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목적 18
3. 연구모형 및 가설 19
3.1. 연구모형 19
3.2. 연구의 가설 20
4. 용어의 정의 27
4.1. 소셜미디어 27
4.2. 기술수용모델 27
4.3. 무용정보 28
5. 연구의 제한점 30
Ⅱ. 이론적 배경 32
1. 무용정보와 소셜미디어 32
1.1. 무용정보 32
1.2. 소셜미디어 35
1.3. 소셜미디어 내 무용정보 38
2. 기술수용모델(TAM) 41
2.1.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의 배경 41
2.2. 기술수용모델(TAM)의 개념 44
2.3. 무용산업에서 기술수용모델의 적용 46
3. 소셜미디어 태도와 이용의도 49
3.1. 소셜미디어 태도 49
3.2. 소셜미디어 이용의도 52
Ⅲ. 연구방법 54
1. 연구대상 5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2) 소셜미디어 사용행위 55
2. 측정도구 57
2.1. 무용정보 속성 57
2.2. 지각된 유용성 59
2.3. 지각된 용이성 59
2.4. 소셜미디어 태도 60
2.5. 소셜미디어 이용의도 61
3. 조사절차 62
4. 자료처리 62
Ⅳ. 연구결과 64
1.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64
2. 확인적요인분석 65
3. 상관관계 분석 70
4. 다중 회귀분석 74
4.1. 소셜미디어 무용정보 속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74
4.2. 소셜미디어 무용정보 속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75
4.3.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75
4.4. 지각된 유용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76
4.5. 지각된 용이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76
4.6. 지각된 유용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4.7. 소셜미디어 태도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5.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78
6. 가설 검증 82
Ⅴ. 논의 83
1. 소셜미디어 무용정보 속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85
2. 소셜미디어 무용정보 속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86
3.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87
4. 지각된 유용성이 소셜미디어 태도에 미치는 영향 88
5. 지각된 용이성이 소셜미디어 태도에 미치는 영향 89
6. 지각된 유용성이 소셜미디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89
7. 소셜미디어 태도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90
Ⅵ. 결론 및 제언 92
1. 결론 92
2. 제언 95
참고문헌 96
부록 113
中文附录 120
ABSTRACT 126
표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2. 소셜미디어 사용행위 56
표 3. 무용정보 속성 측정 문항 58
표 4. 지각된 유용성 측정문항 59
표 5. 지각된 용이성 측정문항 60
표 6. 소셜미디어 태도 측정문항 60
표 7. 소셜미디어 이용의도 측정문항 61
표 8. 변인들의 기술통계분석 및 신뢰도 분석 64
표 9. 무용정보 속성 확인적요인분석 적합도지수 66
표 10. 기술수용모델 확인적요인분석 적합도지수 66
표 11. 소셜미디어 태도 확인적요인분석 적합도지수 68
표 12. 소셜미디어 이용의도 확인적요인분석 적합도지수 69
표 13. 상관관계 분석 71
표 14. 각 요인별 집중타당도 검증 72
표 15. 소셜미디어 무용정보 속성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74
표 16. 소셜미디어 무용정보 속성이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75
표 17.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75
표 18. 지각된 유용성이 소셜미디어 태도에 미치는 영향 76
표 19. 지각된 용이성이 소셜미디어 태도에 미치는 영향 76
표 20. 지각된 유용성이 소셜미디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표 21. 소셜미디어 태도가 소셜미디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표 22.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79
표 23.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80
표 24. 가설 검증 결과 82
그림 1. 연구모형 19
그림 2. 무용정보 속성 확인적요인분석 결과 65
그림 3. 기술수용모델 확인적요인분석 결과 67
그림 4. 소셜미디어 태도 확인적요인분석 결과 68
그림 5. 소셜미디어 이용의도 확인적요인분석 결과 69
그림 6. 구조방정식 모형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