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 목적 17
1.3. 연구 모형 18
1.4. 연구 가설 18
1.5. 용어의 정의 19
1.5.1. 성취목표 19
1.5.2. 동기 21
1.5.3. 동기분위기 22
1.5.4. TARGET 전략 24
1.5.5. 행동분석 24
1.5.6. 학습 분위기 24
Ⅱ. 이론적 배경 25
2.1. 성취목표 25
2.1.1. 성취동기 이론 25
2.1.2. 성취목표 이론 26
2.1.3. 성취목표성향 27
2.1.4. 성취목표성향의 유형 29
2.1.5. 성취목표성향의 선행연구 31
2.2. 참여동기 32
2.2.1. 동기의 개념 32
2.2.2. 참여동기의 개념 33
2.2.3. 참여동기의 유형 33
2.2.4. 참여동기의 선행연구 36
2.3. 동기분위기 38
2.3.1. 동기분위기의 개념 및 유형 38
2.3.2. 동기분위기의 선행연구 40
2.4. TARGET 전략 43
2.4.1. TARGET 전략의 이해 43
2.4.2. 스포츠와 체육교육에서의 TARGET 전략의 선행연구 49
2.5. 행동분석 51
2.6. 학습 분위기 53
Ⅲ. 연구방법 55
3.1. 연구대상 55
3.2. 조사도구 59
3.2.1. TARGET 수업지도 프로그램 59
3.2.2. 설문지 문항 구성 62
3.2.3. 학생행동 63
3.2.4. 설문지 예비조사 65
3.2.5.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65
3.3. 연구절차 68
3.4. 자료 분석 69
Ⅳ. 연구결과 71
4.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전공 체육수업 교수자의 동기분위기 차이 71
4.1.1. 성별에 따른 대학 전공 체육수업 교수자의 동기분위기 차이 71
4.1.2. 연령에 따른 대학 전공 체육수업 교수자의 동기분위기 교수자의 동기분위기 차이 72
4.1.3. 운동기술에 따른 대학 전공 체육수업 교수자의 동기분위기 차이 73
4.1.4. 운동시간에 따른 대학 전공 체육수업 교수자의 동기분위기 차이 73
4.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T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74
4.2.1. 성별에 따른 T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74
4.2.2. 연령에 따른 T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75
4.2.3. 운동기술에 따른 T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77
4.2.4. 운동시간에 따른 T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78
4.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E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79
4.3.1. 성별에 따른 E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79
4.3.2. 연령에 따른 E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80
4.3.3. 운동기술에 따른 E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82
4.2.4. 운동시간에 따른 E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83
4.4. TIC 프로그램과 E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84
4.5. 학생행동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 85
Ⅴ. 논의 88
5.1.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전공 체육수업 교수자의 동기분위기 88
5.2.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T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90
5.3.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E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92
5.4. TIC 프로그램과 E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95
Ⅵ. 결론 101
Ⅶ. 제언 104
참고문헌 106
부록 131
부록 1 131
부록 2 136
부록 3 141
부록 4 142
ABSTRACT 148
표 1. TARGET 구조와 과제 및 자아분위기 전략 16
표 2.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표 3. TIC 프로그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4. EIC 프로그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5. TARGET 수업지도 기본 지침 61
표 6. 수업 차수별 수업내용(*: 설문지 배부) 62
표 7. 설문지 구성내용 63
표 8. 학생행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7
표 9. 성별에 따른 교수자의 동기분위기 차이 71
표 10. 연령에 따른 교수자의 동기분위기 차이 72
표 11. 운동기술에 따른 교수자의 동기분위기 차이 73
표 12. 운동시간에 따른 교수자의 동기분위기 차이 73
표 13. 성별에 따른 T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75
표 14. 연령에 따른 T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76
표 15. 운동기술에 따른 T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77
표 16. 운동시간에 따른 T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78
표 17. 성별에 따른 E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80
표 18. 연령에 따른 E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81
표 19. 운동기술에 따른 E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82
표 20. 운동시간에 따른 E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83
표 21. TIC 프로그램과 EIC 프로그램의 학생행동 차이 비교 84
표 22. 학생행동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 86
그림 1. 성취목표 이론 13
그림 2. 연구 모형 18
그림 3. 연구 흐름 55
그림 4. 연구 절차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