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4
1. 연구배경 14
2.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내용 및 절차 16
Ⅱ. 본론 21
제1절 상징과 정감의 의미 21
1. 상징의 의미 21
2. '정감'의 의미 23
제2절 상징과 정감의 이론적 고찰 24
1. 상징의 이론적 고찰 25
2. 정감의 이론적 고찰 31
제3절 상징과 정감으로 본 선행연구 사례 분석 41
1. 상징으로 본 선행연구 작가 분석 42
2. 정감으로 본 선행연구 작가 분석 60
제4절 연구자의 작품분석 77
1. 연구자의 상징과 정감의 '물심성정' 작품관 77
2. 연구자의 작품분석 79
Ⅲ. 결론 119
참고문헌 122
Abstract 128
[표1] 연구논문 구성의 체계도 17
[표2] 상징과 감정에 관한 이론 형성 관계도 41
[표3] 연구자의 '물심성정' 개념 81
[표4] 화선지의 속성 분석 92
[표5] 화선지 처리기법 93
[표6] 질감 흔적 94
[표7] 수묵상태 조절 95
[표8] 물과 먹의 비율에 따른 효과 96
[표9] 정서에 따른 수묵표현 97
[그림1] 팔대산인(八大山人), 〈송수쌍녹도축(松樹雙鹿圖軸)〉, (淸), 91.4x182cm, 지본수묵(紙本水墨), 고궁박물관 44
[그림2] 팔대산인(八大山人), 〈고매도(古梅圖)〉, (淸), 지본수묵(紙本水墨), 96x55cm, 고궁 박물관 46
[그림3] 계림사진, 2000, 42x21cm 50
[그림4] 이가염(李可染), 〈화산측영(畫山側影)〉, (1959), 지본수묵(紙本水墨), 54.8x44.5cm, 개인 소장 50
[그림5] 이가염(李可染), 〈이강승경(漓江胜景)〉, (1963), 지본수묵(紙本水墨), 70x45cm, 개인 소장 52
[그림6] 정선(鄭善), 〈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 (영조 27년), 지본수묵(紙本水墨), 79.2x138.2cm, 한국국립중앙박관 57
[그림7] 서세옥(徐世鈺), 〈점의변주(點的變奏)〉, 1959, 크라프트지본수묵(牛皮紙紙本水墨), 94x74cm, 서울시립미술관 63
[그림8] 서세옥(徐世鈺), 〈점의변주(點的變奏)〉, 1962, 한지에지본수묵(韓紙紙本水墨), 166.5x162.5cm, 서울시립미술관 63
[그림9] 서세옥(徐世鈺), 〈선의변주(綫的變奏)〉, 1959, 지본수묵(紙本水墨), 94x74cm, 서울시립미술관 64
[그림10] 서세옥(徐世鈺), 〈정오(正午)〉, 1962, 지본수묵(紙本水墨), 94x74cm, 서울시립미술관 65
[그림11] 오관중(吳冠中), 〈주장(周莊)〉, 2005, 지본수묵(紙本水墨), 68x136cm, 개인 소장. 67
[그림12] 이우환(李禹煥), 〈점으로부터〉, 1976, 캔버스에 오일(布面油画), 117x117cm, 성박 미술관 72
[그림13] 이우환(李禹煥), 〈선으로부터〉, 1978, 캔버스에 오일(布面油画), 180x230cm, 성박 미술관 73
[그림14] 이우환(李禹煥), 〈대화〉, 1994, 캔버스에 오일(布面油画), 254x194cm, 성박미술관 74
[그림15] 진홍수(陳洪綬), 〈병화도(甁花圖)〉, (明), 지본수묵(紙本水墨), 53x95cm, 개인소장 83
[그림16] 팔대산인(八大山人), 〈안만기병도(安晚寄甁圖)〉, (淸), 지본수묵(紙本水墨), 27.9x31.8cm, 센오쿠하쿠고칸 84
[그림17]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정물〉, 1922, 유화, 116.5x89cm, 폴크방미술관 84
[그림18] 웅앵, 〈멀리 바라보기1-벌레울음 (遠望1-虫鳴)〉, 2021, 수묵스크랩, 127x97cm 86
[그림19] 웅앵, 〈멀리 바라보기2-해질녘 (遠望2-霞至)〉, 2021, 수묵스크랩, 127x97cm 86
[그림20] 웅앵, 〈멀리 바라보기1-벌레울음 (遠望3-云涌)〉, 2021, 수묵스크랩, 127x97cm 86
[그림21] 웅앵, 〈멀리바라보기3-떠다니는구름(遠望3-云涌)〉, 2021, 수묵 스크랩, 127x97cm 87
[그림22] 웅앵, 〈침묵의 향기(暗香)〉, 2021, 수묵 스크랩, 69x69cm 88
[그림23] 웅앵, (2019), 〈무제(無題)〉, 지본수묵, 90x50cm 91
[그림24] 웅앵, (2021), 〈흥(興)〉, 수묵 콜라주, 136x68 cm 99
[그림25] 웅앵, (2021),〈방(放)〉, 수묵 콜라주, 136x68cm 99
[그림26] 웅앵, 〈차분한 마음(平靜1,2,3)〉, 2021, 수묵콜라주, 180x97cmx3(piece) 100
[그림27] 웅앵, (2021), 〈시작(元)〉, 수묵 콜라주, 80x96cmx3(piece) 105
[그림28] 웅앵, 〈근심(子巢)〉, 2021, 수묵 콜라주,180x48cmx3(piece) 106
[그림29] 웅앵, 〈만남(逢)〉, 2021, 수묵 콜라주, 180x97cm 107
[그림30] 웅앵, (2021), 〈대화(對話)〉, 수묵 콜라주, 136x97cm 108
[그림31] 웅앵, (2021), 〈관망(觀)〉, 수묵 콜라주, 180x96cm 113
[그림32] 웅앵, (2021), 〈생각(念)〉, 수묵 콜라주, 180x96cm 113
[그림33] 웅앵, (2021), 〈흔적(痕〉, 수묵 콜라주, 150x93cm 115
[그림34] 웅앵, 〈고독(孤)〉, 2021, 수묵 콜라주, 90x70cm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