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24
1. 서론 2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1.2.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28
2. 마태수난곡 30
2.1. 수난곡 30
2.2. 바흐의 〈요한수난곡〉 31
2.3. 바흐의 〈마태수난곡〉 32
2.4. 정순도의 〈마태수난곡〉 34
3. 정순도의 〈마태수난곡〉 37
3.1. 작품의 개요 37
3.2. 작품의 형식 및 구성 38
3.3. 작곡가 정순도 43
3.3.1. 정순도의 생애 43
3.3.2. 정순도의 작품세계 47
3.4. 대본 작가 이승원 55
3.4.1. 이승원의 생애 55
3.4.2. 이승원의 작품세계 56
4. 정순도의 〈마태수난곡〉 분석 60
4.1. 서곡 60
4.1.1. 시놉시스 60
4.1.2. 〈11. 모두 죽이라〉의 라이트모티브 61
4.1.3. 〈10. 나는 믿네〉의 라이트모티브 62
4.1.4. 〈6. 헤롯이 가만히〉의 라이트모티브 63
4.1.5. 〈20. 주의 기도〉의 라이트모티브 65
4.2. 다윗의 자손 요셉아 (미카엘) 67
4.2.1. 시놉시스 68
4.2.2. 곡의 형식 68
4.2.3. 리듬 모티브 69
4.2.4. 동형진행 70
4.2.5. 음형 반복 강조 71
4.2.6. 베이스 클리셰와 화성적 모티브 72
4.3. 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라 (합창) 74
4.3.1. 시놉시스 75
4.3.2. 곡의 형식 76
4.3.3. 변박 77
4.3.4. 미카엘의 라이트모티브(Leitmotiv)와 데스칸투스(Descantus) 77
4.3.5. 주선율의 동형진행 78
4.4. 동방박사 (가브리엘) 79
4.4.1. 시놉시스 80
4.4.2. 선율의 형식과 구조 80
4.4.3. 동형진행 81
4.4.4. 선율의 순차적 하행 81
4.4.5. 전체 화성 분석 83
4.5. 유대인의 왕이 나셨다 (합창) 87
4.5.1. 시놉시스 87
4.5.2. 6도의 강한 도약 88
4.6. 헤롯이 가만히 (우리엘) 90
4.6.1. 시놉시스 90
4.6.2. 오스티나토 91
4.6.3. 동음 반복 강조 91
4.6.4. 동음 반복 강조의 변형 92
4.6.5. 피아노 반주와 더블링되는 선율 음형, 그리고 피카르디 3도 93
4.7. 유대인의 왕은 나야 (합창과 헤롯왕) 94
4.7.1. 시놉시스 94
4.7.2. 반음계적 하행진행 96
4.7.3. 나폴리6 97
4.8. 거기 있으라 (가브리엘) 98
4.8.1. 시놉시스 98
4.8.2. 곡의 형식 99
4.9. 일어나요, 마리아여 (요셉과 마리아) 101
4.9.1. 시놉시스 101
4.9.2. 변성화음 102
4.9.3. 동형진행과 Distant Key 103
4.10. 나는 믿네 (마리아) 104
4.10.1. 시놉시스 105
4.10.2. 음정 확장(Interval Expansion) 106
4.10.3. 동형진행 106
4.10.4. 나폴리6 107
4.11. 모두 죽이라 (합창과 헤롯 왕) 108
4.11.1. 시놉시스 108
4.11.2. Dramatic 선율 구조 110
4.11.3. Call & Response 기법 112
4.11.4. Syllabic 형태와 독일6화음 114
4.11.5. Tenuto를 사용한 강조 115
4.12. 시산혈해 (屍山血海) (합창) 116
4.12.1. 시놉시스 116
4.12.2. 혼합 리듬 형태 117
4.12.3. 반복에 의한 강조 119
4.13.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우리엘) 120
4.13.1. 시놉시스 120
4.13.2. 동형진행 1 121
4.13.3. 동형진행 2 121
4.13.4. 두잇단음표 122
4.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 (합창과 세례 요한) 123
4.14.1. 시놉시스 123
4.14.2. 헤미올라와 변박 124
4.14.3. 헤미올라 리듬을 통한 효과적인 텍스트 전달 125
4.14.4. 드라마틱 리듬 구조 126
4.14.5. 드라마틱 선율 구조 128
4.14.6. 드라마틱 리듬과 Accent 변화 129
4.14.7. 드라마틱 상행 선율 구조 130
4.14.8. 드라마틱 하행 선율 구조 131
4.15.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려 하나니 (미카엘) 132
4.15.1. 시놉시스 132
4.15.2. 뻗쳐올림 기법 133
4.15.3. 피카르디 3도 134
4.16. 세례 요한과 예수 (합창과 세례 요한, 예수) 134
4.16.1. 시놉시스 135
4.16.2. 6도 도약 136
4.16.3. 드라마틱 선율 구조 136
4.16.4. 도약과 Expression 137
4.16.5. 텍스트 강조 138
4.16.6. 동형진행 139
4.17. 광야에서 (가브리엘) 139
4.17.1. 시놉시스 140
4.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합창과 마귀, 예수) 141
4.18.1. 시놉시스 141
4.18.2. 음형의 대비 143
4.18.3. Half Tone과 Whole Tone 144
4.18.4. 동형진행 146
4.18.5. 베이스 진행의 대비 148
4.18.6. 선법적 구조 150
4.18.7. 페달 포인트 150
4.18.8. 베이스 순차 진행과 정격종지 152
4.18.9. 코랄 기법과 정격종지 153
4.19. Sanctus (합창) 154
4.19.1. 시놉시스 154
4.20. 주의 기도 (합창과 기도) 155
4.20.1. 시놉시스 155
4.20.2. 반주패턴과 감정의 복선 156
4.20.3. 폴리 리듬 158
4.20.4. 음형의 대비 159
4.20.5. 기악의 역할 161
4.20.6. 텍스트 강조 163
4.20.7. 진행과 종지의 차이 164
4.21. 개선의 날 (합창) 166
4.21.1. 시놉시스 166
4.21.2. 변성화음 167
4.21.3. 워드 페인팅 168
4.22. 권위의 날 (미카엘과 제사장, 서기관) 169
4.22.1. 시놉시스 169
4.22.2. 선율적 모티브 170
4.22.3. 도약과 드라마틱 선율 구조 171
4.22.4. 음형의 대비를 통한 감정의 표현 173
4.22.5. 반진행과 트레몰로 174
4.23. 변론의 날 (합창과 제사장, 예수) 175
4.23.1. 시놉시스 176
4.23.2. 페달 포인트와 리듬적 동형진행(Rhythmic Sequence) 178
4.23.3. 연극적 요소와 변박 179
4.23.4. 코랄 기법 179
4.23.5. 특정음의 의미 181
4.24. 침묵의 날 (기악) 182
4.24.1. 시놉시스 183
4.25. 번민의 날 (합창과 예수) 184
4.25.1. 시놉시스 185
4.25.2. 리듬의 혼합 186
4.25.3. 변성화음과 나폴리6 187
4.25.4. 텍스트 강조 189
4.25.5. 음형의 대비 189
4.26. 수난의 날 (합창과 마리아, 요셉) 191
4.26.1. 시놉시스 191
4.26.2. 합창을 통한 주제어 강조 192
4.26.3. 음형의 확장 193
4.26.4. 캐논 기법 194
4.27. 비애의 날 (우리엘) 195
4.27.1. 시놉시스 195
4.27.2. 페달 포인트 197
4.28. 부활의 노래 (합창) 199
4.28.1. 시놉시스 200
4.28.2. 대위적 기법 201
4.28.3. 변박과 피카르디 3도 202
5. 정순도의 음악 어법 연구 204
5.1. 화성 진행에 따른 화성적 다양성 204
5.1.1. 과감한 전조의 사용 204
5.1.2. 변성화음의 사용 205
5.1.3. 부속화음의 사용 206
5.1.4. 피카르디 3도 208
5.2. 동형진행(Sequence)에 의한 모티브적 진행 209
5.2.1. 멜로디 동형진행 210
5.2.2. 분위기 상승 210
5.2.3. 전반적 흐름을 위한 연결구 211
5.2.4. 텍스트 강조 1 212
5.2.5. 텍스트 강조 2 213
5.3. 선율적 관점에서의 Build-up 화성과 리듬 214
5.3.1. 코랄 형태의 확장 215
5.4. 대위적 기법의 적용 216
5.4.1. 대위적 기법 216
5.5. 합창음악의 묘미를 살리는 기법 217
5.5.1. Call & Response를 이용한 성부의 확장 218
5.5.2. 솔로 아리아의 확장 및 강조 219
5.5.3. 성부의 확장과 음역의 확장을 통한 강조 221
5.6. 기존의 레치타티보에 대한 부정을 발현한 선율 225
5.6.1. 한국어 가삿말에 대한 선율의 적용 225
5.6.2. 솟구치는 선율 226
5.7. 동음 반복을 통한 강조 227
5.7.1. 오스티나토 227
5.7.2. 페달 포인트 229
5.7.3. 동음 반복 선율 231
5.8. 변화화음(나폴리6화음과 증6화음)의 사용 233
5.8.1. 나폴리6 233
5.8.2. 독일6화음 234
5.9. 화려한 반음계적 진행에 의한 화성 구조 234
5.10. 캐릭터의 성격을 반영한 음악적 해석 236
5.10.1. 가브리엘 236
5.10.2. 세례 요한 238
5.10.3. 요셉 238
5.10.4. 마귀 239
5.10.5. 예수 241
5.11. 예술성과 대중성의 양면적 수용 242
5.11.1. 비화성음의 조합의 수용 243
5.11.2. 'Add9'을 사용한 화성적 수용 244
5.12. 선율의 도약 245
5.12.1. 6도 도약 245
5.12.2. 6도와 7도 도약의 혼용 246
5.12.3. 10도 도약 247
5.12.4. 자유로운 음의 도약 247
5.13. 드라마틱 구조 249
5.13.1. 드라마틱 선율 구조 249
5.13.2. 드라마틱 리듬 구조 250
6. 결론 251
참고문헌 255
부록[내용없음] 14
ABSTRACT 258
[표 1] 〈마태수난곡〉 초연 개요 37
[표 2] 정순도 〈마태수난곡〉의 전체 구조 (Structure) 39
[표 3] 제1부 아기 예수의 수난 40
[표 4] 제2부 청년 예수의 수난 41
[표 5] 제3부 마지막 수난 41
[표 6] 정순도 경력 - 음악감독 49
[표 7] 정순도 경력 - 영화음악 음악감독 50
[표 8] 정순도 경력 - 연극 음악 51
[표 9] 정순도 경력 - 오라토리오, 칸타타 51
[표 10] 정순도 경력 - 오페라 51
[표 11] 정순도 경력 - 뮤지컬 52
[표 12] 정순도 경력 - 논문 53
[표 13] 정순도 경력 - 저서 53
[표 14] 정순도 경력 - 그 외 경력 54
[표 15] 이승원의 경력 - 성악가 56
[표 16] 이승원의 경력 - 배우 57
[표 17] 이승원의 경력 - 극작가 57
[표 18] 이승원의 경력 - 그 외 경력 59
[표 19] 〈01. 서곡〉의 '시놉시스' 61
[표 20] 〈02. 다윗의 자손 요셉아〉의 '시놉시스' 68
[표 21] 〈02. 다윗의 자손 요셉아〉의 형식 69
[표 22] 〈02. 다윗의 자손 요셉아〉 베이스 클리셰 진행 도표 74
[표 23] 〈03. 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라〉의 '시놉시스' 75
[표 24] 〈03. 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라〉의 형식 76
[표 25] 〈04. 동방박사〉의 '시놉시스' 80
[표 26] 〈04. 동방박사〉 선율의 형식과 구조 80
[표 27] 〈05. 유대인의 왕이 나셨다〉의 '시놉시스' 88
[표 28] 〈06. 헤롯이 가만히〉의 '시놉시스' 90
[표 29] 〈07. 유대인의 왕은 나야〉의 '시놉시스' 95
[표 30] 〈08. 거기 있으라〉의 '시놉시스' 98
[표 31] 〈09. 일어나요, 마리아여〉의 '시놉시스' 101
[표 32] 〈09. 일어나요, 마리아여〉 37~39, 41~43마디, 화성 분석 104
[표 33] 〈10. 나는 믿네〉의 '시놉시스' 105
[표 34] 〈10. 나는 믿네〉의 32~35마디 화성 분석 107
[표 35] 〈11. 모두 죽이라〉의 '시놉시스' 108
[표 36] 〈12. 시산혈해〉의 '시놉시스' 116
[표 37] 〈13.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의 '시놉시스' 120
[표 38] 〈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의 '시놉시스' 123
[표 39] 〈15.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려 하나니〉의 '시놉시스' 132
[표 40] 〈16. 세례 요한과 예수〉의 '시놉시스' 135
[표 41] 〈17. 광야에서〉의 '시놉시스' 140
[표 42] 〈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의 '시놉시스' 141
[표 43] 〈19. Sanctus〉의 '시놉시스' 154
[표 44] 〈20. 주의 기도〉의 '시놉시스' 155
[표 45] 〈21. 개선의 날〉의 '시놉시스' 166
[표 46] 〈22. 권위의 날〉의 '시놉시스' 169
[표 47] 〈23. 변론의 날〉의 '시놉시스' 176
[표 48] 〈24. 침묵의 날〉의 '시놉시스' 183
[표 49] 〈25. 번민의 날〉 구성 184
[표 50] 〈25. 번민의 날〉의 '시놉시스' 185
[표 51] 〈26. 수난의 날〉의 '시놉시스' 191
[표 52] 합창을 통한 주제어 강조 192
[표 53] 〈27. 비애의 날〉의 '시놉시스' 195
[표 54] 〈28. 부활의 노래〉의 '시놉시스' 200
[표 55] 〈06. 헤롯이 가만히〉 조성 분석 205
[표 56] 등장인물과 연주 형태 236
[그림 1] 정순도의 〈마태수난곡〉 포스터 38
[악보 1] 〈01. 서곡〉 25~39마디 〈11. 모두 죽이라〉 라이트모티브 62
[악보 2] 〈01. 서곡〉 52~63마디 〈10. 나는 믿네〉 라이트모티브 63
[악보 3] 〈01. 서곡〉 69~83마디 〈06. 헤롯이 가만히〉 라이트모티브 64
[악보 4] 〈01. 서곡〉 123~147마디 〈20. 주의 기도〉 라이트모티브 66
[악보 5] 〈02. 다윗의 자손 요셉아〉 중 6~15마디, 리듬 모티브 69
[악보 6] 〈02. 다윗의 자손 요셉아〉 중 16~20마디, 동형진행 70
[악보 7] 〈02. 다윗의 자손 요셉아〉 중 23~26, 46~49마디, 반복 강조 71
[악보 8] 〈02. 다윗의 자손 요셉아〉 중 25~36, 베이스 클리셰, 화성적 모티브 72
[악보 9] 〈03. 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라〉 중 1~4마디, 변박 77
[악보 10] 〈03. 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라〉 중 6~13마디 미카엘의 라이트모티브(Leitmotiv)와 데스칸투스(Descantus) 78
[악보 11] 〈03. 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라〉 중 49~52마디, 동형진행 79
[악보 12] 〈04. 동방박사〉 21~29마디, 선율에 따른 베이스 순차 진행 82
[악보 13] 〈04. 동방 박사〉 화성 분석 84
[악보 14] 〈05. 유대인의 왕이 나셨다〉 중 11~15, 강한 도약 89
[악보 15] 〈06. 헤롯이 가만히〉 중 1~8마디, 오스티나토 91
[악보 16] 〈06. 헤롯이 가만히〉 중 9~12마디, 동음 반복 강조 92
[악보 17] 〈06. 헤롯이 가만히〉 중 25~28마디, 동음 반복 강조의 변형 92
[악보 18] 〈06. 헤롯이 가만히〉 중 29~32마디, 더블링, 피카르디 3도 93
[악보 19] 〈06. 헤롯이 가만히〉 중 33~37마디, 피카르디 3도 94
[악보 20] 〈07. 유대인의 왕은 나야〉 19~28마디, 주선율의 반음계적 하행진행 96
[악보 21] 〈07. 유대인의 왕은 나야〉 25~28, 53~56마디, 나폴리6 97
[악보 22] 〈08. 거기 있으라〉 중 1~25마디, 곡의 형식 100
[악보 23] 〈09. 일어나요, 마리아여〉 중 1~10마디, 변성화음 102
[악보 24] 〈09. 일어나요, 마리아여〉 36~43마디, 동형진행과 Distant Key 103
[악보 25] 〈10. 나는 믿네〉 20~25, 41~45마디, 음정 확장 106
[악보 26] 〈10. 나는 믿네〉 중 32~35마디, 동형진행 107
[악보 27] 〈10. 나는 믿네〉 중 46~50마디, 나폴리6 108
[악보 28] 〈11. 모두 죽이라〉 중 21~23, 28~32, 54~63마디, 드라마틱 선율구조 111
[악보 29] 〈11. 모두 죽이라〉 37~48마디, Call & Response 기법 113
[악보 30] 〈11. 모두 죽이라〉 49~53마디, Syllabic과 독일6화음 114
[악보 31] 〈11. 모두 죽이라〉 54~63마디, tenuto를 사용한 강조 115
[악보 32] 〈12. 시산혈해〉 11~23마디, 혼합 리듬과 음형 118
[악보 33] 〈12. 시산혈해〉 83~87마디, F Aeolia 119
[악보 34] 〈13.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중 15~32마디, 동형진행 121
[악보 35] 〈13.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중 51~52, 59~60마디, 동형진행 122
[악보 36] 〈13.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중 76~81마디, 두잇단음표 122
[악보 37] 〈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 중 1~5마디, 헤미올라와 변박 125
[악보 38] 〈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 중 11~13마디, 헤미올라 126
[악보 39] 〈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 중 11~21마디, 드라마틱 리듬 구조 127
[악보 40] 〈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 중 29~39마디, 드라마틱 선율 구조 129
[악보 41] 〈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 중 70~73마디, 드라마틱 리듬과 Accent 변화 130
[악보 42] 〈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 중 87~91마디, 드라마틱 상행 선율 131
[악보 43] 〈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 중 92~96마디, 드라마틱 하행 선율 131
[악보 44] 〈15.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려 하나니〉 중 15~18마디, 뻗쳐올림 133
[악보 45] 〈15.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려 하나니〉 중 19~21마디, 피카르디 3도 134
[악보 46] 〈16. 세례 요한과 예수〉 중 9~12마디, 6도 도약 136
[악보 47] 〈16. 세례 요한과 예수〉 중 17마디부터 20마디, 드라마틱 선율 137
[악보 48] 〈16. 세례 요한과 예수〉 중 21~24마디, 도약과 Expression 138
[악보 49] 〈16. 세례 요한과 예수〉 중 57~60마디, 텍스트 강조 138
[악보 50] 은 〈16. 세례 요한과 예수〉 중 69마디부터 72마디, 동형진행 139
[악보 51] 〈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중 11~21마디, 음형의 대비 144
[악보 52] 〈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중 19~31마디, Half/Whole 145
[악보 53] 〈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중 19~28마디 147
[악보 54] 〈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중 32~42마디 148
[악보 54] 〈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중 59~68마디, 베이스 순차 진행 149
[악보 55] 〈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중 69~71마디, 선법음악 150
[악보 56] 〈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중 146~154마디, 페달 포인트 151
[악보 57] 〈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중 196~201마디, 정격 종지 152
[악보 58] 〈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중 202~209마디, 코랄 153
[악보 59] 〈20. 주의 기도〉 중 5~19마디, 반주패턴과 감정의 복선 157
[악보 60] 〈20. 주의 기도〉 중 20~28마디, 2-3 폴리 리듬 159
[악보 61] 〈20. 주의 기도〉 중 25~36마디, 음형의 대비 160
[악보 62] 〈20. 주의 기도〉 중 37~50마디, 기악의 역할 162
[악보 63] 〈20. 주의 기도〉 중 65~76마디, 텍스트 강조 163
[악보 64] 〈20. 주의 기도〉 중 74~91마디, 진행과 종지 165
[악보 65] 〈21. 개선의 날〉 중 1~6마디, 변성 화음 167
[악보 66] 〈21. 개선의 날〉 중 9~12마디, 워드 페인팅 168
[악보 67] 〈22. 권위의 날〉 중 9~16마디, 선율적 모티브 171
[악보 68] 〈22. 권위의 날〉 중 16~30마디, 도약과 드라마틱 선율 172
[악보 69] 〈22. 권위의 날〉 중 36~45마디, 음형의 대비 173
[악보 70] 〈22. 권위의 날〉 중 66~75마디, 반진행과 트레몰로 175
[악보 71] 〈23. 변론의 날〉 중 9~16마디, 페달 포인트, 리듬적 동형진행 178
[악보 72] 〈23. 변론의 날〉 중 104~108마디, 연극적 요소와 변박 179
[악보 73] 〈23. 변론의 날〉 중 144~158마디, 코랄 기법 180
[악보 74] 〈23. 변론의 날〉 중 129~136마디, 특정음의 의미 182
[악보 75] 〈25. 번민의 날〉 중 11~15마디, 리듬의 혼합 186
[악보 76] 〈25. 번민의 날〉 중 16~25마디, 변성화음 188
[악보 77] 〈25. 번민의 날〉 중 31~36마디, 텍스트 강조 189
[악보 78] 〈25. 번민의 날〉 중 39~43, 50~53마디, 음형의 대비 190
[악보 79] 〈26. 수난의 날〉 중 115~120마디, 음형의 확장 193
[악보 80] 〈26. 수난의 날〉 중 133~138마디, 캐논 기법 194
[악보 81] 〈27. 비애의 날〉 중 1~9마디, 페달 포인트 197
[악보 82] 〈28. 부활의 노래〉 중 9~12마디, 대위적 기법 201
[악보 83] 〈28. 부활의 노래〉 중 88~92, 97~103마디, 변박과 피카르디 3도 202
[악보 84] 〈10. 나는 믿네〉 중 1~10마디, 변성화음의 사용 206
[악보 85] 〈16. 세례 요한과 예수〉 중 49~56마디, 부속화음의 사용 207
[악보 86] 〈15.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려 하나니〉 19~21마디, 피카르디 3도 209
[악보 87] 〈03. 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라〉 중 13~20마디, 멜로디 동형진행 210
[악보 88] 〈04. 동방박사〉 중 6~15마디, 분위기 상승 211
[악보 89] 〈04. 동방박사〉 중 14~17마디, 연결구 212
[악보 90] 〈09. 일어나요 마리아여〉 중 36~43마디, 텍스트 강조 213
[악보 91] 〈16. 세례 요한과 예수〉 중 69~72마디, 텍스트 강조 214
[악보 93] 〈11. 모두 죽이라〉 중 11~20마디, 코랄 형태의 확장 215
[악보 93] 〈28. 부활의 노래〉 중 51~54마디, 대위적 기법 217
[악보 94] 〈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 중 28~32, 38~42마디, 성부의 확장 218
[악보 95] 〈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중 202~209마디, 코랄 기법 219
[악보 96] 〈26. 수난의 날〉 중 55~66마디, 허밍 221
[악보 97] 〈07. 유대인의 왕은 나야〉 중 50~52마디, 성부 확장의 형태 222
[악보 98] 〈12. 시산혈해〉 중 11~18마디, 주선율 포용 223
[악보 99] 〈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 중 11~17마디, 중의적 표현 224
[악보 100] 〈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 중 81~92마디, 성부 확장 225
[악보 101] 〈13.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중 41~50마디 226
[악보 102] 〈27. 비애의 날〉 중 28~35마디, 솟구치는 선율 227
[악보 103] 〈01. 서곡〉 중 69~83마디, 오스티나토 228
[악보 104] 〈07. 유대인의 왕은 나야〉 중 16~18마디, 트레몰로 229
[악보 105] 〈13.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중 1~10마디, 페달 포인트 230
[악보 106] 〈17. 광야에서〉 중 1~4마디, 페달 포인트 231
[악보 107] 〈06. 헤롯이 가만히〉 중 25~28마디, 동음 반복 선율 강조 232
[악보 108] 〈11. 모두 죽이라〉 중 49~53마디, 동음 반복 선율 강조 232
[악보 109] 〈10. 나는 믿네〉 중 96~100마디 233
[악보 110] 〈11. 모두 죽이라〉 중 103~107마디 234
[악보 111] 〈12. 시산혈해〉 중 73~82마디, 화려한 반음계적 진행 235
[악보 112] 〈08. 거기 있으라〉 중 6~15마디, 가브리엘 237
[악보 113] 〈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 중 28~32마디, 세례 요한 238
[악보 114] 〈09. 일어나요, 마리아여〉 중 6~15마디, 요셉 239
[악보 115] 〈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중 16~21, 32~37, 42~46마디, 마귀 240
[악보 116] 〈18.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중 59~68, 106~115마디, 예수 241
[악보 117] 〈01. 서곡〉 중 11~14마디 244
[악보 118] 〈08. 거기 있으라〉 중 21~25마디 245
[악보 119] 〈10. 나는 믿네〉 중 86~95마디 245
[악보 120] 〈17. 광야에서〉 중 5~8마디, 6도와 7도 도약의 혼용 246
[악보 121] 〈14. 그가 바로 세례 요한〉 중 74~76마디, 10도 도약 247
[악보 122] 〈05. 유대인의 왕이 나셨다〉 중 45~52마디, 자유로운 음의 도약 1 248
[악보 123] 〈07. 유대인의 왕은 나야〉 중 16~18마디 249
[악보 124] 〈10. 나는 믿네〉 중 81~90마디 249
[악보 125] 〈11. 모두 죽이라〉 중 24~32마디 250
[악보 126] 〈13.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중 76~81마디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