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주요 연구대상은 '중국 하이난 전통 직물을 대상으로 한 섬유조형 예술'이다. 예술학의 관점에서, 다양한 문화 배경과 의식형태 중의 '섬유조형 예술'에 초점을 맞추고, 선행작가의 작품을 모티브로 구성 및 직물 예술의 사례를 결합하여, 수공예 직물의 경계를 초월한 융합적 거시적 영역을 구축하고자 한다. 문화적 다양성은 민족 간 교류, 기술 혁신과 예술 창작의 원천이며, 세계화 의식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화가 공존하고 있으며, 모든 창작은 그와 관련된 문화 전통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중국 하이난의 전통 직물은 역사적 시기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것은 리족(黎族) 사람들의 지혜의 결정체이자 역사 문화 연구의 가치를 풍부하게 지니고 있는 것이다. 하이난의 전통 직물을 기반으로 창작된 수공예 예술품은 독립적인 미술품으로 더 많이 존재한다. 소수민족의 예술 창작의 목적은 비단 수공예품만이 아니라 감정과 사상을 통해 인간과 자연, 인간과 사회, 인간과 인간관계에 대한 사고를 표현하고 예술 개념의 표현에서 진정한 내면의 자유를 실현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중국 하이난 전통공법을 기반으로 한 섬유조형 예술을 검토하고 분석하였으며, 중국 하이난 전통 직물의 과정에서 내적인 감정표현과 외적인 조형예술이 어떻게 융합되어 표현되는가를 분석한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사회적, 환경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를 증명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제1장은 서론으로 연구 배경과 목적, 연구 범위 및 내용을 포함한다. 중국 리족의 무형 문화유산인 하이난 리족의 전통 '방염직수'(紡染織繡)기예와 직물의 독특한 사회적 가치, 문화적 가치 및 예술적 가치에 대해 논술하였다.
제2장은 본론으로 제1절은 중국 하이난 지역문화의 배경조건으로 기후 환경과 인문환경을 이해하고 지역문화의 형성된 배경과 내용을 설명하며 지역문화의 예술적 특징으로 직물 문화의 역사에 대해 서술하였다.
전통 직물의 역사적 변천, 기술적 특성, 예술적 특징에 착안하여 소재와 재료 자체의 특성을 분석했다. 리족의 창조적 사유, 민족 신앙, 미적 취향 등은 분명 하이난 지역문화의 인문학적 가치이다. 제2절에서는 섬유조형의 요소인 직물 재료의 응용과 기술의 응용을 검토하고 섬유조형의 창작 동기인 수공예 요소의 응용 및 수공예 가치 등을 검토 분석하였다. 제3절에서는 선행작가 작품의 연구와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 작품의 창작 배경, 영향받은 요소와 함께 본인작품에 응용된 부분을 비교 연구 하면서 상이점을 분석하여 설명한다. 본 연구자의 작품은 크게 네 분야의 이론적 배경을 주제로 나뉜다. 1)구상과 추상, 2)정형과 비정형, 3)해체와 재구성, 4)상징과 은유, 이 네 가지 주제는 상반된 이론으로 명확히 구분되지만 또한 한 작품에 융합할 수 있다. 창의적인 섬유조형의 예술적 의미를 구현하고 있다.
제3장은 결론 부분으로, 본 연구자가 지역문화와 선행자료의 연구에서 얻은 모티브로 고안한 창의적인 방법과 수단에 대한 학술적 시각을 결합하여 섬유조형 예술의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의미를 부정적인 요소와 함께 제시하였다.
중국 하이난의 전통 정서를 담은 섬유공예는 연구자의 창의적 디자인 수단을 통해 현대 생활에 유입되어 현대화적 전환을 실현했다. 새로운 요소를 융합한 수공예의 아름다움은 우수한 민족의 문화를 계승할 뿐 아니라 문화의 다양성을 유지하기도 한다. 현대 많은 학술 분야가 서로 교차하는 배경에서, 예술과 자연은 인문학적인 요소와 결합하여 비단 예술품의 가치만이 아닌 기후환경과 지역문화의 사회적 요소를 반영하여 긍정적인 예술적 승화 속에 부정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