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텍스트 분석 방법을 통해 최근 10년 간 발표된 귀양시의 스포츠관광에 관련 정책이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지,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살펴보고 귀양시 스포츠관광자원의 분류 및 개발의 진행 과정과 귀양시의 스포츠관광 정책 및 자원에 따라 어떠한 모델로 발전하는지에 대해 밝히는데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텍스트 분석을 기반으로 귀양시의 스포츠관광 정책의 진화, 주제와 정책도구 유형이 어떠한가?
둘째, 텍스트 분석을 기반으로 귀양시의 스포츠관광 자원은 어떠한가?
셋째, PEST 분석을 기반으로 귀양시의 스포츠관광 발전의 거시적 환경은 어떠한가?
넷째, 귀양시의 스포츠관광 발전모델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정부 홈페이지, 논문데이터베이스, 신문, 뉴스를 통하여 귀양시의 스포츠관광 정책, 자원 및 발전 모델에 관련된 다양하고 복잡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텍스트 분석을 이용하여 귀납적 범주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시 말하자면 수집된 자료를 Nvivo12plus에 도입하여 각 부분에서 구축된 이론적 틀에 따라 수집된 자료를 수동으로 코딩한 후 데이터 클라우드, 각 요인 간의 관계, 요인 빈도 등을 분석했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에 따른 귀양시 스포츠관광 정책의 진화는 공백기, 탐구 발전기, 급속 발전기를 구분하여 귀양시 스포츠관광 정책의 주제는 정부의 재정 지원을 강조하고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귀양시의 자원과 정기적인 경기를 최대한 활용하여 특색 있는 스포츠관광 기지와 부티크 노선을 건설하고 브랜드를 만들어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귀양시의 스포츠관광 정책은 상대적으로 균형 잡힌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나 법률, 규정, 경제적 인센티브 등 환경형 정책은 미흡하다.
둘째, 귀양시 스포츠관광 자원 유형이 산지스포츠, 스포츠 활동(경기), 스포츠관광 상품(특색 있는 스포츠관광 제품), 스포츠관광지 문화경관, 스포츠관광수역풍경 자원이다. 또한, 귀양시의 스포츠관광자원은 매우 풍부하며 12가지 종류 중 10가지가 있다, 그 중에는 특히 뛰어난 것은 스포츠 건축물과 시설, 산지스포츠자원, 스포츠 활동(경기), 스포츠관광 상품(특색 있는 스포츠관광 제품), 스포츠관광지 문화경관, 스포츠관광수역풍경, 스포츠관광천상과 기후, 건강과 즐거움이 바탕이 되는 자원이다. 그리고 귀양시 스포츠관광 자원 개발 과정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개발을 위해 종합성과 과학성, 정부 지도와 시장 수요 결합, 관람과 참여성 결합, 수익성과 보호성 결합의 규칙에 따라 자원 개발 정책 입법화, 대중 매체 이용, 홍보 강화, 좋은 브랜드 이미지 구축, 카르스트, 소수민족 등 특화 제품 개발, 전문 인력 양성 방면의 개선 조치를 제시했다.
셋째, 귀양시 스포츠관광 발전의 거시적 환경을 보면 정치 환경은 매우 안정적이며 최근 10년 동안 많은 지원과 격려가 있었고 대외 교류도 비교적 광범위했지만 법률 및 규정을 명문화한 문서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경제 환경은 귀양시가 최근 5년간 경제성장률이 코로나19의 영향이 큰 2022년을 제외하고 7~10%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사회 신규 고용도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동시에 세금 감면, 재정 지원 및 산업 조정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가장 두드러진 것은 귀양시의 인프라 건설로 시내 교통 개조, 도로, 고속도로, KTX, 항공 건설 방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이다. 사회적 환경으로는 귀양시의 인구총량이 꾸준히 증가하였고 연령 구성 비율은 상대적으로 젊어 발전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유치원과 초·중·고교, 대학교육·의료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 시민들의 교육수준은 중국의 선진성시에 비해 턱없이 낮고 의료자원 못지않게 장기적인 지원과 발전이 필요하다. 사회 복지에 있어서 정부는 계속 노력하여 많은 개선을 이루었다. 일반적으로 귀양시의 스포츠관광 발전의 사회적 환경은 양호하지만 교육 수준은 사람들의 소비 의식과 여가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홍보와 지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기술적 환경에서 귀양시 정부는 빅 데이터 기술을 핵심으로 하는 하이테크 산업을 건설해 왔으며, 정부, 기업, 과학연구기관의 기술력을 종합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많은 자금을 투자하여 관련 인재를 모집하고 기지를 설립하여 귀양시 스포츠관광 발전의 기술 환경은 매우 좋으며 전국적으로 우위에 있다
넷째, 귀양시 스포츠관광 발전 모델은 자원형으로는 스포츠관광 랜드마크 모델, 제품형으로는 스포츠관광 주제 모델, 시장형으로는 스포츠관광 수요 모델, 이미지형은 스포츠관광 브랜드 발전모델이며, 기업형은 스포츠관광 조직 관리 모델로 이 5가지를 바탕으로 논의해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자원형: 스포츠관광 랜드마크 모델이다. 귀양시는 스포츠관광 자원이 풍부하고 특색이 뚜렷하며 자원 우위가 비교적 강하지만 현재 귀양시의 스포츠관광 개발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대부분의 프로젝트의 개발과 발전은 여전히 현지의 독특한 자원에 의존하여 진행되며 이 모델은 신속하게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지만 발전 과정에서 환경 보호 문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제품형: 스포츠관광 주제 모델이다. 귀양시 주변 지역은 일부 특색 있는 스포츠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으며 귀양시 스포츠관광 발전에 일정한 기여를 하지만 교통, 프로젝트 특성, 홍보 등으로 인해 관광객 수가 제한되어 있으며 이 모델은 제품의 특성이 뚜렷하고 특정 사람들에게 매우 매력적이지만 시설 투자가 비교적 크므로 개발 중에 제품의 업데이트와 안전 보장에 주의해야 한다.
(3) 시장형: 스포츠관광 수요 모델이다. 귀양시는 교통, 경제 등의 이유로 당분간 관광객 수가 제한돼 시내나 주변 지역에 국한됐지만 귀양시의 항공, KTX, 기차, 고속도로 등 교통망이 정비되면서 귀양시 관광객이 귀주성과 광둥 성등 동남권, 쓰촨성, 윈난성 등 서남권으로 확산되면서 스포츠관광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 모델의 발전 과정에서 관광객 그룹의 스포츠관광 수요를 포괄적이고 신속하게 조사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면서 정보 지연의 영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4) 이미지형: 스포츠관광 브랜드 발전모델이다. 현재 귀양시의 관광 활동은 '상쾌한 눈, 상쾌한 입, 상쾌한 심, 상쾌한 몸, 상쾌한 쇼핑, 상쾌한 여행'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스포츠관광 상품도 "6상쾌"을 중심으로 개발 및 운영되고 있다. 이 모델의 발전 과정에서 제품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발굴하고 브랜드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것은 장기적인 작업이며 성공적으로 육성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5) 기업형: 스포츠관광 조직 관리 모델이다. 현재 귀양시 스포츠관광 발전 과정에서 정부 주도형, 기업 주도형, 정부와 기업의 결합형 프로젝트가 있으며, 그 중 참여하는 정부는 주로 지방 정부를 말하며, 스포츠관광 관리 기관과 협회는 주로 프로젝트 승인, 기지 승인, 직원 자격 교육 및 승인에 참여한다. 이 모델은 스포츠관광 발전의 단계와 지역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지난 10년간 귀양시 스포츠관광정책, 귀양시 스포츠관광자원 분류 및 개발, 귀양시 스포츠관광 발전모델에 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귀양시 스포츠관광 발전전략 수립에 참고의미가 있다.