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오페라 공연 예술은 지난 1960년대 이후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역사적, 철학적, 미학적 차원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한국 문화 산업이 양적, 질적으로 성장하고 그에 따라 문화 시장이 날로 확산되고 있는 현재의 문화 환경을 감안할 때, 오페라 공연 상품도 대중적 판매를 통한 활성화와 대중적 확산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대중화된 오페라 공연과 관련하여 제기된 문제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서비스된 공연 작품의 품질에 대한 것이다. 오페라 공연 작품의 상품적 가치와 소비적 가치를 확보하기 위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는 오페라 공연에서의 품질 요인, 공연 소비 성향, 가치 인식 사이에 나타나는 인과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공연 예술의 품질 요인, 공연 소비 성향 등의 직접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공연 소비 성향을 매개로 하는 간접적인 영향이 오페라 공연의 가치 인식에 미치는 인과 관계를 살피었다. 이러한 실증 결과를 기반으로 오페라 공연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페라 공연에서의 품질 요인은 공연 소비 성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오페라 공연에서의 공연 소비 성향은 공연 가치 인식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오페라 공연에서의 품질 요인은 공연 가치 인식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위 변인 관점에서 오페라 공연에서의 품질 요인과 공연 가치 인식의 관계에서 공연 소비 성향은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검증 결과 부분 매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오페라 공연에서의 품질 요인, 공연 소비 성향, 공연 가치 인식 사이의 인과 관계에 대한 공연 품질 연구를 최초로 수행하였다는 점에 그 의미가 있다. 기존에는 오페라 공연에 대한 개별적인 연구는 이루어졌지만 오페라 공연의 품질 요인이 가치 인식에 이르는 특히 공연 소비 성향을 매개로 하는 연구로는 미치지 못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오페라 공연에서의 품질 요인들에 대한 다양한 변수들을 활용하여 기존의 단편적 시각에서 벗어나 통합적인 관점에서 실증 분석을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변수들 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고, 통합적인 공연의 가치 인식 방안들을 연구 및 검증하고 규명하였다. 또한, 오페라 공연 관객들의 공연 소비 성향이 오페라 공연의 품질 요인과 공연의 가치 인식 간의 관계에서 미치는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오페라 공연을 관람하는 관람객들의 공연 소비 성향이 공연 가치의 인식 제고로 이어지고 있는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인지한 바와 같이 오페라 관람객들의 공연 소비 성향을 활용한 종합적인 연구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어질 필요가 있음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