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1.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 내용(범위) 및 방법 21
2. 이론적 배경 23
2.1. 공연 예술 23
2.1.1. 공연 예술의 개념 23
2.1.2. 공연 예술의 특성 25
2.1.3. 공연 예술의 경제적 특성 29
2.2. 공연 예술에서의 품질 요인 31
2.2.1. 핵심 서비스 요소와 주변 서비스 요소 31
2.2.2. 오페라와 명성 34
2.2.3. 사전 지식 36
2.3. 공연 소비 성향 40
2.3.1. 공연 소비 성향의 개념 40
2.3.2. 공연 소비 성향의 유형 42
2.4. 공연 가치 인식 45
2.4.1. 기대-가치의 개념 45
2.4.2. 기대-가치-비용 관련 변인 연구 50
2.5. 선행 연구 53
2.5.1. '공연 예술' 관련 선행 연구 53
2.5.2. '공연 품질 요인' 관련 선행 연구 53
2.5.3. '공연 소비 성향' 관련 선행 연구 54
2.5.4. '공연 기대-가치' 관련 선행 연구 57
3. 연구 방법 59
3.1. 연구 모형의 수립 59
3.2. 가설의 설정 61
3.3. 연구 대상(연구 표본) 63
3.4.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64
3.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4
3.4.2. 변수의 측정 65
3.5. 분석 방법 70
4. 연구 결과 분석 71
4.1. 표본의 특성 71
4.1.1. 인구 통계학적 특성 71
4.1.2. 정규성 검증 72
4.2.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4
4.2.1. 오페라 공연 품질의 탐색적 요인 분석 74
4.2.2. 공연 소비 성향의 탐색적 요인 분석 75
4.2.3. 공연 가치 인식의 탐색적 요인 분석 77
5. 오페라 공연에서의 품질 요인, 소비 성향, 가치 인식 사이의 인과 관계 분석 79
5.1. 오페라 공연에서의 품질 요인과 소비 성향 사이의 관계 82
5.1.1. 상위 요인 82
5.1.2. 하위 요인 - 과시적 추구 84
5.1.3. 하위 요인 - 합리적 추구 86
5.1.4. 하위 요인 - 자기 주도 추구 88
5.1.5. 하위 요인 - 유행 추구 90
5.1.6. 하위 요인 - 고품격 추구 92
5.2. 오페라 공연에서의 소비 성향과 가치 인식 사이의 관계 93
5.2.1. 상위 변인 93
5.2.2. 하위 변인 95
5.3. 오페라 공연에서의 품질 요인과 가치 인식 사이의 관계 99
5.3.1. 상위 변인 99
5.3.2. 하위 변인 101
5.4. 공연 소비 성향의 매개 효과 105
5.4.1. 상위 변인 105
5.4.2. 하위 변인 - 과시적 추구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 108
5.4.3. 하위 변인 - 합리적 추구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 111
5.4.4. 하위 변인 - 자기 주도 추구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 114
5.4.5. 하위 변인 - 유행 추구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 117
5.4.5. 하위 변인 - 고품격 추구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 120
5.4.6. 하위 변인 - 과시적 추구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 123
5.4.7. 하위 변인 - 합리적 추구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 126
5.4.8. 하위 변인 - 자기 주도 추구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 129
5.4.9. 하위 변인 - 유행 추구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 132
5.4.10. 하위 변인 - 고품격 추구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 135
5.4.11. 하위 변인 - 과시적 추구 (공연 외 품질과 내적 가치) 138
5.4.12. 하위 변인 - 합리적 추구 (공연 외 품질과 내적 가치) 141
5.4.13. 하위 변인 - 자기 주도 추구 (공연 외 품질과 내적 가치) 143
5.4.14. 하위 변인 - 유행 추구 (공연 외 품질과 내적 가치) 146
5.4.15. 하위 변인 - 고품격 추구 (공연 외 품질과 내적 가치) 149
5.4.16. 하위 변인 - 과시적 추구 (공연 외 품질과 외적 가치) 152
5.4.17. 하위 변인 - 합리적 추구 (공연 외 품질과 외적 가치) 155
5.4.18. 하위 변인 - 자기 주도 추구 (공연 외 품질과 외적 가치) 157
5.4.19. 하위 변인 - 유행 추구 (공연 외 품질과 외적 가치) 160
5.4.20. 하위 변인 - 고품격 추구 (공연 외 품질과 외적 가치) 163
5.5. 변인 간의 인식 차이 분석 166
5.5.1. 성별 166
5.5.2. 연령 167
5.5.3. 학력 169
5.5.4. 직업 171
5.5.5. 월 소득 174
6. 결론 176
6.1. 연구 결과의 요약 176
6.2. 연구의 한계 180
6.3. 연구의 시사점 180
6.3.1. 학문적 시사점 180
6.3.2. 실무적 시사점 184
6.4. 후속 연구의 방향 184
참고문헌 186
ABSTRACT 198
별첨 1 201
〈표 2.1〉 문화 소비 성향의 구성 요인 43
〈표 3.1〉 가설 설정의 근거 61
〈표 3.2〉 세부 가설 61
〈표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4
〈표 3.4〉 측정 65
〈표 3.5〉 오페라 공연에서의 품질 요인 측정 항목 67
〈표 3.6〉 오페라 공연에서의 소비 성향 측정 항목 68
〈표 3.7〉 오페라 공연에서의 가치 인식 측정 항목 69
〈표 4.1〉 인구 통계학적 특성 71
〈표 4.2〉 정규성 검증 73
〈표 4.3〉 오페라 품질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 74
〈표 4.4〉 공연 소비 성향의 탐색적 요인 분석 76
〈표 4.5〉 공연 가치 인식의 탐색적 요인 분석 78
〈표 5.1〉 상관관계 분석 81
〈표 5.2〉 오페라 공연 품질이 공연 소비 성향에 미치는 영향 83
〈표 5.3〉 오페라 공연 품질이 과시적 추구에 미치는 영향 85
〈표 5.4〉 오페라 공연 품질이 합리적 추구에 미치는 영향 87
〈표 5.5〉 오페라 공연 품질이 자기 주도 추구에 미치는 영향 89
〈표 5.6〉 오페라 공연 품질이 유행 추구에 미치는 영향 91
〈표 5.7〉 오페라 공연 품질이 고품격 추구에 미치는 영향 92
〈표 5.8〉 공연 소비 성향이 공연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 94
〈표 5.9〉 공연 소비 성향의 하위 요인이 내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96
〈표 5.10〉 공연 소비 성향의 하위 요인이 외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98
〈표 5.11〉 오페라 공연 품질이 공연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 100
〈표 5.12〉 오페라 공연 품질의 하위 요인이 내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102
〈표 5.13〉 오페라 공연 품질의 하위 요인이 외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104
〈표 5.14〉 오페라 공연 품질과 공연 가치 인식과의 관계에서 공연 소비 성향의 매개 효과 106
〈표 5.15〉 오페라 공연 품질과 공연 가치 인식과의 관계에서 공연 소비 성향의 매개 효과 검증 107
〈표 5.16〉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과시적 추구의 매개 효과 109
〈표 5.17〉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과시적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10
〈표 5.18〉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합리적 추구의 매개 효과 112
〈표 5.19〉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합리적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13
〈표 5.20〉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자기 주도 추구의 매개 효과 115
〈표 5.21〉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자기 주도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16
〈표 5.22〉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유행 추구의 매개 효과 118
〈표 5.23〉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유행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19
〈표 5.24〉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고품격 추구의 매개 효과 121
〈표 5.25〉 공연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고품격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22
〈표 5.26〉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과시적 추구의 매개 효과 124
〈표 5.27〉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과시적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25
〈표 5.28〉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합리적 추구의 매개 효과 127
〈표 5.29〉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합리적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28
〈표 5.30〉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자기 주도 추구의 매개 효과 130
〈표 5.31〉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자기 주도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31
〈표 5.32〉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유행 추구의 매개 효과 133
〈표 5.33〉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유행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34
〈표 5.34〉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고품격 추구의 매개 효과 136
〈표 5.35〉 공연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고품격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37
〈표 5.36〉 공연 외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과시적 추구의 매개 효과 139
〈표 5.37〉 공연 외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과시적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40
〈표 5.38〉 공연 외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합리적 추구의 매개 효과 142
〈표 5.39〉 공연 외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자기 주도 추구의 매개 효과 144
〈표 5.40〉 공연 외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자기 주도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45
〈표 5.41〉 공연 외 품질의 내적 가치와의 관계에서 유행 추구의 매개 효과 147
〈표 5.42〉 공연 외 품질의 내적 가치와의 관계에서 유행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48
〈표 5.43〉 공연 외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고품격 추구의 매개 효과 150
〈표 5.44〉 공연 외 품질과 내적 가치의 관계에서 고품격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51
〈표 5.45〉 공연 외 품질의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과시적 추구의 매개 효과 153
〈표 5.46〉 공연 외 품질의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과시적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54
〈표 5.47〉 공연 외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합리적 추구의 매개 효과 156
〈표 5.48〉 공연 외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자기 주도 추구의 매개 효과 158
〈표 5.49〉 공연 외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자기 주도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59
〈표 5.50〉 공연 외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유행 추구의 매개 효과 161
〈표 5.51〉 공연 외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유행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62
〈표 5.52〉 공연 외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고품격 추구의 매개 효과 164
〈표 5.53〉 공연 외 품질과 외적 가치의 관계에서 고품격 추구의 매개 효과 검증 165
〈표 5.54〉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 간의 차이 분석 166
〈표 5.55〉 연령에 따른 주요 연구 변인 간의 차이 분석 168
〈표 5.56〉 학력에 따른 주요 연구 변인 간의 차이 분석 170
〈표 5.57〉 직업에 따른 주요 연구 변인 간의 차이 분석 173
〈표 5.58〉 월 소득에 따른 주요 연구 변인 간의 차이 분석 175
〈표 6.1〉 가설 검증1 176
〈표 6.2〉 가설 검증2 177
〈표 6.3〉 가설 검증3 178
〈표 6.4〉 가설 검증4 179
[그림 2.1] 공연 관람 서비스 경험 프로세스 33
[그림 3.1] 연구의 모형 59
[그림 6.1] 품질 요인, 소비 성향, 공연 가치 인식의 관계도 181
[그림 6.2] 품질 요인, 소비 성향, 공연 가치 인식 등의 하위 요인들 간의 관계도 182
[그림 6.3] 품질 요인과 공연 가치 인식의 하위 요인들 간의 관계도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