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1.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2. 연구문제 21
1.3. 선행연구 고찰 21
2. 이론적 배경 35
2.1. 음악과 교육과정 35
2.1.1. 교육과정의 이해 35
2.1.2.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천 40
2.2. 빅데이터 66
2.2.1. 빅데이터의 개념 및 특성 66
2.2.2. 빅데이터 활용 73
2.2.3. 텍스트 마이닝 기법 및 절차 87
3. 연구방법 100
3.1. 분석대상 100
3.1.1. 정부자료 101
3.1.2. 언론자료 104
3.1.3. 학술지자료 108
3.2. 분석방법 110
3.2.1. 데이터 정제 110
3.2.2. 데이터 분석 115
4. 연구결과 119
4.1. 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한 키워드 빈도 분석결과 119
4.1.1. 정부자료 결과 119
4.1.2. 언론자료 결과 124
4.1.3. 학술지자료 결과 129
4.1.4. 매체별 키워드 빈도 분석결과 비교 134
4.2. 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결과 136
4.2.1. 정부자료 결과 136
4.2.2. 언론자료 결과 145
4.2.3. 학술지자료 결과 155
4.2.4. 매체별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결과 비교 165
4.3. 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한 토픽모델링 결과 168
4.3.1. 정부자료 결과 168
4.3.2. 언론자료 결과 175
4.3.3. 학술지자료 결과 179
4.3.4. 매체별 토픽모델링 결과 비교 183
5. 결론 및 제언 185
참고문헌 193
ABSTRACT 208
〈표 1〉 음악과 교육과정에 관련된 선행연구 22
〈표 2〉 빅데이터를 활용한 음악교육 관련 선행연구 29
〈표 3〉 개발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 분류 37
〈표 4〉 교육과정 시기 40
〈표 5〉 음악과 교육과정별 구성체제의 변천 42
〈표 6〉 제1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일반목표 및 내용 영역 43
〈표 7〉 제2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영역 44
〈표 8〉 제3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일반 목표 및 내용 영역 46
〈표 9〉 제4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과 목표 및 내용 영역 48
〈표 10〉 제5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과 목표 및 내용 영역 49
〈표 11〉 제6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과 목표 및 내용 영역 51
〈표 12〉 제7차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정의 성격' 52
〈표 13〉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영역 53
〈표 14〉 2007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영역 55
〈표 15〉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추구하는 인간상 57
〈표 16〉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영역 58
〈표 17〉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59
〈표 18〉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영역 60
〈표 19〉 2015 총론 핵심역량과 음악교과와의 연계 61
〈표 20〉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63
〈표 21〉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영역 64
〈표 22〉 빅데이터의 정의 68
〈표 23〉 빅데이터의 특징 69
〈표 24〉 기존 데이터와 빅데이터의 차이점 72
〈표 25〉 데이터 진흥 기본계획 중점 추진과제 80
〈표 26〉 국내 에듀테크 시장 규모 85
〈표 27〉 텍스트 마이닝 기법의 종류 89
〈표 28〉 일반적인 텍스트 마이닝 절차 97
〈표 29〉 정부자료의 데이터 수집 결과 104
〈표 30〉 시기별 정부자료 수집 현황 104
〈표 31〉 네이버 뉴스의 언론사 분류(2023년 4월 기준) 105
〈표 32〉 언론자료의 데이터 수집 결과 107
〈표 33〉 시기별 언론자료 수집 현황 107
〈표 34〉 학술지자료의 데이터 수집 결과 109
〈표 35〉 시기별 학술지자료의 수집 현황 110
〈표 36〉 사용자 사전 단어 및 제거 단어 예시 114
〈표 37〉 시기별 정부자료 상위 20개 키워드 빈도 분석결과 120
〈표 38〉 시기별 언론자료 상위 20개 키워드 빈도 분석결과 125
〈표 39〉 시기별 학술지자료 상위 20개 키워드 빈도 분석결과 130
〈표 40〉 매체별 키워드 빈도 분석결과 비교 134
〈표 41〉 제7차 교육과정 시기 정부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37
〈표 42〉 2007 개정 교육과정 시기 정부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40
〈표 43〉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 정부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42
〈표 44〉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 정부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44
〈표 45〉 제7차 교육과정 시기 언론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46
〈표 46〉 2007 개정 교육과정 시기 언론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48
〈표 47〉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 언론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50
〈표 48〉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 언론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52
〈표 49〉 2022 개정 교육과정 시기 언론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54
〈표 50〉 제7차 교육과정 시기 학술지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56
〈표 51〉 2007 개정 교육과정 시기 학술지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58
〈표 52〉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 학술지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60
〈표 53〉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 학술지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62
〈표 54〉 2022 개정 교육과정 시기 학술지자료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 164
〈표 54〉 매체별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결과 비교 167
〈표 56〉 정부자료 토픽모델링 결과 169
〈표 57〉 언론자료 토픽모델링 결과 175
〈표 58〉 학술지자료 토픽모델링 결과 179
〈표 59〉 매체별 토픽모델링 분석결과 비교 183
[그림 1] 교육과정의 수준 39
[그림 2] 빅데이터의 특징 5V 70
[그림 3] 1분당 생성되는 데이터의 종류 및 규모 74
[그림 4] 세계 빅데이터 분석 시장규모 및 전망 75
[그림 5] 구글트렌드 '빅데이터(Big Data)' 관심도 분석 76
[그림 6] 2017, 2019 나라별 공공데이터 개방 평가 순위 78
[그림 7] 2021 나라별 공공데이터 개방 평가 순위 79
[그림 8] 로보어드바이저 업종별 계약자 수 82
[그림 9]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 표지 84
[그림 10] 국내 에듀테크 제품 86
[그림 11] 문장의 구조화 88
[그림 12] TF-IDF 수식 90
[그림 13] 연결중심성 수식 92
[그림 14] 근접중심성 수식 92
[그림 15] 매개중심성 수식 93
[그림 16] LDA 모형의 원리 94
[그림 17] LDA의 그래프 모형 95
[그림 18] 토픽을 추출하기 위한 사후분포 계산 수식 97
[그림 19]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연구보고서 예시 102
[그림 2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웹사이트의 연구보고서 검색창 화면 103
[그림 21] 웹 스크래핑 코드 예시 106
[그림 22] 학술연구서비스 웹사이트의 검색창 화면 108
[그림 23] 학술연구서비스 서지정보 내보내기 화면 108
[그림 24] 데이터 정제 과정 111
[그림 25] 용어 통일 및 사용자 사전 생성 코드 예시 112
[그림 26] 키워드 빈도 분석 및 시각화 코드 예시 116
[그림 27]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및 시각화 코드 예시 116
[그림 28] 토픽모델링 및 시각화 코드 예시 117
[그림 29] 연구의 진행단계 118
[그림 30] 시기별 정부자료 워드클라우드 결과 123
[그림 31] 시기별 언론자료 워드클라우드 결과 128
[그림 32] 시기별 학술지자료 워드클라우드 결과 133
[그림 33] 제7차 교육과정 시기의 정부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37
[그림 34] 2007 개정 교육과정 시기 정부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39
[그림 35]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 정부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41
[그림 36]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 정부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43
[그림 37] 제7차 교육과정 시기 언론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45
[그림 38] 2007 개정 교육과정 시기 언론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47
[그림 39]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 언론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49
[그림 40]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 언론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51
[그림 41] 2022 개정 교육과정 시기 언론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53
[그림 42] 제7차 교육과정 시기 학술지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55
[그림 43] 2007 개정 교육과정 시기 학술지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57
[그림 44]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 학술지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59
[그림 45]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 학술지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61
[그림 46] 2022 개정 교육과정 시기 학술지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163
[그림 47] 정부자료 LDA의 토픽 수에 따른 토픽 응집도 그래프 169
[그림 48] 정부자료 토픽모델링 시각화 결과 예시 171
[그림 49] 정부자료 5개 토픽의 시기별 변화 추이 174
[그림 50] 언론자료 LDA의 토픽 수에 따른 토픽 응집도 그래프 175
[그림 51] 언론자료 4개 토픽의 시기별 변화 추이 178
[그림 52] 학술지자료 LDA의 토픽 수에 따른 토픽 응집도 그래프 179
[그림 53] 학술지자료 4개 토픽의 시기별 변화 추이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