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TARGET 기본전략을 토대로 체육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TIC와 EIC 지도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을 통하여 학생행동을 검증함으로서 성취목표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전공 체육수업 동기분위기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중국 후베이성 관내 1개 대학 전공체육 교육학과 2학년 축구수업 참여 학생 중 121명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고, 설문지는 최종 114부 회수되었다. 자료 처리는 SPSS 24.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전공 체육수업 교수자의 동기분위기, 학생행동의 차이 검증을 위하여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통계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수자의 동기분위기 하위요인 중 TIC 프로그램은 성별, 운동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EIC 프로그램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에 따른 학생행동 하위요인 중 TIC 프로그램은 성별, 운동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에 따른 학생행동 하위요인 중 EIC 프로그램은 성별, 운동기술, 운동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TIC 프로그램은 EIC 프로그램보다 과제, 권위, 집단, 평가 요인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대학 전공 체육수업 구기 교과목 참여 학생들의 동기 향상과 성취목표 설정의 효과성 구축에 적합한 지도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향후 후속 연구의 가치성 확보를 위한 연구대상 표본 수, 연구대상 집단의 범위 확대, 참여 대상의 범위 확대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