 한계 129
제3절 향후 연구방향 130
참고문헌 132
ABSTRACT 137
〈표 1〉 선행작가와 작품에 나타난 재현 요소의 비교 81
[그림 1] 크리스티안 볼탄스키(Christian Boltanski), 〈무인(Personnes)〉, 2010, 천, 6700x4400x560cm, 상하이현대미술박물관. 33
[그림 2] 한진섭, 〈당신이 있어 참 행복합니다〉, 2019, 대리석, 60cmx20cmx152cm 35
[그림 3] 듀안 핸슨(Duane Hanson), 〈Tourists II〉, 1988년, PVC, 유성 페인트, 혼합 기술, 액세서리, 150cmx80cmx180cm, Van de Weghe Fine Art. 36
[그림 4] 〈고산수〉, 1954년, 돌, 이끼, 500x1000x75cm, 일본 교토부 교토시 용안사 40
[그림 5] 리처드 롱(Richard Long), 〈Summer Circle〉, 2021년, 돌, 189x189cm, Purchase Museum. 44
[그림 6] 왕시멍(王希孟)의 산수화 기법-붓, 먹, 색을 이용하여 자연경관을 표현하는 기법1, 18X11cm., 북경고궁박물원. 56
[그림 7] 왕시멍의 산수화 기법-붓, 먹, 색을 이용하여 자연경관을 표현하는 기법2, 96X60cm, 베이징고궁박물원 56
[그림 8] 왕시멍 산수화 기법: 선묘, 색채운염(晕染), 70X55cm, 베이징고궁박물원. 57
[그림 9] 왕시멍 산수화 기법: 구륵(勾勒, 윤곽을 그림), 점태(点苔), 79X53cm, 베이징고궁박물원. 57
[그림 10] 중국화기법-선묘, 〈18묘(十八描)〉, 60x55cm. 57
[그림 11] 중국화기법-점, 〈점태(点苔)〉, 50x96cm. 58
[그림 12] 왕시멍, 〈천리강산도(千里江山圖)〉, 북송, 수묵, 755x55cm, 베이징고공박물원. 59
[그림 13] 왕시멍, 〈천리강산도:기언암서자(寄言岩栖者)〉(부분), 북송, 수묵, 10x25cm, 베이징고공박물원. 63
[그림 14] 왕시멍, 〈천리강산도: 폭수분성홍(瀑水喷成虹)〉(부분), 북송, 수묵, 11x25cm, 베이징고공박물원. 64
[그림 15] 왕시멍, 〈천리강산도: 묘만평호중(渺漫平湖中)〉(부분), 북송, 수묵, 46x25cm, 베이징고공박물원. 65
[그림 16] 왕시멍, 〈천리강산도: 괘석후명발(挂席候明發)〉(부분), 북송, 수묵, 17x25cm, 베이징고공박물원. 65
[그림 17] 왕시멍, 〈천리강산도: 중류견광부(中流見匡阜), 세압구강웅(勢壓九江雄)〉(부분), 북송, 수묵, 117x35cm, 베이징고공박물원. 66
[그림 19] 왕시멍, 〈천리강산도: 정영당서공(峥嵘当曙空)〉(부분), 북송, 수묵, 121x25cm, 베이징고공박물원. 66
[그림 19] 왕시멍, 〈천리강산도(부분)〉, 북송, 수묵, 70x35cm, 베이징고공박물원. 67
[그림 20] 유현붕(劉現鵬), 〈중국 산수화 기법: 선의 조합과 적용1〉, 현대, 수묵, 44x16cm. 68
[그림 21] 유현붕, 〈중국 산수화 기법: 선의 조합과 적용3〉, 현대, 수묵, 424x16cm. 68
[그림 22] 〈중국 산수화 기법: 선의 조합과 적용2〉, 현대, 수묵, 124x66cm. 69
[그림 23] 장 베르나르 메테(Jean Bernard Metais), 〈시간의 배급과 침식(Allotted Time and Eclipse)〉, 2000년, 금속, 모래, 유리, 800x70x700cm,... 74
[그림 24] 왕시멍, 〈천리강산도(千里江山圖)〉1, 북송, 화선지,180*35cm, 베이징고궁박물원. 83
[그림 25] 왕시멍, 〈천리강산도(千里江山圖)〉2, 북송, 화선지,180*35cm, 베이징고궁박물원. 83
[그림 26] 왕시멍, 〈천리강산도(千里江山圖)〉3, 북송, 화선지,180*35cm, 베이징고궁박물원. 83
[그림 27] 왕시멍, 〈천리강산도(千里江山圖)〉4, 북송, 화선지,180*35cm, 베이징고궁박물원. 84
[그림 28] 왕시멍, 〈천리강산도(千里江山圖)〉5, 북송, 화선지,11*45cm, 베이징고궁박물원. 85
[그림 29] 장 베르나르 메테, 〈Walking through Walls〉, 2006, 황동, 400*700cm, 프랑스 룩셈부르크 86
[그림 30] 장 베르나르 메테, 〈The Wave〉, 2007, 황동, 4400*2700cm, 프랑스 룩셈부르크 87
[그림 31] 장 베르나르 메테, 〈Allotted Time and Eclipse〉, 2000, 금속, 모래, 유리, 800X700X700cm, 프랑스 파리. 87
[그림 32] 장 베르나르 메테, 〈Valencienes〉, 2007, 미러 스테인리스 스틸, 소리, 빛, 전기 결합, 4,500X40X40cm 프랑스 발렌사르시티. 88
[그림 33] 마스노 순묘(Shunmyo Masuno), 〈융수원(Yūsuien)〉2003, 돌, 1400*2700cm, 독일 베를린 89
[그림 34] 마스노 순묘, 〈공취정(空翠庭)〉, 2020, 돌, 1100*470cm, 중국 항저우(杭州) 89
[그림 35] 마스노 순묘, 〈삼미정(三昧庭)〉2008, 돌, 700*340cm, 싱가포르 90
[그림 36] 마스노 순묘, 〈백오산화원(柏傲山花園)〉2016, 돌, 680*240cm, 중국홍콩. 90
[그림 37] 타자성을 중심으로 표본작가들과 연구자의 공통점과 차별점 91
[그림 38] 미술사 연표에 대입한, 표본작가, 연구자 92
[그림 39] 유현붕, 작품1-〈먼 산과 운해(遠山云海)〉, 2020, 황동/스틸 메시, 120cmx6cmx65cm 97
[그림 40] 작품1-〈먼 산과 운해(遠山云海)〉를 동시대의 사무실 공간환경에서 적용한 효과도, 35cmX35cm. 97
[그림 41] 유현붕, 작품2-〈천리강산(千里江山)〉, 2020, FRP/페인트, 80cmx18cmx55cm 99
[그림 42] 작품2-〈천리강산(千里江山)〉을 자연경관에 적용한 효과도, 45cmX30cm. 99
[그림 43] 유현붕, 작품3-〈수묵산수(水墨山水)〉, 2022, 도자기, 46cmx18cmx33cm. 101
[그림 44] 작품3-〈수묵산수(水墨山水)〉를 도시 공공 공간에 적용한 효과도, 45X30cm. 101
[그림 45] 유현붕, 작품4-〈청록산수(靑綠山水)〉, 2022, 유리/금속, 45cmx28x22cm. 102
[그림 46] 작품4-〈청록산수(靑綠山水)〉를 동시대 호텔 로비 공간 환경에 적용한 효과도, 45X30cm. 102
[그림 47] 유현붕, 작품5-〈점묵군산(点墨群山)〉, 2022, 목판/못/물감, 85cmx85cmx6cm. 104
[그림 48] 작품5-〈점묵군산(点墨群山)〉을 동시대 가정 공간 환경에 적용한 효과도, 45X30cm 104
[그림 49] 유현붕, 작품6-〈운해와 연산(云海山巒)〉, 2021, 황동/유리판, 90cmx9cmx36cm〉 106
[그림 50] 작품6-〈운해와 연산(云海山巒)〉을 동시대 도시 공공 공간에 적용한 효과도, 45X30cm. 106
[그림 51] 유현붕, 작품7-〈낮의 먼 산(白日遠山), 2022, 도자기, 65cmx15cmx26cm 109
[그림 52] 작품7-〈낮의 먼 산(白日遠山)〉을 동시대 소형 광장 공원에 적용한 효과도, 45X30cm. 109
[그림 53] 유현붕, 작품8-〈밤의 먼 산(夜幕遠山)〉, 2022, 도자기, 45cmx12cmx22cm 110
[그림 54] 작품8-〈밤의 먼 산(夜幕遠山)〉을 동시대 소형 광장 공원에 적용한 효과도, 45X30cm. 110
[그림 55] 유현붕, 작품9-〈첩산(疊山)〉, 2022, 도자기, 45cmx28cmx36cm 111
[그림 56] 작품9-〈첩산(疊山)〉을 도시 호텔 레스토랑에 적용한 효과도, 45cmX30cm. 111
[그림 57] 유현붕, 작품10-〈석림(石林)〉, 2022, 도자기, 110cmx49cmx46cm 112
[그림 58] 작품10-〈석림(石林)〉을 동시대 고급 별장에 적용한 효과도, 45X30cm. 112
[그림 59] 유현붕, 작품11-〈산의 라인(山的綫條)〉, 2022, 철사, 220cmx140xcmx75cm 114
[그림 60] 작품11-〈산의 라인(山的綫條)〉을 동시대 소형 광장 공원에 적용한 효과도, 45X30cm. 115
[그림 61] 유현붕, 〈중국산수화기법 : 산돌의 표현방법〉, 동시대, 수묵, 66X66cm. 115
[그림 62] 유현붕, 작품12-〈산 사이의 햇살(日照山間)〉, 강판, 260cmx140cmx110cm 116
[그림 63] 작품12-〈산 사이의 햇살(日照山間)〉을 동시대 호텔 레스토랑에 적용한 효과도, 45X30cm. 116
[그림 64] 유현붕, 작품13-〈음양(陰陽)〉, 수지, 22cmx22xcmx18cm 119
[그림 65] 작품13-〈음양(陰陽)〉을 호텔 로비에 적용한 효과도, 45X30cm. 119
[그림 66] 유현붕, 작품14-〈침식(侵蝕)〉, 수지, 65cmx18cmx28cm 120
[그림 67] 작품14-〈침식(侵蝕)〉을 동시대 실외 대형 공원 환경에 적용한 효과도, 45X30cm. 120
[그림 68] 유현붕, 작품15-〈산 너머 세상(山外的世界)〉, 황동/아크릴, 45cmx18cmx38cm 122
[그림 69] 작품15-〈산 너머 세상(山外的世界)〉,을 자연 경관에 적용한 효과도, 45X30cm. 122
[그림 70] 유현붕, 작품16-〈리름(韻律)〉, 황동, 45cmx28cmx6cm 123
[그림 71] 작품16-〈리름(韻律)〉을 동시대 건축물 실외에 적용한 효과도, 45X30cm.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