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강저(江姐)〉는 염숙(阎肃)이 각본을 쓰고 강춘양(姜春阳), 김사(金砂)가 작곡했다. 1964년 중국 인민 해방군 공군 정치부 문화 선전 공작단은 소설 「붉은 바위(红岩)」에서 나온 '강저'에 대한 이야기를 오페라 무대에 올렸다. 오페라 〈강저〉는 중국 해방하기 전에 지하당원 강설금(江雪琴)과 유격대원들이 대중을 동원해 식량을 납부하는 것을 거부하는 이야기와 통치자들이 젊은 남자들을 잡아가는 것에 반항하는 이야기들을 서술하였다. 오페라 〈강저〉는 사천(四川) 민요와 천극의 특징을 주요 소재로 하여 강렬한 연극성과 선명한 민족 풍격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름답고 유창한 가창성도 가지고 있다. 또한, 오페라 〈강저〉는 '강저'라는 영웅적인 인물 이미지를 깊이 부각시켰다. 오페라 〈강저〉는 도백(道白)와 운백(韵白)의 방식을 이용하여 중국 오페라 레치타티보의 창작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오페라 〈당의 딸(党的女儿)〉은 영화 「당의 딸」을 재창작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염숙(闫肃), 하동구(贺东久)가 가사를 만들었으며, 왕조개(王祖皆), 장탁아(张卓娅), 인청(印青), 왕시런(王锡仁) 그리고 지병(季秉)이 작곡하였다. 오페라 〈당의 딸〉은 1935년에 중국 항일전쟁이 끝난 뒤 적군들이 강서성(江西省)에서 여성 공산당원 전옥매(田玉梅)가 민중 칠숙공(七叔公), 계영(桂英)과 3인조를 만들어, 배신자 마자후이(马家辉)와 백위군(白匪军)에 맞서 싸운다는 내용이다. 오페라 〈당의 딸〉의 음악 창작은 강남 민간 음악적 특징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공산당의 지조가 강하여 굴하지 않는 민족적 기개를 제대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남북결합'이라는 음악 방식을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강서의 지역적 특성과 함께 공산당원들의 강한 정신도 나타냈다. 강서 차가(江西茶歌)의 차강(茶腔)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산둥성(山东省)에서 유행하는 산동 여극의 스타일도 융합하였다. 따라서 멜로디의 스타일은 섬세하고 완곡하면서도 강렬하다.
본 논문은 중국 오페라의 발전 역사, 중국 오페라의 여성 영웅 인물, 여성 영웅인물 '강저'와 '전옥매'의 공통점과 차이점, '강저(江姐)'의 아리아 〈홍매찬(红梅赞)〉, 〈나는 공산주의를 위해 청춘을 공헌함(我为共产主义把青春贡献)〉과 '전옥매'의 아리아 〈하늘가에 반짝이는 별이 있다(天边有颗闪亮的星)〉, 〈만리춘색 만가원(万里春色满家园)〉의 음악적 분석 및 여성 영웅인물이 중국 오페라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오페라 〈강저〉와 〈당의 딸〉의 성공적인 공연은 관객들에게 아름다운 예술적 즐거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여주인공인 '강저'와 '전옥매'의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형상화하여 관객들에게 지울 수 없는 강한 인상을 남겼다. 오페라 안에서 '강저'와 '전옥매'의 솔직한 열정과 질투, 공산당에 대한 무한한 애정 등이 극적으로 완벽하게 나타났다. 첫째, 오페라는 하나의 예술 형태로써 시각과 청각적 즐거움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극과 인물을 통해 홍보와 교육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이를 통해, 중국 오페라가 앞으로 민족문화에 대한 예술작품을 연구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셋째, 본 논문에서는 오페라 중의 영웅 인물에 대한 아리아와 극적 요소, 또한 풍부한 음악 형식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이 두 오페라를 분석함으로써 후대의 작곡가들이 중국 오페라를 창작함에 있어 발전적 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