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내용 13
제2장 본론 16
제1절 중국 전통문화 16
1. 중국 전통문화의 정의 16
2. 이론적 배경 17
제2절 중국 전통문화 요소 25
1. 중국 전통문화 요소의 정의 25
2. 중국 전통문화 요소의 조형화 시기 25
3. 중국 전통문화 요소의 조형화 32
4. 중국 전통문화 요소의 조형 표현 48
제3절 검증과 분석 62
1. 선행 작가 소개 63
2. 선행 작가 분석 70
3. 선행 작가와 본인 작품 비교 79
4. 본인 작품 분석 82
제3장 결론 108
참고문헌 111
ABSTRACT 119
[그림 1] 전량(錢亮), 〈사물이 아닌 것 시리즈 - 대나무(物非物系列之竹)〉, 2013, 일회용 대나무 젓가락, 풀, 15x15x90cm 24
[그림 2] 전망(展望) 〈가산석(假山石)〉, 1995, 스테인리스 스틸, 150x80x280cm 28
[그림 3] 쑨원타오(孫文濤), 〈금테 의자 (金箍椅)〉, 2009, 구리선, 스테인리스 스틸 60x50x120cm 30
[그림 4] 호보양(霍波洋), 〈겨울 (冬)〉, 2009, 펄프, 50x50x220cm 31
[그림 5] 장영견(張永見), 〈햇빛, 봄은 아직 멀었는가? (日照, 春天還會遠嗎?)〉, 2021, 돌과 쇠, 80x24x21cm 33
[그림 6] 첸량(錢亮), 〈백가성 시리즈-조.첸.손.리 (百傢姓系列之.趙錢孫李)〉, 2011, 옥, 묵, 43.5x43.4x4.5cm 34
[그림 7] 부중망(傅中望), 〈대목작(大木作)〉, 2014, 목, 크기 가변 36
[그림 8] 장웨이(張偉), 〈산봉 NO.11(山峰NO.1)〉, 2006, 청동, 48x45x40cm 37
[그림 9] 장유쿠이(張有魁), 〈수집 시리즈 - 바다 한 상자 (收藏系列"一盒海")〉, 2015, 나무, 35x35x30cm 39
[그림 10] 담훈(潭勛), 〈24.2㎡〉, 2014,청벽돌, 가변 설치 41
[그림 11] 동서병(董書兵), 〈구성 (構)〉, 2022, pvc관, 50x30x80cm 42
[그림 12] 양입산(楊立山), 〈구슬(串珠)〉2021, 생일, 가변 설치 43
[그림 13] 담훈(潭勛), 〈이명장 계획 2011-1#,2#(李明庄計划)〉, 2009-2011, 종합소재 46
[그림 14] 담훈(潭勛), 〈낡은 기둥 (老柱子)〉2009-2011, 가변 설치 47
[그림 15] (좌) 『오등 회원권 송·승부제 (五灯會元卷 宋·僧普濟)』 (우)하이데거 『예술품의 본원』 50
[그림 16] 왕일남, 〈중국의자 (中國椅子)〉, 2011, 실리콘 고무, 착색제 51
[그림 17] 서빙, 〈하산도(黃山圖)〉, 2018, 혼합매체 종합매재, 140x310cm 53
[그림 18] 뤄김(婁金), 〈이산(移山)〉, 2020, 노동차, 콘크리트, 1500x400x150cm 55
[그림 19] 전량(錢亮), 〈첩취7 (疊翠7#)〉, 2023, 옥팔찌 자투리, 볼트 25x20x57cm 56
[그림 20] 담훈(譚勛), 〈레인보우 2, 3, 4호 (彩虹2, 3, 4号)〉, 2017, 색강판, 버들못, 가변 설치 57
[그림 21] 심열의(沈烈毅), 〈회색 태호석·천제 II (灰色 太湖石·天帝 II)〉, 2022, 太湖石, 不銹鋼, 35x50.5x15cm 58
[그림 22] 전망(展望), 〈자태를 숨기다 (隱形)〉, 2022, 태호석, 스테인리스 스틸, 35x50.5x15cm 59
[그림 23] 사오판 (邵帆), 〈중국식 의자 (中式椅)〉, 2004, 목재, 아크릴, 170x130x120cm 64
[그림 24] 사오판, 〈왕위자(王毅)〉 1995, 목재, 170x130x120cm 66
[그림 25] 사오판, 〈그림자(Shadow)〉 1995, 목재, 170x130x120cm 67
[그림 26] 타티아네 프리타스 (TatianeFreitas), 〈My Old New Serie〉, 2010, 목재, 아크릴, 180x10x200cm 68
[그림 27] 사오판, 〈탁상 (憑幾)〉2008, 목재, 鐵梨木,156x66x48cm 70
[그림 28] 사오판, 〈명씩 척추(明式脊椎)〉, 2007, 목재 배나무, 150x25x15cm 72
[그림 29] 사오판, 〈총 (共)〉, 2007, 목재 나무, 150x25x15cm 73
[그림 30] 사오판, 〈곡원풍하(曲院風荷)〉, 2008, 목재, 배나무, 150x125x135cm 74
[그림 31] 사오판. 〈앉아 계세요 (請坐)〉, 2008, 목재, 유창목, 150x125x135cm 76
[그림 32] 타티아네 프리타스, 〈My Old New Serie〉, 2010, 목재, 아크릴, 180x10x200cm 77
[그림 33] 유항(劉航), 〈장난감 시리즈 (玩具系列)〉, 2009, 수지 스테인리스 투명 소프트 실리콘, 50x25x120cm 83
[그림 34] 유항, 〈경(景)〉, 2011, 수지, 72x80x160cm 86
[그림 35] 유항, 〈전망 (屋檐)〉, 2022, 투명수지 아크릴, 90x45x50cm 87
[그림 36] 유항, 〈병풍(屏風)〉, 2022, 청동 아크릴 투명수지, 120x30x2x5 89
[그림 37] 유항, 〈후프의자(圈椅)〉, 2022, 목재 아크릴, 50x40x95cm 91
[그림 38] 유항, 전시회장, 〈중국식 이야기 (中式物语)〉, 2022, 사진 94
[그림 39] 유항, 〈황궁 의자. 1 (皇宮 椅子. 1)〉, 2022, 아크릴, 50x40x95cm 95
[그림 40] 유항, 〈황궁 의자. 2 (皇宫椅子. 2)〉, 2022, 청동, 스테 미러 아크릴, 50x40x95cm 96
[그림 41] 유항, 〈관모의. 1 (官帽椅. 1)〉, 2022, 목재 아크릴, 40x35x75cm 97
[그림 42] 유항, 〈서권 의자 (書卷椅)〉, 2022, 청동, 한 백옥, 40x35x80cm 98
[그림 43] 유항, 〈운문 꽃 등걸 상 (云紋花背椅)〉, 2022, 목재, 아크릴, 45x35x75cm 99
[그림 44] 유항, 〈흰 의자(白 椅子)〉, 2022, 목재 아크릴, 40x35x75cm 100
[그림 45] 유항, 〈병풍 (屏風)〉, 2022, 청동 아크릴 투명수지, 120x30x2x5cm 101
[그림 46] 유항, 〈전망 (屋檐)〉, 2022, 투명수지 아크릴, 90x45x50cm 102
[그림 47] 유항, 〈동사자 (銅獅子)〉, 2022, 청동, 50x30x70cm 103
[그림 48] 유항. 전람 회장, 〈중국식 이야기〉, 2022, 사진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