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14
제2절 연구목적 17
제3절 연구범위 및 방법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개념적 논의 24
1. 유학동기, 교육 및 지원적 요인 24
2. 자기효능감 36
3. 유학생활만족도 39
제2절 한국의 유학생 유치정책과 현황 43
1. 정부의 유학생 유치 정책 43
2. 한국내 유학생 현황 52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연구의 차별성 60
제3장 연구설계 66
제1절 연구모형 66
제2절 변수의 정의 68
1. 독립변수 68
2. 매개변수 71
3. 종속변수 72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74
1. 자료수집 방법 74
2. 분석방법 76
제4장 실증분석 79
제1절 표본의 특성 79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80
1. 신뢰도 분석 80
2. 타당도 분석 84
제3절 기술통계 분석 89
제4절 차이 분석 96
1. 재직여부의 차이 분석 97
2. 체류기간의 차이 분석 99
3. 성별, 연령 및 한국어 등급의 차이 분석 101
4. 결혼여부 및 과정의 차이 분석 105
제5절 상관 분석 107
1. 독립변수간의 상관관계 108
2. 독립변수와 매개변수간의 상관관계 110
3.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상관관계 111
4. 매개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상관관계 113
제6절 가설 검증 및 논의 115
1. 독립변인과 유학생활만족도 검증 및 논의 115
2. 독립변인과 자기효능감 검증 및 논의 123
3. 독립변인과 자기효능감의 유학생활만족도 검증 및 논의 133
제5장 결론 139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139
제2절 정책적 제언 142
1. 지역사회 142
2. 대학전략 144
3. 학생 146
제3절 연구의 한계 148
참고문헌 149
中文摘要 158
한국어 설문지 159
중국어 설문지 165
부록 170
〈부록 1〉 유학만족도 관련 국내 학술문헌 170
〈부록 2〉 독립변인의 각 문항별 상관관계분석 결과 174
〈부록 3〉 매개변인의 각 문항별 상관관계분석 결과 175
〈부록 4〉 종속변인의 각 문항별 상관관계분석 결과 175
〈부록 5〉 성별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176
〈부록 6〉 재직여부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177
〈부록 7〉 결혼여부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178
〈부록 8〉 연령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179
〈부록 9〉 과정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181
〈부록 10〉 체류기간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183
〈부록 11〉 한국어 등급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185
〈표 2-1〉 유학동기 관련 해외의 선행연구 27
〈표 2-2〉 유학동기 관련 국내의 선행연구 29
〈표 2-3〉 유학생활만족도 교육적요인 선행연구 32
〈표 2-4〉 유학생활만족도 지원적요인 선행연구 36
〈표 2-5〉 자기효능감 관련 선행연구 39
〈표 2-6〉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42
〈표 2-7〉 대학원 교육국제화 역량 강화를 위한 규제 혁신 내용요약(2016) 50
〈표 2-8〉 연도별 외국인 유학생수 53
〈표 2-9〉 국내대학교 계열별 외국인 대학(원)생 현황 54
〈표 2-10〉 주요 국가별 국내 외국인 대학(원)생 현황 56
〈표 2-11〉 연도별 중국인 유학생수 58
〈표 2-12〉 유형별 중국인 유학생수 59
〈표 2-13〉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61
〈표 3-1〉 독립변수의 조작적 정의 70
〈표 3-2〉 매개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72
〈표 3-3〉 종속변수의 조작적 정의 73
〈표 3-4〉 본 연구의 설문 문항 구성 75
〈표 3-5〉 자료 분석 방법 78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79
〈표 4-2〉 설문지 신뢰도 기준 설명 81
〈표 4-3〉 변수의 신뢰도 분석 결과 82
〈표 4-4〉 각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87
〈표 4-5〉 독립변수들의 기술통계치 89
〈표 4-6〉 매개변수들의 기술통계치 94
〈표 4-7〉 종속변수들의 기술통계치 96
〈표 4-8〉 재직여부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98
〈표 4-9〉 체류기간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100
〈표 4-10〉 성별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102
〈표 4-11〉 연령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103
〈표 4-12〉 한국어 등급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105
〈표 4-13〉 결혼여부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106
〈표 4-14〉 과정별 유학생활만족도의 차이분석 107
〈표 4-15〉 독립변수간 상관관계 109
〈표 4-16〉 독립변수와 매개변수간 상관관계 111
〈표 4-17〉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 상관관계 112
〈표 4-18〉 매개변수와 종속변수간 상관관계 113
〈표 4-19〉 독립변인이 유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16
〈표 4-20〉 독립변인의 각 하위요인이 유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17
〈표 4-21〉 독립변인의 각 하위요인이 학습적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118
〈표 4-22〉 독립변인의 각 하위요인이 생활적응도에 미치는 영향 119
〈표 4-23〉 가설검증 결과 요약 122
〈표 4-24〉 독립변인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124
〈표 4-25〉 독립변인의 각 하위요인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125
〈표 4-26〉 독립변인의 각 하위요인이 인지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126
〈표 4-27〉 독립변인의 각 하위요인이 학습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127
〈표 4-28〉 독립변인의 각 하위요인이 도구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128
〈표 4-29〉 가설검증 결과 요약 131
〈표 4-30〉 독립변인과 자기효능감이 유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33
〈표 4-31〉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이 유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35
〈표 4-32〉 매개효과 검증 결과 136
〈그림 1-1〉 연구 체계도 23
〈그림 2-1〉 2000~2022년 연도별 국내유입유학생변화 추이 53
〈그림 2-2〉 연도별 중국인 유학생수 57
〈그림 3-1〉 연구모형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