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8
1. 연구 범위 18
2. 연구 방법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중국 대학교 관리교사 21
1. 중국 대학 관리교사 개요 21
2. 중국 대학 관리교사 특성 23
제2절 직무환경 적합성, 직무소진 및 직무열의 27
1. 직무환경 적합성 27
2. 직무소진 36
3. 직무열의 45
제3절 선행연구 48
1. 직무환경과 직무소진 선행연구 49
2. 직무환경, 직무소진 및 직무열의 선행연구 50
3. 직무환경 적합성, 직무소진 및 직무열의 선행연구 52
제3장 연구설계 54
제1절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54
1. 연구 모형 54
2. 연구 가설 55
3. 분석 방법 57
제2절 변수 정의 및 측정 도구 59
1. 직무환경 적합성 60
2. 직무소진 62
3. 직무 열의 63
제4장 실증분석 결과 및 논의 65
제1절 연구 결과 분석 65
1. 인구사회학적 특성 65
2.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차이 분석 67
3.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73
제2절 가설 검증 및 논의 80
1. 가설 1 검증 80
2. 가설 2 검증 88
제5장 결론 10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108
1. 연구결과 요약 108
2. 정책적 시사점 110
제2절 연구 한계 117
참고문헌 119
부록: 설문지 129
ABSTRACT 133
〈표 3-1〉 설문지 구성지표 59
〈표 3-2〉 직무환경 적합성 변수 설문 내용 및 측정도구 61
〈표 3-3〉 직무소진 변수 설문 내용 및 측정도구 63
〈표 3-4〉 직무열의 변수 설문 내용 및 측정도구 64
〈표 3-5〉 설문 대상자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66
〈표 3-6〉 설문 대상자 기술통계 67
〈표 3-7〉 설문 대상자 성별 차이 분석 69
〈표 3-8〉 설문 대상자 연령별 차이 분석 71
〈표 3-9〉 설문 대상자 정규직 여부 차이 분석 73
〈표 3-10〉 직무환경 적합성 요인분석 결과 75
〈표 3-11〉 직무소진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 76
〈표 3-12〉 직무열의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 77
〈표 3-13〉 변인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79
〈표 3-14〉 직무환경 적합성이 감정고갈에 미치는 영향 결과 81
〈표 3-15〉 직무환경 적합성이 비인격화에 미치는 영향 결과 83
〈표 3-16〉 직무환경 적합성이 성취감 저하에 미치는 영향 결과 85
〈표 3-17〉 직무환경 적합성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결과 86
〈표 3-18〉 조직 적합성이 감정고갈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90
〈표 3-19〉 조직 적합성이 비인격화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92
〈표 3-20〉 조직 적합성이 성취감 저하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94
〈표 3-21〉 직무 적합성이 감정고갈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96
〈표 3-22〉 직무 적합성이 비인격화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98
〈표 3-23〉 직무 적합성이 성취감 저하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100
〈표 3-24〉 동료 적합성이 감정고갈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102
〈표 3-25〉 동료 적합성이 비인격화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104
〈표 3-26〉 동료 적합성이 성취감 저하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106
〈표 3-27〉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06
[그림 2-1] ASA MODEL 34
[그림 2-2] JDR model 40
[그림 2-3] ERI & WLI MODEL 42
[그림 3-1] 연구모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