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
1. 연구 필요성 15
2. 연구 목적 1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0
1. 연구 범위 20
2. 연구 방법 21
제2장 이론 및 제도적 고찰 23
제1절 특성화 대학의 이해 23
1. 연구중심 대학의 개념 23
2. 특성화 대학의 설립 배경 28
3. 특성화 대학의 기능 변화 38
제2절 특성화 대학의 평가제도 44
1. 국내 대학 평가체계 44
2. 민간기관의 국내·외 대학 평가 47
3. 특성화 대학 기관평가 53
4. 특성화 대학 기관평가 개선 필요성 60
제3절 메타평가 이론적 논의 62
1. 메타평가 의의 62
2. 메타평가 선행연구 고찰 65
3. 메타평가 선행연구 시사점 81
제3장 연구설계 83
제1절 연구 모형 및 변수 정의 83
1. 연구 모형 83
2. 변수 정의 85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99
제2절 연구 모형 적합성 검증 100
1. 델파이 조사(1라운드) 결과 102
2. 델파이 조사(2라운드) 결과 110
3. 메타평가 모형 신뢰도 검증 112
제4장 메타평가 분석 결과 114
제1절 메타평가 모형 적용 114
1. 설문조사 개요 114
2.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115
제2절 메타평가 결과 종합 120
1. 설문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120
2. 구성요소별 메타평가 결과 121
제3절 평가항목별 메타평가 결과 123
1. 평가환경에서의 인식 수준 123
2. 평가투입에서의 인식 수준 128
3. 평가과정에서의 인식 수준 133
4. 평가결과 및 활용에서의 인식 수준 140
제4절 차이분석 및 회귀분석 결과 146
1. 조사대상자 특성별 메타평가 결과 146
2. 상관관계 분석 150
3. 기관평가 결과 신뢰도에 대한 회귀분석 152
제5절 기관평가 제도개선 161
1. 평가환경 161
2. 평가투입 166
3. 평가과정 172
4. 평가결과 및 활용 182
5. 기관평가 제도개선 종합 및 시사점 187
제5장 결론 19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91
제2절 정책제언 194
제3절 연구한계 및 향후 과제 199
참고문헌 201
Abstract 215
부록_설문지 218
표 1-1. 연구 범위 20
표 1-2. 연구 구성 22
표 2-1. 카네기 분류 체계 24
표 2-2. 대학원 재정지원사업 비교 26
표 2-3. 주요국의 1인당 명목 국민총소득 29
표 2-4. 한국과학원법 주요 내용(제정 1970. 8. 7. 법률 제2220호) 31
표 2-5. 4개 특성화 대학 주요 특이점 비교 36
표 2-6. 과학기술원 특성화 및 육성방안, 중점 추진과제 38
표 2-7. 과학기술원별 전략기술 및 지역수요기반 R&D 연구 39
표 2-8. 과학기술원별 특성화 추진전략 39
표 2-9. 4개 과학기술원 미래과학기술지주회사 40
표 2-10. 과학기술원 혁신방안, 세부 추진과제 43
표 2-11. 국내 고등교육 주요 평가 유형별 현황 46
표 2-12. 주요 세계대학 평가 현황 48
표 2-13. 주요 세계대학 평가지표 49
표 2-14. 중앙일보 대학평가 지표(종합) 50
표 2-15. 중앙일보 대학평가 지표(계열) 51
표 2-16. 출연연의 구조, 운영, 역할 변화 54
표 2-17. 과학기술 분야 연구회 연혁 55
표 2-18. 정부 출연연 기관평가 대상 기관 56
표 2-19. 과학기술 분야 정부 출연연 기관평가 제도 변화 57
표 2-20. 기관평가 절차 59
표 2-21. 메타평가의 개념과 대상 64
표 2-22. 평가체계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66
표 2-23. 정보화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67
표 2-24. 기술영향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68
표 2-25.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69
표 2-26. 정부업무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71
표 2-27. 책임운영기관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72
표 2-28. 중앙정부 사회복지시설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72
표 2-29. 공공기관 혁신 및 성과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73
표 2-30. 정부 출연연구기관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74
표 2-31. 지방자치단체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75
표 2-32. 지방 공기업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76
표 2-33. 학점은행제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77
표 2-34. 자원봉사센터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77
표 2-35. 고용영향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78
표 2-36. 대학 재정지원사업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78
표 2-37. Cook & Gruder의 메타평가 모형 79
표 2-38. Stufflebeam의 메타평가 모형 80
표 2-39. Scriven의 메타평가 모형 80
표 2-40. 정보화 사업 평가에 대한 구성요소 및 평가항목 81
표 3-1. 평가환경 영역의 선행연구 구성요소 85
표 3-2. 평가환경 영역의 평가항목 87
표 3-3. 평가투입 영역의 선행연구 구성요소 88
표 3-4. 평가투입 영역의 평가항목 90
표 3-5. 평가과정 영역의 선행연구 구성요소 91
표 3-6. 평가과정 영역의 평가항목 93
표 3-7. 평가결과 및 활용 영역의 선행연구 구성요소 94
표 3-8. 평가결과 및 활용 영역의 평가항목 96
표 3-9. 연구 모형 종합 97
표 3-10. 모형 설계 및 분석 단계 100
표 3-11. 델파이 조사 패널 구성 현황 101
표 3-12. 델파이 조사과정 102
표 3-13. 델파이 조사 1라운드 응답 결과 103
표 3-14. 델파이 조사 1라운드 전문가 의견 검토 결과 105
표 3-15. 델파이 조사 1라운드 결과 수정 사항 109
표 3-16. 델파이 조사 2라운드 응답 결과 110
표 3-17. 델파이 조사 2라운드 결과 수정 사항 112
표 3-18. 메타평가 구성영역, 구성요소별 신뢰도 검증 결과 113
표 3-19. 본 설문조사 개요 114
표 3-20. 평가환경 영역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결과 116
표 3-21. 평가투입 영역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결과 117
표 3-22. 평가과정 영역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결과 118
표 3-23. 평가결과 및 활용 영역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결과 119
표 4-1. 표본집단별 인구 통계학적 특성 120
표 4-2. 구성요소별 메타평가 기술통계 122
표 4-3. 법적·제도적 근거에 대한 인식 123
표 4-4. 법적·제도적 근거에 대한 대상자별 인식 차이 124
표 4-5. 평가목적 및 계획에 대한 인식 125
표 4-6. 평가목적 및 계획에 대한 대상자별 인식 차이 126
표 4-7.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 127
표 4-8. 의사소통에 대한 대상자별 인식 차이 127
표 4-9. 평가전문기관에 대한 인식 129
표 4-10. 평가전문기관에 대한 대상자별 인식 차이 130
표 4-11. 평가위원에 대한 인식 130
표 4-12. 평가위원에 대한 대상자별 인식 차이 131
표 4-13. 평가자료에 대한 인식 132
표 4-14. 평가자료에 대한 대상자별 인식 차이 133
표 4-15. 평가절차에 대한 인식 134
표 4-16. 평가절차에 대한 대상자별 인식 차이 135
표 4-17. 평가일정에 대한 인식 136
표 4-18. 평가일정에 대한 대상자별 인식 차이 137
표 4-19. 평가지표에 대한 인식 138
표 4-20. 평가지표에 대한 대상자별 인식 차이 138
표 4-21. 확인평가에 대한 인식 139
표 4-22. 확인평가에 대한 대상자별 인식 차이 140
표 4-23. 평가 결과보고서에 대한 인식 141
표 4-24. 평가 결과보고서에 대한 대상자별 인식 차이 142
표 4-25. 평가결과 공개에 대한 인식 143
표 4-26. 평가결과 공개에 대한 대상자별 인식 차이 144
표 4-27. 결과환류에 대한 인식 145
표 4-28. 결과환류에 대한 대상자별 인식 차이 145
표 4-29. 조사대상자 재직기간별 메타평가 결과 147
표 4-30. 조사대상자 소속기관별 메타평가 결과 149
표 4-31. 평가항목별 상관관계 분석 결과 151
표 4-32. 구성영역 요인이 평가결과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154
표 4-33. 구성영역 요인이 평가결과 공개 적절성에 미치는 영향 156
표 4-34. 구성영역 요인이 평가결과 환류 적절성에 미치는 영향 159
표 4-35. 2021년도 KAIST 기관운영 및 연구사업 전략목표와 성과목표 178
표 4-36. 기관평가 제도개선 방안 종합 189
그림 2-1. KAIST 합병 및 분할 32
그림 2-2. 과학기술원 기능 및 역할 변화 42
그림 2-3. 기관평가 추진체계 58
그림 3-1. 기관평가 제도개선을 위한 가설적 메타평가 모형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