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23
제2절 연구범위와 내용 25
Ⅰ. 환경도예와 관련 개념의 차이 26
Ⅱ. 삼유양식((三維樣式)의 관점으로 보는 현대 환경도예의 발전 26
Ⅲ. 현대 중국 환경도예가 나아갈 길 26
제3절 연구 방법 27
제2장 본론 31
제1절 현대 환경도예와 중국의 상황 31
Ⅰ. 현대 환경도예의 개념 31
Ⅱ. 환경도예의 범주와 정의 32
Ⅲ. 중국 현대도예 창작자 집단 34
제2절 현대 환경도예의 형태 36
Ⅰ. 환경미술 디자인의 개념 40
Ⅱ. 환경미술과 환경도예의 관계 41
Ⅲ. 환경도예 디자인 54
Ⅳ. 건축과 대형 환경도예 작품 58
제3절 중국 국내 전통도예의 특징 90
Ⅰ. 중국 환경도예의 형태와 분류 90
Ⅱ. 중국 전통도예의 특징 94
Ⅲ. 현대 환경도예 형태에 대한 중국적 표현 112
제4절 이론적 배경과 표본작가 고찰 127
Ⅰ. 표본작가 작품 분석 134
제5절 본인 작품 분석 174
Ⅰ. 본인의 창작 방향 177
Ⅱ. 본인 창작의 정신적, 사상적 배경 178
Ⅲ. 3D 프린팅 기술의 접목을 통한 창작의 확장 188
Ⅳ. 풍수학을 바탕으로 하는 환경도예 - 〈봉인의 경계〉 창작 배경 197
Ⅴ. 본인 환경도예 작품의 창작 방향 201
제3장 결론 228
참고문헌 231
ABSTRACT 238
[표-1] 중국 환경도예 연구 등재 논문 연도별 수량 24
[표-2] 중국 현대 환경도예의 종류 33
[표-3] 현대 환경도예에서 채택한 조형 방법 34
[표-4] 현대 중국 환경도예의 세 가지 주요 양식과 창작자 집단 35
[표-5] 환경미술 디자인 개념의 구성 41
[표-6] 불산 세라믹 산업단지 내 옥외설치 도예 작품 76
[그림-1] 가네코 준, 〈당고 A Dango〉, 1996, 도예 조형물, 210x150x180cm, 미국 애리조나주 스코츠데일 벤틀리 갤러리. 37
[그림-2] 아이다 유스케, 〈무지개 기념비 Rainbow Monument〉, 2000, 도자 벽화, 11x15m, 일본 홋카이도립종합체육센터. 38
[그림-3] 아이다 유스케, 〈바람의 도시 Johu Wind〉, 1986, 도자 벽화, 5x15m, 일본 시즈오카 시청 로비. 38
[그림-4] 이화길, 〈멀리 흘러가다 源遠流長〉 부분, 1987, 자사 도자 벽화, 1.27x2.06m, 중국 국립도서관 로비. 44
[그림-5] 채적안, 〈인류문명의 서사시-서유럽, 아프리카, 이집트, 아메리카 부분 人類文明的史詩一西歐, '非洲, '埃及, '美洲部分〉 부분, 1994, 홍사석 부조,... 44
[그림-6] 풍엽, 〈생단정축 生旦淨醜〉과 세부, 2010, 도자 벽화, 3x12m, 중국 북경 6호선 차공장 지하철역. 45
[그림-7] 알렉산더 칼더, 〈플라밍고 Flamingo〉, 1969, 금속 재료, 15.9x18m, 미국 시카고 클루친스키 연방 빌딩. 46
[그림-8] 에리히 하우저, 〈공간기둥 Raumsäule〉, 1970, 스테인리스, 3x9x3m, 독일 뒤스부르크 임마누엘 칸트 공원. 47
[그림-9] 아이다 유스케, 〈기념비 광장 Monument Plaza〉, 1985, 도자 벽화, 47x38m, 일본 야마나시 고세 스포츠 공원. 48
[그림-10] 엔릭 메스트레, 〈날다〉, 1985, 도자 벽화, 5.8x8x1m, 스페인 발렌시아 공항. 48
[그림-11] 앙겔 카렌자, 〈점의 형상〉, 1996, 도자와 벽돌, 5.3x3.1m, 스페인 빌바오. 49
[그림-12] 안명굉, 〈깃털 같은 빛이 스미는 언덕 羽光之丘〉, 2013, 장소 특정적 작품, 204x500x700cm, 대만 중정대학 캠퍼스. 50
[그림-13] 안명굉, 〈깃털 같은 빛이 스미는 언덕 羽光之丘〉 조감도, 2013, 장소 특정적 작품, 204x500x700cm, 대만 중정대학 캠퍼스. 50
[그림-14] 자크 카우프만, 〈가을 나뭇잎 A Piece of Autumn Leaf〉, 2013, 장소 특정적 작품, 중국 상해 신천지 광장. 51
[그림-15] 자크 카우프만, 〈파도 The wave〉, 1996, 벽돌, 가변적 설치, 프랑스 덩케르크. 52
[그림-16] 크리스 부스, 〈투람 이정표 Tuuram Cairn〉, 1996, 자연석, 1.3x4.6m, 오스트레일리아 디킨대학교. 53
[그림-17] 카를로스 칼리, 〈바지를 위한 거석 Megaliti per Barge〉, 2000, 자연석, 2.8x3.7m, 이탈리아 바지 산 로코 광장. 53
[그림-18] 위화, 〈아시아 예술의 문 亞洲藝術之門〉과 조감도, 2005, 도자 판형, 부조, 높이 17.6m(좌), 높이 15.6m(우), 중국 불산 아시아 예술 공원. 57
[그림-19] 안토니오 가우디, 〈성가족 성당 Sagrada Família〉과 그 외벽의 모자이크 장식, 1882-, 고딕 양식 교회 건축, 95x60x170m, 스페인 바르셀로나. 59
[그림-20] 비욘 노가르드, 〈번개신의 탑 Thor' s Tower〉, 1986, 혼합재료, Ø 650x2650cm, 덴마크 호우 타스트루프 기차역 광장. 60
[그림-21] 사우어브룩 휴튼 건축사무소, 〈브란트호스트 박물관 Museum Brandhorst〉, 2002, 박물관 건축, 12100 m² , 독일 뮌헨 예술지구. 60
[그림-22] 사우어브룩 휴튼 건축사무소, 〈브란트호스트 박물관 Museum Brandhorst〉 도자 파이프 외벽 세부, 2002, 박물관 건축, 12100m² , 독일 뮌헨 예술지구. 61
[그림-23] 에드워드 안달루스, 〈시골 풍경〉, 1996, 도자 조각, 3.6x1.2x6.8m, 스 페인 말라가. 64
[그림-24] 매문정, 〈율동 律動〉, 2003, 모자이크, 2.3x4.6m, 중국 불산. 64
[그림-25] 루스 덕워스, 〈창조 The Creation〉, 1983, 도자 조각, 5x4.8m, 미국 인 디아나 베스 이스라엘 유대인 회당. 65
[그림-26] 팽찬빈·황환의, 〈호수와 산의 경치 湖光山色〉, 2017, 도자 벽화, 12.7x4.6m, 중국 경덕진도자대학. 65
[그림-27] 이사야 재거, 사우스 쉘 스트리트 벽면 모자이크 일부, 1990년대 중반, 도자 벽화, 크기 미상, 미국 필라델피아 사우스 쉘 스트리트. 66
[그림-28] 〈북경 제1 유치원 외벽 도자 벽화〉, 2016, 도자 벽화, 5.6x3m, 중국 북경 제1 유치원. 67
[그림-29] 크리스티 브라운,〈서사의 파편 Fragments of Narrative〉, 2000, 벽돌용 점토, 가변적 설치, 영국 런던 와핑 발전소 전시 현장. 69
[그림-30] 수잔 베보, 〈날다〉, 1990, 도자 조각, 3.8x7m. 69
[그림-31] 서영욱, 〈발이 큰 사람 大脚人家〉, 2000, 도자 조각, 319x83x82cm, 322x83x81cm, 대만 타이페이 주명미술관 전시 현장. 71
[그림-32] 나소평, 〈손 手〉, 2004, 도자 조각, 3x3.4x4.2m, 미국 아리조나 메사 커뮤니티 컬리지. 71
[그림-33] 이누즈카 사다시, 〈자연물 Nature of Things〉, 1995, 실내 환경도예 설치, 6000ft²벽면에 600점으로 구성, 폴록-크래스너 재단. 73
[그림-34] 이누즈카 사다시, 〈강 River〉, 1999, 실내 환경도예 설치, 가변적 설치, 미국 필라델피아 클레이 스튜디오. 73
[그림-35] 마리엔느 하이달, 〈거듭나다〉, 2003, 실외 환경도예, 17.6x2.5m. 73
[그림-36] 윌마 크루즈, 〈양들은 한가로이 풀을 뜯고 Sheep may safely graze〉, 2004-2005, 실외 환경도예, 실제 양과 같은 크기의 15점 조형물을 가변적으로 설... 74
[그림-37] 양국신, 〈흑백무상 黑白無常〉, 2000, 환경도예 설치, 230x280cm, ≪제2회 중국 현대도예 학술 초청전≫(2000) 전시 현장. 75
[그림-38] 좌정요, 〈천구지팔 시리즈 天九地八系列〉, 2002-2003, 혼합 매체, 59x20x4cm. 75
[그림-39] 장정, 〈대강동거도 大江東去圖〉 세부, 1984, 도자 벽화, 3x70m, 중국 북경 2호선 서직문 지하철역. 78
[그림-40] 블라디미르 프로로브, 〈모스크바 지하철 역의 벽화〉, 1942, 모자이크, 9.7x4.6m, 러시아 모스크바 노보쿠즈네츠크 지하철 역. 81
[그림-41] 알렉산드르 데이네카, 〈좋은 아침 Хорошее утро〉, 1960, 모자이크, 200x300cm, 러시아 모스크바 트레치야코프 미술관. 81
[그림-42] 진룡·장국번, 〈이강의 봄 漓江之春〉, 1975, 도자 벽화, 3.5x15m, 중국 북경호텔 로비. 82
[그림-43] 바실리 알렉산드로비치 부브노프, 〈파이탁 공원 Пятаке〉 부분, 1983, 혼합 매체, 23.6x14m, 러시아 사마라 톨리야티. 83
[그림-44] 〈구소련의 유리 모자이크 조각품〉, 1982, 모자이크 장식 조형물, 23.5x3m. 84
[그림-45] 장세춘, 〈바다의 그리움 海戀〉, 1993, 유리 모자이크 조형물, 27.3x23m, 중국 광서 북해 은탄공원. 84
[그림-46] 〈상트페테르부르크 어느 건물의 외벽 장식〉, 1981, 종합 세라믹 재료, 155.6x79m,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84
[그림-47] 카노 엔류, 〈윤회 輪回〉, 1984, 도자 조각, 5.6x3m. 86
[그림-48] 사카에기 마사토시, 〈외부와 내부 OUTSIDE INSIDE〉, 1990, 도자 조각, 2.2x3.5m, 일본 도키시종합공원. 86
[그림-49] 주방웅, 〈정상을 뛰어넘다 超越巓峰〉, 1992, 도자 벽화, 260x2650cm, 대만 타이베이 격투 스포츠 체육관. 88
[그림-50] 후지와라 이쿠조, 〈스카이 브리지 スカイブリッジ〉, 1991, 30x30cm의 도자 타일 760개, 높이 34m, 일본 도쿄 시부사와 시티플레이스 로비. 88
[그림-51] 타다 미나미, 〈무지개 虹彩〉, 1985, 도자 벽화, 1353x840cm. 89
[그림-52] 〈인면어문채도분 人面魚紋彩陶盆〉, 앙소문화 시기(신석기 시대), 도기, 16.5x39.8cm, 중국 국가박물관. 95
[그림-53] 〈청화봉천화문옥호춘병 靑花鳳穿花紋玉壺春甁〉, 원나라, 청화자기, 27.5x8.5x8.2cm, 중국 국가박물관. 97
[그림-54] 〈청화공성계반 靑花空城計盤〉, 청 강희제 시기(1661~1722), 청화자기, 35x35x5.6cm, 중국 고궁박물원. 98
[그림-55] 웨인 힉비, 〈흙 구름 EarthCloud〉, 2012, 도자 타일, 6500ft², 미국 뉴욕 알프레드 대학 밀러 행위예술 복합단지. 119
[그림-56] 주낙경, 〈혜풍화창 惠風和暢〉, 2010, 도자 타일, 4x60m, 중국 상해 푸동공항. 119
[그림-57] 좌: 헨리 무어, 〈옷을 걸친 여인 좌상 Draped Seated Woman〉, 1958, 청동, 224.1x244.0x183.2cm, 호주 멜버른 빅토리아 국립미술관. 우: 오귀스트 로... 122
[그림-58] 양형, 〈정취 1 韻之一〉, 2006, 도자, 5.6x3m, 중국 서안 국제부평도예촌. 123
[그림-59] 이흥시 학생 단체, 〈보다 視〉, 2018, 도자, 16x4m, 중국 이흥시 정촉진. 123
[그림-60] 이흥시 학생 단체, 〈충돌하는 예술 碰撞的藝術〉, 2018, 자사(紫沙), 강철, 19x6m, 중국 이흥시 정촉진. 124
[그림-61] 점토로 마감한 아프리카 전통 가옥. 128
[그림-62] 〈이슈타르의 문 Ishtar Gate〉 세부, 기원전 약 575, 벽돌과 유약을 바른 벽돌, 높이 15m, 독일 베를린 페르가몬 박물관. 129
[그림-63] 루카 델라 로비아, 〈산 자코모 성당 천정 모자이크 Mosaico del tetto della Chiesa di San Giacomo di Rialto〉, 1466, 유약을 바른 타일, 폭 480cm, 이탈... 130
[그림-64] 루카 델라 로비아, 〈의사와 약사 조합의 문장(紋章) Stemma dell'Arte dei Medici e Speziali〉, 약 1455-약 1465, 테라코타에 유약, 지름 180cm, 이탈리아... 131
[그림-65] 엘리자베스 머리, 〈블루밍 Blooming〉, 1996, 폭 36.5m, 유리 모자이크, 미국 뉴욕 렉싱턴 애비뉴 59번가. 133
[그림-66] 주낙경, 〈분마도 奔馬圖〉, 2011, 도자 회화, 200x100cmx5, 개인 소장. 135
[그림-67] 주낙경, 〈하늘과 물의 경상(鏡像) 天水之鏡像〉, 2014, 환경도예 설치 미술, 4.5x16m, 한국 제주 켄싱턴 호텔. 137
[그림-68] 주낙경, 〈중국 소 中國牛〉, 2014, 고온 소성 도자, 각 100x98x80cm, 중국 상해 주메이라 히말라야 호텔. 139
[그림-69] 주낙경, 〈시간과 공간의 자유로운 상상 時間和空間的暢想〉과 세부, 2005, 도자 벽화, 1000m², 한국 서울 밀알아트센터 음악당. 141
[그림-70] 주낙경, 〈생명의 빛 生命之光〉, 2005, 도자 벽화, 7x17m, 한국 서울 밀 알아트센터 음악당. 142
[그림-71] 주낙경, 〈피어나는 생명 生命之綻放〉, 2014, 고온 소성 도자 벽화, 9.5x29m, 한국 제주 켄싱턴 호텔. 143
[그림-72] 주낙경, 〈만마분등도 萬馬奔騰圖〉, 2018, 벽화, 320x1840cm, 중국 북경 8호선 해호둔 지하철역. 144
[그림-73] 장옥산, 〈시공대화 時空對話〉, 2011, 환경도예 설치, 60x60x400cmx12, 중국 호남성 주주시 여산련 단지. 148
[그림-74] 장옥산, 〈행진 行進〉, 2006, 환경도예, 6x2x12m,중국 호남성 주주시 여산련 단지. 148
[그림-75] 장옥산, 〈성스러운 연못 No.5 聖潭 No.5〉, 2010, 도자 회화, 180x50x6cm. 149
[그림-76] 장옥산, 〈천욕(天浴)·꿈 天浴·夢〉, 2010, 도자 회화, 180x50x6cm. 150
[그림-77] 장옥산, 〈붉은 문 紅門〉, 2010, 도자 회화, 125x40x6cm. 150
[그림-78] 하병흠, 〈남창 완다 쇼핑몰 南昌萬達茂〉 전경, 2014, 대형 청화 벽면 장식, 80,000m², 중국 남창 완다 쇼핑몰. 153
[그림-79] 하병흠, 〈남창 완다 쇼핑몰 南昌萬達茂〉 세부, 2014, 대형 청화 벽면 장식, 80,000m², 중국 남창 완다 쇼핑몰. 154
[그림-80] 하병흠, 〈남창 완다 쇼핑몰 - 활기찬 성장 南昌萬達茂 - 欣欣嚮榮〉 세 부, 2014, 대형 청화 벽면 장식, 80,000m², 중국 남창 완다 쇼핑몰. 159
[그림-81] 하병흠, 〈남창 완다 쇼핑몰 - 지저귀는 새와 향기로운 꽃 南昌萬達茂 - 鳥語花香〉, 2014, 대형 청화 벽면 장식, 80,000m², 중국 남창 완다 쇼핑몰. 161
[그림-82] 하병흠, 〈남창 완다 쇼핑몰 - 향기로운 꽃과 춤추는 나비 南昌萬達茂 - 花香蝶舞〉 세부, 2014, 대형 청화 벽면 장식, 80,000m², 중국 남창 완다 쇼핑몰. 161
[그림-83] 호소노 히토미, 〈키가 큰 진달래 탑 A Tall Tsutsuji Tower〉과 그 세부, 2021, 도자, 34x27x27cm. 166
[그림-84] 호소노 히토미의 작업 과정. 167
[그림-85] 호소노 히토미, 〈산사나무가 넘실대는 꽃병 Commission of A Large Dancing Hawthorn Vase〉, 2019, 도자, 39x45x45cm, 개인 소장. 169
[그림-86] 호소노 히토미, 〈바나나꽃 그릇 A Banana Flower Vessel〉, 2014, 도자와 금박, 22x18x18cm, 개인 소장. 169
[그림-87] 호소노 히토미, 〈오렌지 코랄 빛깔의 우묵한 그릇 An Orange Coral Bowl〉, 2014, 도자와 금박, 17.5x21x21cm, 개인 소장. 169
[그림-88] 호소노 히토미, 〈키가 큰 하비스쿠스 그릇 A Tall Hibiscus Vessel〉, 2014, 도자, 28x29.5x29.5cm, 영국 아드리안 사순 갤러리 소장. 169
[그림-89] 호소노 히토미, 〈나뭇잎 사이로 햇빛이 비치는 탑 A Komorebi Tower〉, 2017, 도자, 26.5x16x16cm, 영국 아드리안 사순 갤러리 소장. 170
[그림-90] 호소노 히토미, 〈깃털 같은 잎사귀가 있는 우묵한 그릇 Large Feather Leaves Bowl〉과 그 세부, 2013, 도자, 46x48.5x48.5cm, 영국 대영박물관 소장. 171
[그림-91] 호소노 히토미, 〈냉이 무늬의 커다란 계란형 꽃병 A Very Large Oval Nazuna Vase〉, 2017, 도자, 33x38.5x36cm, 영국 아드리안 사순 갤러리 소장. 173
[그림-92] 유신, ≪꽃과 잎의 환생 花與葉的輪回 ≫, 2022, 환경도예 작품 개인전, 270x21x5m, 목원대학교 미술관. 176
[그림-93] 유신, 〈꽃의 바다 시리즈 花海系列〉, 2021, 도자, 300x150x10cm, 중국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179
[그림-94] 유신, 〈선한 잉태 조합 好孕組合〉, 2013, 도자, 200x30x60cm, 중국 공업도자박물관. 183
[그림-95] 유신, 〈동양을 품다 意韻東方〉, 2012, 도자, 80x40x60cm, 중국 공업도자박물관. 185
[그림-96] 유신, 〈동양의 꽃을 품다 蘊含東方之花〉, 2012, 세라믹 종합 장식, 40x40x60cm, 중국 공업도자박물관. 186
[그림-97] 유신, 〈물과 구름 사이 水雲間〉, 2012, 도자, 200x80x70cm, 중국 공업도자박물관. 187
[그림-98] 3D 프린터를 이용한 도자 작품 제작 원리. 189
[그림-99] 3D 프린터 형상 소성 과정. 189
[그림-100] 지르코니아 배합 과정. 189
[그림-101] 유신, 〈꽃의 바다 花海〉, 2021, 도자, 300x150x10cm, 목원대학교 미술관. 191
[그림-102] 유신, 〈화율사변 花律思變〉, 2021, 도자, 45x45x70cm, 45x45x65cm, 목원대학교 미술관. 192
[그림-103] 유신, 〈꽃이 드러내는 추억 1 花現回憶 1〉, 2021, 도자, 25x25x35cm, 35x35x60cm, 40x40x65cm, 목원대학교 미술관. 193
[그림-104] 유신, 〈꽃이 드러내는 추억 2 花現回憶 2〉, 2021, 도자, 25x25x35cm, 35x35x60cm, 40x40x65cm, 35x35x60cm, 25x25x35cm, 목원대학교 미술관. 194
[그림-105] 유신, 〈짙푸른 꿈결 深藍夢境〉, 2022, 도자, 180x200x110cm, 중국 길안직업기술대학. 194
[그림-106] 유신, 〈꽃의 바다 2 花海 2〉, 2021, 도자, 200x200x300cm, 목원대학교 미술관. 196
[그림-107] 유신, 〈봉인의 경계 封印之境〉, 2021, 도자, 40x40x160cm, 중국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198
[그림-108] 유신, 〈봉인의 경계 구상도 封印之境手稿〉, 2021, 종이에 스케치, 8x15cm. 200
[그림-109] 유신, 〈봉인의 경계 封印之境〉 제작과정. 200
[그림-110] 유신, 〈세월의 흐름 歲月流轉〉, 2012, 세라믹 종합 장식, 100x40x60cm, 중국 공업도자박물관. 202
[그림-111] 유신, 〈세월의 흐름 歲月流轉〉, 2012, 세라믹 종합 장식, 80x40x60cm, 중국 공업도자박물관. 203
[그림-112] 유신, 〈선한 잉태 포스트모더니즘 好孕之後現代〉, 2012, 세라믹 종합 장식, 80x40x60cm, 중국 공업도자박물관. 204
[그림-113] 유신, 〈동양을 품다 意韻東方〉, 2012, 도자, 80x40x60cm, 중국 공업 도자박물관. 205
[그림-114] 유신, 〈꽃의 바다 2 花海 2〉, 2021, 도자, 200x200x300cm, 목원대학교 미술관. 206
[그림-115] 유신, 〈꽃의 바다 3 花海 3〉. 2021, 도자, 25x25x30cm, 45x45x60cm, 65x65x80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06
[그림-116] 유신, 〈꽃의 바다 3 花海 3〉. 2021, 도자, 45x45x60cm, 25x25x30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06
[그림-117] 유신, 〈오래된 문 老門樓〉, 2021, 도자, 80x40x60cm, 중국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07
[그림-118] 유신, 〈대한풍화 大漢風華〉, 2021, 도자, 80x40x60cm, 중국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07
[그림-119] 유신, 〈자해화등 磁海花燈〉, 2021, 도자, 30x30x20cm, 중국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08
[그림-120] 유신, 〈목엽천목잔 木葉天目盞〉, 2022, 도자, 8x8x8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13
[그림-121] 유신, 〈남색 목엽천목잔 藍色木葉天目盞〉, 2022, 도자, 8x8x8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13
[그림-122] 유신, 〈청색 목엽천목잔 青色木葉天目盞〉, 2022, 도자, 8x8x8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13
[그림-123] 유신, 〈누에와 뽕잎이 있는 목엽잔 蠶桑木葉盞〉, 2022, 도자, 9x9x10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13
[그림-124] 유신, 〈지란잔 芝蘭盞〉, 2018, 도자, 8x8x8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15
[그림-125] 유신, 〈화영잔 花影盞〉, 2018, 도자, 8x8x8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16
[그림-126] 유신, 〈대모 목엽잔 玳瑁木葉盞〉, 2018, 도자, 9x9x10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17
[그림-127] 유신, 〈대모 다기 세트 玳瑁茶具套裝〉, 2018, 도자, 8x8x8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17
[그림-128] 유신, 〈도자와 바다 목엽천목 접시 瓷與海木葉天目盤〉, 2022, 도자, 20x17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18
[그림-129] 유신, 〈분홍색 목엽천목병 粉色木葉天目甁〉과 〈분홍색 목엽천목잔 粉色木葉天目盞〉, 2022, 도자, 25x10cm, 8x8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19
[그림-130] 잔에 식물을 올려놓고 가마에 넣기 전의 모습. 220
[그림-131] 도자 파편에 식물을 올려놓고 가마에 넣기 전의 모습. 220
[그림-132] 유신, 〈시소 목엽천목잔 세트 柴燒木葉天目盞套裝〉, 2022, 도자, 8x8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22
[그림-133] 유신, 〈뽕잎 지란잔 桑葉芝蘭盞〉, 2022, 도자, 9x9x10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22
[그림-134] 유신, 〈자색 목엽잔 紫色木葉盞〉, 2022, 도자, 9x9x10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22
[그림-135] 유신, 〈분홍색 목엽 다기 세트와 포스터 粉色木葉盞茶具海報和套裝〉, 2022, 도자, 9x9x9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23
[그림-136] 유신, 〈검정색 목엽 다기 세트와 포스터 黑色木葉盞茶具海報和套裝〉, 2022, 도자, 9x9x9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24
[그림-137] 유신, 〈분홍색 목엽 장신구와 세트 粉色木葉首飾和套裝〉, 2022, 도자, 3x3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25
[그림-138] 유신, 〈분홍색 목엽 장신구 세트와 구상도 粉色木葉首飾套裝和設計手稿〉, 2022, 도자, 20x40x2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25
[그림-139] 유신, 〈채색 유약을 입힌 반지 顏色釉戒指〉, 2022, 도자, 3x3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26
[그림-140] 유신, 〈연꽃 문양 장신구 세트와 구상도 蓮花紋首飾套裝和設計手稿〉, 2022, 컴퓨터 그래픽, 8x5cm, 중국 강서 길안직업기술대학 미술관.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