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후반부터 관광의 실제성에 관한 연구가 등장하면서 학계에서 널리 주목을 받게 되었고, 관광객의 체험 실제성은 여행자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관광객 체험의 실제성에 대한 현재 연구는 주로 질적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실증적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고, 대부분 해외에서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역사문화관광의 관광 상품과 서비스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관광지에서 관광객 체험의 실제성에 대한 연구결론이 역사문화관광에 모두 적용되지는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한중'양한3국'의 역사문화관광을 연구지로 선정하였다. 본 논문은 관광객의 관점에서 관광객 체험의 실제성이 관람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메커니즘 모델을 구축하고, 실증 연구를 통해 관람객 체험의 실제성, 관람객 인식가치, 관람객 만족도 및 참여도 간의 관계를 탐구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전반적인 연구는 질적 및 정량적 방법을 결합하여 수행하였다. 먼저, 관련 문헌을 참조하여 초안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초안 연구를 통해 설문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고 항목을 정제하여 공식적인 설문지를 도출하였다. 이후, SPSS 24.0 및AMOS 23.0을 사용하여 관련 가설을 검증하였다. 아울러, 관광객 참여도의 조절 효과를 고려하여 관광객의 인식 가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이론적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다중 회귀 분석을 통해 관련 가설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론을 참고하여 한중"양한삼국(兩漢三國)" 역사 문화 관광의 현실 상황과 결합하여 관광객 체험의 실제성과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관광객 인식 가치 이론, 관광객 체험의 실제성 이론, 관광객 만족도 이론 및 참여 이론 등의 관점에서 관광객의 인식 가치가 관광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로 설명하였다. 본 논문의 결론은 연구를 통해 한중의"한삼국(漢三國)" 역사 문화 관광에 유용한 참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